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 정보보호 분야 신규 의장단에 한국인 9명 진출
상태바
ITU 정보보호 분야 신규 의장단에 한국인 9명 진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9.02.2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TU연구위원회 전기통신표준화부문의 정보보호연구반은 지난 2월 11일~20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제17연구반(ITU-T SG17 : 보안) 국제회의에 한국대표단 24명(섹터 포함)이 참가, 새로운 연구회기(2009~2012)를 맞아 해당 그룹을 이끌어 나갈 신규 의장단에 9명이 진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회의는 신규 WP2 의장으로 염흥열 교수가, 라포처로 백종현 팀장, 나재훈 팀장, 김학일 교수가 임명돼 해당 연구과제 회의를 주재했으며, 한국은 신규 의장단을 중심으로 총 33건(국가: 24건, 섹터: 9건)의 기고서를 발표해 한국 주도로 개발되고 있는 표준초안들의 내용을 발전시켰으며, 총 2건의 국제표준이 SG17 총회에서 최종 승인됐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은 신규 보안 분야로 ‘사이버공격 추적 이벤트 포맷(ETRI, 김종현 선임), 디지털 증거 교환파일 포맷(ETRI, 길연희 선임)’ 등을 신규 표준화 항목으로 채택시키고, IPTV 보안과 USN 보안, OTP(One-Time Password), 모바일보안, 멀티캐스트 보안, 사이버보안, 스팸대응 기술, 텔레바이오인식 분야에서도 총 31건의 기고서가 모두 반영됐다고 밝혔다.

한국은 이번 회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회기(2009~2012) 동안, 국내 고유기술을 국제표준에 반영하고, 국제표준 개발에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차기 ITU-T SG17 국제표준화 회의는 2009년 9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신규 의장단 진출 명단
▲ SG17 부의장 및 WP2 의장(WP2 : 응용보안) : 염흥열(순천향대 교수)
▲ Q.2(보안구조) 부라포처 : 오흥룡(TTA 과장)
▲ Q.3(보안관리) 부라포처 : 김정덕(중앙대 교수)
▲ Q.4(사이버보안) 부라포처 : 김종현(ETRI 선임)
▲ Q.6(유비쿼터스보안) 라포처 : 백종현(KISA 팀장)
▲ Q.7(응용서비스보안) 라포처 : 나재훈(ETRI 팀장)
▲ Q.8(SOA 보안) 부라포처 : 이재승(ETRI 선임)
▲ Q.9(텔레바이오인식) 라포처 : 김학일(인하대 교수)
▲ Q.14(언어/시험인증) 부라포처 : 강성원(ICU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