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미디어 시장 타깃 맞춤형 솔루션
상태바
방송·미디어 시장 타깃 맞춤형 솔루션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P / HP 미디어 센터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함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위한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HP(대표 최준근 www.hp.co.kr)는  ‘HP 미디어 센터’를 오픈하고, 미디어·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 센터는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는 지상파 방송은 물론, IPTV·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 산업에 특화된 HP의 하드웨어 플랫폼과 파트너사의 전문 솔루션을 결합한 것이다. HP는 미디어 센터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스토리지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미디어 시장에 대한 고객 신뢰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편집자>

2012년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을 앞두고 있는 방송시장은 이에 대비한 시스템 구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HP는 본격적인 활성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미디어 시장을 강화하기 위해 특화된 맞춤형 전문 솔루션 ‘미디어 센터’를 선보이고 있다. 이 센터는 스토리지 솔루션과 미디어 서버, 기간계 서버,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IPTV 솔루션 등의 인프라와 여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솔루션이 통합·공유돼 있어 어떤 서버나 클라이언트도 지원할 수 있다.

스토리지 시스템, 대용량 디지털 콘텐츠 처리성능 ‘탁월’
미디어 센터에서는 생성되는 미디어 콘텐츠를 스토리지에 통합 저장하며, 저장된 HD급 영상 콘텐츠를 비선형편집기(NLE)를 통해 다시 편집하고 통합 스토리지에 저장한다. 편집이 완료된 콘텐츠는 트랜스코딩 SW를 거쳐 지상파 송출용, IPTV 송출용, 검색용 등으로 나뉘어 역시 통합 스토리지에 저장된다. 미디어 코어에서 제공하는 지상파 송출용 솔루션을 통해 마치 실제 방송국과 같은 환경으로 지상파 송출이 이뤄지며, IPTV 솔루션으로 HP 미디어 센터를 포함, 어디에서나 IPTV를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미디어 센터 플랫폼의 핵심적인 제품 중 하나인 NAS 전용장비 ‘스토리지웍스 ExDS9100’은 저렴한 가격으로 대용량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고 있다. 페타바이트(PB) 이상 콘텐츠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저장, 관리, 전송할 수 있으며, 정책에 따른 최적화된 데이터 배치 역량을 제공한다. 아카이빙, 통합관리, 단일 관리 인터페이스를 통한 시스템 구성·관리 등을 지원해 시스템 구축·운영을 단순화할 수 있다.

비용 효율성을 높인 ‘스토리지웍스 MSA2300fc’는 높은 성능과 가용성, 데이터보호를 위한 스냅샷, 볼륨복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스마트 어레이 컨트롤러 아키텍처를 적용해  TCO 및 ROI를 극대화한다.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SAS·SATA II 디스크 또는 듀얼 SAS 드라이브와 저렴한 SATA 드라이브를 혼용해 구성할 수 있으며, LFF(Large Form Factor)·SFF(Small Form Factor) 드라이브를 모두 지원해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맞출 수 있다.

스토리지 가상화를 기반으로 하는 미드레인지급 온라인 스토리지인 ‘스토리지웍스 EVA4400’ 역시 미디어센터 주요 플랫폼에 속한다. 가상화 기반의 자동화된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화된 스토리지 구성과 자원관리를 수행한다. 가상화 기반의 볼륨 할당 기술이 적용돼 LUNs는 디스크 그룹 내의 모든 디스크에 분산저장 및 구성돼 관리자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로드 밸런싱을 구현한다. 볼륨 구성과 증설이 용이하며, 스토리지의 병목 현상을 자동으로 제거한다.

네트워크 성능·유연성 높이는 블레이드 서버 시스템
미디어 센터에서는 사용자에게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CDN과 VOD, 그리고 스트리밍 지원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서버는 네트워크와 IO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HP는 한 대의 서버로 DAS 이상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라이언트 DL385G5’를 미디어센터의 주 서버로 채용하고 있다. AMD의 최신 프로세서 ‘뉴-쿼드코어(코드명 상하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기존의 메모리와 하드디스크 확장성이 두 배로 확장돼 최대 128GB의 메모리 용량과 6TB의 하드디스크 용량까지 장착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는 고객 요구사항에 따라 최대 16개 까지, LFF·SFF 모두 지원해 CDN 서버의 하드디스크 IO 성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블레이드시스템 c-클래스 인클로저’는 블레이드 서버와 스토리지가 들어가는 모듈형 블록 인프라로, 네트워크의 성능과 유연성이 요구되는 IPTV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블레이드시스템은 변화와 통합에 유연해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IPTV 중앙 통합방송센터에 많은 이익을 준다.

이 시스템은 네트워킹 연결에 대한 가상화를 구현해 랜 및 SAN 연결 세팅을 바꾸지 않고 서버를 자유스럽게 추가, 감소, 교화, 제거할 수 있어 시스템 관리 및 구성을 더 단순화할 수 있다. IPTV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장되면서 각 서비스에 대한 서버 확장 및 용도 변경이 자주 요구되고 있어 네트워크 구성을 바꾸지 않고 서버 추가만으로 관리할 수 있는 c-클래스 인클로저는 매우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x86서버, non-x86 서버, 스토리지를 한 인클로저 안에 구성할 수 있고, 이를 하나의 관리툴로 통합관리 할 수 있어 IT 관리자가 유닉스 서버, 윈도우 서버, 스토리지를 따로 관리하지 않도록 해 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며, IDC의 공간과 전력 절감에 도움을 준다.

발열 및 냉각제어시스템(Thermal Logic) 역시 블레이드 시스템의 중요한 기능이다. 블레이드 시스템을 포함한 프로라이언트 제품군에 적용되는 발열·냉각제어 기술은 인클로저 안에서 쓰이고 있는 전력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필요 없는 전력 공급을 차단, 실질적인 전력 절감 효과를 가져다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