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코리아, 블로그 랭킹 검색 서비스 강화
상태바
야후코리아, 블로그 랭킹 검색 서비스 강화
  • 김나연 기자
  • 승인 2009.02.0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후!코리아(대표 김대선 www.yahoo.co.kr)는 양질의 블로거를 육성하는 한편, 블로그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블로그 랭킹 산정 기준을 대폭 강화한 블로그 검색 서비스로 개편했다고 밝혔다.


야후!가 작년 7월 첫 선을 보인 ‘블로그 랭킹’ 서비스란, 웹 상에 활동 중인 약 430만개의 블로그 지표와 웹 컨텐츠의 질(생산성, 활동성, 신뢰성)을 측정하는 야후! 만의 웹맵(Web Map)기술을 통해 순위를 부여한 것으로, 사용자들은 블로거의 종합 정보 파악은 물론 인기 블로거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이번 개편에서 야후! 는 우수한 블로거를 육성하고, 사용자들이 블로그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주요 평가 지표를 대폭 강화했다.


특히 신뢰성 있는 블로그를 판별하는 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사람들이 얼마다 해당 블로거 글을 많이 참조했는가?’를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화해 타 블로거가 ‘하이퍼링크’걸기가 아닌 단순히 추천 블로그의 URL을 본인의 블로그에 언급하기만 해도 ‘참조된 수’로 포함시켰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팸글을 걸러내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스팸 컨텐츠 패턴을 분석, 음란물, 상업글, 펌글 등의 선별 기술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블로거들의 활동성을 꾸준히 분석하고자, 기존에 ‘최근 글 수’만 활동성에 반영했던 것에서 나아가 시간 단위를 세분화 해 랭킹에 반영했다.


이를 통해 야후! 는 장기적으로 블로그 검색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우수 블로거들은 노출 확대를 통한 트래픽과 광고 수익 증대, 인지도 상승 등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대영 야후! 블로그 검색 팀장은 “이번 블로그 랭킹 지표의 강화로 순수 콘텐츠 생산자들이 더욱 두각을 나타내는 한편, 사용자들이 보다 양질의 컨텐츠를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됐다”며, “야후!는 올해 블로그 검색 서비스의 양적/질적인 측면을 지속적으로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야후! 측은 블로거 랭킹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최근에 작성한 콘텐츠가 있는가? ▲일정 기간마다 꾸준히 업데이트를 했는가? ▲순수 창작한 콘텐츠가 많은가? ▲다른 블로거들에게 인정(참조)을 많이 받았는가? ▲음란물, 도박, 상업적인 글 등 스팸글은 없는가? 등의 다양한 평가 지표들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