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트래픽 우선순위 부여로 VoIP 품질 보장
상태바
정확한 트래픽 우선순위 부여로 VoIP 품질 보장
  • 데이터넷
  • 승인 2009.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IP 품질 보장 방법
오늘날 VoIP 패킷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은 기업들에게 TDM 기반의 서킷 스위치인 PBX 시스템에 비해 상당한 비용절감 혜택을 제공한다. 그러나 안정성과 품질을 만족시키기 어려워 실제 도입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보다 안정적인 차세대 VoIP 솔루션은 IP 기반의 음성과 데이터 네트워크의 컨버전스 시장을 이끌고 있고 뿐 아니라 분산 기업 환경에서도 IP PBX 시스템을 능가하는 등 예전과 확연히 다른 VoIP 품질을 제공한다. VoIP 품질 보장을 위한 방법을 살펴본다. <편집자>

김종덕
블루코트코리아 지사장
jd.kim@bluecoat.com 

VoIP 패킷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은 기업들에게 TDM 기반의 서킷 스위치인 PBX 시스템에 비해 비용절감이라는 큰 혜택을 제공한다. 그러나 안정성과 품질을 만족시키기 어려워 실제 도입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안정적인 차세대 VoIP 솔루션은 IP 기반의 음성과 데이터 네트워크의 컨버전스 시장을 이끌고 있고 있다. 또 분산된 기업 환경에서도 IP PBX 시스템을 능가하는 등 예전과 확연히 다른 VoIP 품질을 제공한다.

랜과 WAN 구간 정체 해결
전통적인 데이터 네트워크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예측이 어렵고 WAN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트래픽 폭주라는 치명적인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데이터 트래픽은 복구가 용이한 반면 음성 트래픽은 왕복 지연이 150ms 이하 등 엄격한 품질 기준을 지켜야 한다. 네트워크상에서 다양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들은 서로 필요한 WAN 대역폭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VoIP 품질은 현저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각각의 콜이 필요로 하는 리소스를 확보하지 않는 이상 랜과 WAN간 정체는 고품질 VoIP 구현의 치명적인 장애 요소가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VoIP 트래픽을 보호하고 네트워크 정체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인 대역폭 관리 솔루션이 필요하다. VoIP 트래픽이 랜에서 WAN으로 넘어갈 때 작은 링크를 통해 변환되면서 랜과 WAN의 경계선 상에서 VoIP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주요 관건이다.

기업의 랜은 대역폭을 여유있게 제공하기 때문에 VoIP 품질 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통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음성과 데이터 트래픽이 랜을 벗어나면 대역폭의 제한을 받게 되는 WAN 구간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랜과 WAN의 경계선에서의 트래픽 전환은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

음성 패킷의 우선순위를 제공하는 큐잉 기술(DiffServ, 802.1 p/q, IP ToS 등)은 음성 패킷의 전송 순위를 앞당길 수는 있지만 패킷을 목표한 곳까지 빠르게 전송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는 그다지 유용하지 못하다. 따라서 콜 당 VoIP를 보장하면서 모든 VoIP 프로토콜을 식별할 수 있고, WAN상에서 각각의 트래픽 타입에 맞는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으며 VoIP 트래픽에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는 확실한 대역폭 관리(QoS) 솔루션이 필요하다.

모든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가시성 확보
기존에 구축돼 있는 WAN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가시성과 통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업의 기존 업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VoIP 전환이 가능한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해야만 한다. 또한 VoIP 구축 이전에 기업에서 사용하던 WAN 대역폭이 어떻게 사용돼 왔는지 충분한 설명을 통한 완벽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대부분의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관리하고 있는 WAN 트래픽에 대해 완벽한 가시성을 갖고 있지 않다.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가시성 확보 없이는 음성 트래픽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비효율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가시성 부재는 모든 문제의 발단이 된다. VoIP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최적화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네트워크상의 트래픽을 이해하고 식별하는 것이다. 일단 애플리케이션이 식별되면 정책을 적용, 업무용 애플리케이션과 비업무용 트래픽을 구분하고 VoIP 콜을 위한 응답지연 현상 및 패킷 도착과 다음 패킷 출발 사이의 시간차인 지터(jitter)를 줄일 수 있다.

VoIP 품질 보장 기능

▣ 음성 및 비디오 대역폭 보장
QoS 기능은 각각의 보이스 콜이 세션 당 또는 콜 당 필요로 하는 대역폭을 보장한다.

▣ 대역폭 확장이 아닌 WAN 성능 향상
개선된 압축 알고리즘은 서비스 지연을 감소시키고 WAN 성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VoIP 구현을 위한 공간 확보가 가능하도록 높은 압축률을 제공한다. 이는 대역폭 업그레이드가 필요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 고객의 VoIP 사용에 대한 영향 인지
L7 플러스 기술로 스카이프, 야후 및 다른 인스턴트 메신저(IM) 기반의 음성과 같은 고객의 VoIP 사용에 대한 영향을 인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 아울러 고객 요구에 맞게 QoS와 컴플라이언스를 만족시키고 대역폭을 제한할 수 있다.

▣ WAN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WAN 상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전송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인지, 네트워크 사용 추적, 애플리케이션 실행 모니터, QoS 보증, 압축과 애플리케이션 가속을 통한 성능 개선 등이 모두 단일 어플라이언스에서 구현된다.

▣ 비업무용 트래픽 통제
일반적으로 기업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유튜브나 뮤직 비디오 등 비즈니스상 꼭 필요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함으로써 WAN 트래픽의 40~60% 정도를 추가적으로 소모한다. 더욱이 소비자의 VoIP 사용은 야후, 구글, AOL 및 MSN에서 제공하는 VoIP와 관련된 인스턴트 메신저 등과 함께 점점 대중화돼 가고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들은 분명히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는 공식적으로 알려져 있는 사실은 아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트래픽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엔터프라이즈 대역폭 절감과 동시에 대역폭의 추가 구축 없이도 VoIP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WAN 정체까지도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비업무용 트래픽 통제 기능을 사용하면 중요한 업무용 애플리케이션 리소스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 음성 위한 MPLS 네트워크 조절
블루코트 패킷쉐이퍼는 MPLS SLA 모니터를 지원하고 특정 CoS(Classes of Service)로 애플리케이션을 맵핑할 수 있도록 MPLS 네트워크를 보완하고 적합한 CoS에 애플리케이션을 할당한다. 블루코트는 MPLS의 성능 개선 및 맬웨어로부터 공유 IP 네트워크와 인터넷 링크를 보호하는 WAN 가속 및 캐싱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들이 MPLS VPN을 지향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통제 기능은 눈에 띄는 추가 비용의 절감 및 성능 향상이라는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솔루션
블루코트는 비즈니스 중요도에 따라 기업의 음성 및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의 전송 순위와 속도를 결정하고 전송할 뿐 아니라 네트워크 리소스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다. 블루코트 솔루션의 가치는 뛰어난 가시성, 특허 출원 중인 가속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술과 함께 인텔리전트 어플라이언스 제품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블루코트는 VoIP가 가지고 있는 만성적인 네트워크 정체 문제, 관련 서비스 지연, 지터 및 패킷 손실과 같이 랜과 WAN의 경계에서 음성 품질을 저해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블루코트는 중요한 모든 VoIP 프로토콜을 관리를 구현하고 각각의 엔드 투 엔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최상의 품질을 보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