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관리솔루션(NMS·SMS) 시장조사
상태바
국내 관리솔루션(NMS·SMS) 시장조사
  • 서석태 기자
  • 승인 2001.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산환경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국내 관리솔루션 업체들은 99년에 이어 2000년에도 기대 이상의 호황을 구가했다. 본지 조사에 따르면 국내 관리솔루션 시장은 지난해 총 1,222억 6,000만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이번 시장조사에 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한국IBM의 매출규모를 포함할 경우 최대 1,600억원대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국IBM이 25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던 99년에 비해 업계 평균 매출증가율이 62%가량 늘어난 것을 감안했을 때 4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 데 따른 것이다.

어쨌든 지난해 관리솔루션시장은 99년에 비해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올해는 경기침체로 전반적으로 신규투자를 줄고 있어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하지만 지난해 등장해 올해 본격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MSP와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각 업체들간 서비스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
시장조사 방법 및 대상
본지는 SMS·NMS시장 조사를 위해 이들 공급업체를 중심으로 2000년 매출액과 2001년 예상 매출액을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한국CA를 비롯 한국IBM 등 SMS·NMS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15개 업체에 지난해 사업성과와 올해 시장전망 등에 관한 각사의 입장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러나 한국IBM은 티볼리의 매출액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총판을 통한 자료 취합만으로 매출파악이 곤란해 이번 조사에서 빠졌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LG히다찌는 2001년 예상 매출액만 통계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본지 시장조사에 표기된 시장점유율은 한국IBM의 매출액을 제외한 수치이며, 2001년 예상 매출액은 업체들이 밝힌 금액을 가감없이 그대로 반영했다. 또한 SMS·NMS 통합추세에 따라 별도의 시장규모는 집계하지 않았다.

조사대상업체
●한국CA ●한국HP ●한국BMC ●누리텔레콤
●한국컴퓨웨어 ●한국후지쯔 ●인티 ●LG히다찌
●콤텍시스템 ●엔터라시스 ●한아시스템 ●케이디씨정보통신
●스콥정보통신 ●인터컴소프트웨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