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풀 아키텍처 스토리지
상태바
하이브리드 풀 아키텍처 스토리지
  • 데이터넷
  • 승인 2009.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썬 | 스토리지 7000 유니파이드 시스템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썬 스토리지 7000 유니파이드’ 제품군은 업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풀 아키텍처 스토리지로, NFS, CIF, iSCSI, FC(TBD), NDMP, HTTP, FTP, WebDAV 등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최대 288TB의 용량에 동급 시스템 대비 4배 낮은 전력 소모 및 최대 75%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썬 스토리지 7000 유니파이드 제품군은 동급 스토리지 중 최상의 면적 대비 성능으로 최고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편집자>

썬 스토리지 7110, 7210, 7410, 7410 클러스터 4가지 제품으로 구성된 ‘썬 스토리지 7000 유니파이드 스토리지(SS7000)’ 제품군은 데이터 관리 방법을 획기적으로 간소화시킨 최초의 오픈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로, 최대 288TB의 용량에 동급 시스템 대비 4배 낮은 전력 소모 및 최대 75%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썬 스토리지 7000 유니파이드 제품군은 동급 스토리지 중 최상의 면적 대비 성능으로 최고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오픈 스토리지 전략
2008년 초에 발표 된 썬의 오픈 스토리지 전략은 2009년에도 스토리지 커뮤니티에 영향을 주는 가장 혁신적인 주제 중 하나로 부각될 것이다. 썬은 오픈 아키텍처와 쉬운 설치 기능을 갖춘 최첨단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업계 표준 시스템 구성 요소를 결합해 시중에 나와 있는 기존 솔루션에 비해 스토리지 비용을 75%까지 절감시켰다.

썬의 오픈 스토리지의 전략은 스토리지 콘트롤러 대신 x86 서버, 스토리지 펌웨어 대신 솔라리스와 ZFS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개념은 고유한 스토리지 아키텍처가 갖는 여러 가지 제약사항을 극복하고, 최신 프로세서 성능과 데이터관리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효율적인 스토리지 아키텍처로 쉽게 적용하도록 한다.

기존 고유 기술을 가진 스토리지 아키텍처 내에서의 콘트롤러가 아닌 최신 범용 서버를 채택해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버와 스토리지에서 같은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각각의 제품을 관리하는 엔지니어를 따로 둘 필요도 없다. 따라서 관리 비용도 더 절감할 수 있다.

오픈 스토리지 시장은 2010년까지 약 10억달러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로우엔드 스토리지 시장은 3년 안에 23%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일반적인 목적의 스토리지 시스템과 어레이에서 구동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 의해 유연성과 획기적인 경제성을 구현해 낼 것이다.

썬 스토리지 7000 유니파이드 제품군은 오픈 스토리지 전략을 반영한 대표적인 제품군으로, 개방형 아키텍처를 채택하고 있으며, 벤더 종속성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복잡성을 감소시키고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

고객 업무 확장에 따른 경제적인 시스템 확장성
이 제품의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풀(Hybrid Storage Pool) 지원이다. 7210 및 7410 모델에서 이용 가능한 이 기능은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스토리지 환경을 쉽게 확장할 수 있게해 입·출력 시 성능의 병목현상을 현저하게 감소시켜 관리자의 개입이 필요 없도록 해준다. 즉 성능 및 디스크 공간 활용 극대화를 위해 ZFS 소프트웨어를 통해 서로 다른 입/출력 패턴을 자동 인식하고 데이터 배치를 최적화할 수 있다.

SATA HDD를 장착하고 있으며, ZFS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풀 기술 활용, SSD 사용이 가능해 최적의 입출력 조건을 만들 수 있다. 고성능/대용량 SSD 적용이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운영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구성 옵션과 상호운영성을 지원할 수 있다.

빠르고 쉬운 설치 및 스토리지 구성이 가능하며, 시스템 상태 진단이 매우 쉬워 빠르고 안전하게 최적화된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자가진단, 자가치유 기능을 통해 높은 신뢰성을 유지하며, 다양한 상태진단 및 장애추적 기능을 사용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한다.

업계 표준 아키텍처 및 개방형 플랫폼 부품을 사용해 신속한 설치와 구성이 가능하고, 썬의 통합 스토리지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서비스(Unified Storage Data Migration Service)를 이용해 기존의 폐쇄형 스토리지에서 오픈 스토리지로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다. 데이터서비스 지원을 위한 추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입 비용이 없다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오픈 솔라리스를 기반으로 하며, 고객과 개발자들은 디트레이스(DTrace), 예측적 자가 치료(Predictive Self-Healing), 솔라리스 ZFS 소프트웨어 등의 독특한 솔라리스 기능과 오픈 솔라리스 커뮤니티의 최신 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다.

75% 비용절감 효과·SW 라이선스 구입비용 ‘0’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제품군을 사용할 때 기업은 최대 75%의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경쟁사 제품 대비 4분의 1 수준의 전원을 사용하고, 단일 장애지점 없이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며, 추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입 비용이 없다.
 
NFS v3·v4, CIFS, iSCSI, HTTP, WebDAV, FTP, NDMP v4 등 데이터 프로토콜 서비스와 플래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풀, 레이드-Z(5), 레이드-Z DP(6), 미러링, 스트리핑, 액티브 클러스터링, 리모트 리플리케이션, ICAP 프로토콜을 경유한 안티바이러스, 씬 프로비저닝 등의 데이터 서비스, 디트레이스 분석, 대시보드, 역할기반 접근제어, 스크립팅 등의 시스템 관리 서비스가 제품에 함께 포함돼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