행안부, 장애인 IT전문교육실시
상태바
행안부, 장애인 IT전문교육실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9.05.06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장애인들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취업 활성화를 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위주의 IT 전문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5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IT 전문교육은 웹 디자이너, 인터넷 쇼핑몰 구축, 디지털 영상편집 등의 과정으로 편성된다. 이들 과정은 각 지역 기업체의 필요 인력을 사전 조사해 편성한 것으로 기업수요에 맞는 맞춤형 전문교육으로 교육수료 장애인들의 취업률을 제고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행안부는 또한 해당 기업체와 1개월간의 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인력을 확보토록 해 이직을 줄여 나가겠다는 방안도 발표했다.


더불어 유관 부처, 기업, 학계, ICT 전문교육기관 등으로 취업지원협의체를 구성, 취업특강(이력서 작성, 면접요령 등) 실시, 취업처 적극 발굴 등에 적극 나섬으로써 장애인 취업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육 수료생의 40% 이상을 취업시킨다는 것이 행안부 측의 목표다. 또한 행안부 산하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관리하는 정보화교육 장애인 강사 인원을 279명에서 400여명으로 확대하고, 장애인단체 등과 협력을 통한 장애인 온라인 쇼핑몰 구축, 운영 지원 등을 통해 장애인의 자활을 도울 예정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ICT 전문교육은 기초적인 정보활용 능력을 갖춘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난해 보다 50명이 증가된 250명을 선발하여 서울, 부산 등 전국 9개 지역, 16개 전문교육기관에서 실시한다. 교육기간은 5월 18일부터 10월 16일까지 약 5개월간으로 ICT 전문교육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은 5월 16일까지 각 지역별 해당 교육기관으로 신청하면 소정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다.


행안부는 앞으로도 정보화를 통한 능동적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 장애 유형별로 집합교육과 방문교육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