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ATA 적용한 비용효율적 NAS
상태바
SSD·SATA 적용한 비용효율적 NAS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04.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MC / 셀레라 통합 NAS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는 하이엔드 스토리지에서 시작해 현재 미드레인지급 스토리지로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EMC(대표 김경진 korea.emc.com)가 발표한 ‘EMC 셀레라(Celerra) 통합 NAS’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부착형 스토리지)에 SSD를 탑재해 성능을 보다 향상시켰다.<편집자>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SSD는 작고 가벼우며 발열량이 적고 전기를 적게 소모해 차세대 저장장치로 꼽히고 있다. SSD는 HDD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일반적인 저장장치로 쉽게 적용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급격하게 내려가면서 SSD 가격이 빠른 속도로 떨어져 지금은 SSD의 상용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다양한 스토리지 환경 지원…단일 플랫폼 서버통합 용이
EMC는 업계 최초로 하이엔드 스토리지 ‘EMC 시메트릭스 DMX-4’에 SSD를 적용했으며, 지난해 미드레인지 제품 ‘EMC CX4’에 이어 NAS 제품군에까지 SSD를 탑재하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EMC 셀레라 통합 NAS 제품군은 NAS와 iSCSI, 파이버채널(FC) 등 멀티프로토콜 접속은 물론, 다중경로 파일시스템(Multi-Path File System)까지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통합(unified) 스토리지로, 단일 플랫폼에서 서버 통합이 용이하고, 고객의 환경과 필요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군은 ▲SSD 통합 ▲파일 시스템 데이터 중복제거(data de-duplication) 및 압축  ▲멀티프로토콜 접속 지원 ▲EMC CX4 아키텍처에 기반한 ‘파이브 나인(99.999%)’의 신뢰성과 고급 관리 기능 ▲컴플라이언스 준수 ▲VM웨어 환경 지원 등 차세대 스토리지 기능이 집결됐다. 이와함께 탁월한 성능과 관리효율성, 유연한 접속과 확장성이 돋보이며, 전력 및 용량 운영의 효율화를 통해 동급 제품 대비 최대 22%의 총소유비용(TCO)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중복제거·압축으로 스토리지 효율성 높여
SSD는 1000분의 1초보다 빠른 응답속도를 제공하며, IOPS(초당입출력속도) 기준으로 98%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 뛰어난 성능 및 비용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셀레라 통합 NAS 제품군의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드라이브(EFD) 기술은 전통적인 FC 드라이브와 비교하면 800%의 성능개선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셀레라 NAS는 저전력 SATA II 디스크 드라이브를 지원해 비용효율적인 스토리지 운영을 가능하게 해준다. 저전력 SATA II 디스크 드라이브는 일반 1TB SATA 디스크 드라이브에 비해 테라바이트 당 32%나 전력 소모가 적다. 셀레라 NAS 제품은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드라이브와 저전력 SATA II 드라이브를 혼용 배치해 에너지 효율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셀레라 NAS 제품군은 데이터 중복제거 및 압축 기술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 제품에는 아바마(Avamar)와 리커버포인트(RecoverPoint)의 중복제거 및 압축기술이 통합됐으며, 파일시스템과 VM웨어 환경 및 가상화 환경의 엔드유저 파일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중복제거와 압축 작업을 지원한다.

스토리지 효율을 극대화해주고, 이를 통해 파일 시스템 용량을 최대 40~5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자동화된 정책과 직관적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원-클릭 시작기능(single-click startup)’을 통해 중복제거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 크기나 스냅샷 등의 기능사용에 제한을 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모든 비활성 파일에 대한 압축 및 중복 제거가 가능하다.

컴플라이언스 요구가 높아지면서 파일 시스템에 정보 거버넌스를 위한 ‘WORM(Write Once, Read Many)’ 기능이 요구되고 있다. 셀레라 NAS는 ‘셀레라 파일단위 보존(File Level Retention)’ 기능을 추가해 잠금 설정된 파일이 의도하지 않게 삭제되는 것을 방지해 컴플라이언스 요구를 충족시켜준다. 셀레라 프로비저닝 마법사(Celerra Provisioning Wizard) 기능을 사용하면 초기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작업을 간소화하고 베스트 프랙티스 적용 및 운영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가상·물리 환경서 관리 용이성·확장성 강화
VM웨어 가상화 환경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 셀레라 NAS는 VM웨어 v센터(VMware vCenter) 플러그인을 통해 ‘VM웨어 사이트 리커버리 매니저(VMware Site Recovery Manager)’의 자동복원(Automated Failback) 기능을 제공한다. VM웨어 사이트 리커버리 매니저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모든 프로세스 절차를 원래의 가상 인프라 상태로 복원해준다.

VM웨어 뷰 스토리지 통합(VMware View Storage Integration) 기능을 사용하면 가상 데스크톱의 프로비저닝 작업을 보다 신속하고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중복제거 기능과 함께 VM웨어 뷰를 사용하면 부트 데이터와 사용자 데이터에 사용되는 스토리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셀레라 NAS 제품군은 용량, 확장성 및 유연성도 대폭 강화됐다. 블레이드 당 네트워크 접속에서 NS-960 모델의 경우 4~16개의 10/100/1000 BaseT 포트, 4~8개의 옵티컬 기가비트 포트, 2~4개의 10기가비트 포트로 8개의 옵션별로 혼합 구성이 가능해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한층 넓혔다. 기존 시스템에 비해 두 배나 많은 최대 960개까지 디스크 드라이브 장착이 가능하며, EMC CX4 스토리지 기술에 기반해 이전 세대보다 성능이 2배 강화됐다. 멀티프로토콜, 온라인으로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접속 지원으로 향후 신기술이 나왔을 때도 통합이 한결 용이하다.

대량의 쓰루풋을 지원하는 프론트엔드 구성으로 하나의 통합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최대 32개의 10기가비트 이더넷 NAS, iSCSI 포트를 제공하며, 다른 하이엔드 통합 스토리지 시스템에 비해 40% 이상 많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셈이다. EMC 셀레라 통합 NAS 제품군은 통합형 모델 NS-120, NS-480, NS-960과 게이트웨이형 모델 NS-G8 등 총 4가지로, 고객의 IT환경 규모와 필요에 맞게 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