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기반 지능형 컴퓨팅 기술 특허 출원 증가
상태바
감성기반 지능형 컴퓨팅 기술 특허 출원 증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9.03.2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감성을 인식해 정서적으로 상호 교감하는 IT/컴퓨터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고정식)에 따르면 사람과 컴퓨터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자의 입력 내용 이상을 파악하는 센서, 제품에 감성을 부여하는 감성 판단기술, 및 인간친화적인 표현기술에 관련된 특허출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감성기반 지능형 컴퓨팅 기술은 컴퓨터에게 인간의 감성을 인지하고 학습과 적응을 통해 인간의 감성을 처리할 수 있는 감성지능 능력을 부여하는 것으로, 인간과 컴퓨터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관련 특허의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2000년에 약 11건에 불과하던 출원 건수가 2007년 약 50건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기간의 국가별 출원동향을 보면 국내 출원인이 78%로 가장 높고, 외국인 점유율은 22%이며 일본, 미국, 유럽 순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주요 기술 분야별로는 감성인식 분야가 전체의 71%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체통신 분야가 19%, 뇌파통신 분야가 10%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출원인을 국적별로 보면 한국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LG전자, 삼성전자 등의 순으로 출원을 많이 하고 있으며, 일본은 소니, 마쓰시다, 히다찌 순, 미국은 NEC,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순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임영희 특허청 컴퓨터심사과 과장은 “이미 엔터테인먼트용 지능형 로봇을 중심으로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제품들도 등장하고 있다”며 “감성기술에 기반을 둔 인간 친화적인 IT/컴퓨터 제품은 향후 엔터테인먼트, 의료, 복지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