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웹 서비스, 큐브리드로 재구축
상태바
청주시 웹 서비스, 큐브리드로 재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9.03.23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브리드는(대표 정병주 www.cubrid.com)는 청주시에서 운영하는 무심워터월드(www.musimi.net), 우암산자연생태사이트(uamsan.net), 직지(www.jikjiworld.net) 3개 사이트를 큐브리드로 적용해 성공리에 재구축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중순부터 2월 말까지 약 1개월여 넘게 진행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통해 3월 초 오라클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던 웹사이트들을 큐브리드로 전환한 것.


큐브리드로 전환한 가장 큰 이유는 외산 글로벌 제품의 과다한 유지보수 비용과 최신 제품 업그레이드 시 발생하는 고비용에 따른 것으로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국산 데이터베이스를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판단 때문으로 알려졌다.


청주시청의 인터넷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는 담당자는 “기존 청주시청 메인 홈페이지를 큐브리드로 적용해 운영해 오고 있었으며, 개발 및 운영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고 판단에 따라 큐브리드로 전환하게 됐다”며 “시스템 인프라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베이스를 교체하기란 쉽지 않지만 큐브리드가 인터넷 서비스에 특화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청주시청은 국산 DBMS로의 전환으로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 비용 절감하고, 시청 전체 웹사이트를 큐브리드로 통합하여 관리 효율의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큐브리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갖고 있는 기본 성능 이외에 인터넷 게시판 응용의 서비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클릭 카운터(Click Counter), 질의 결과 캐시(Query Result Cache) 등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는 “공공부문 웹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오라클 기반으로 구축돼 있어 고비용의 운영 구조를 갖고 있다”며 “큐브리드는 웹 서비스에 차별화된 기능 제공 및 라이선스 정책을 통해 서비스 성능 개선이나 비용 절감을 위한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