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IT와 효율적 자원 관리
상태바
그린IT와 효율적 자원 관리
  • 데이터넷
  • 승인 2009.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근영
IT업계에서 회자되고 있는 화두중 하나는 ‘그린IT’다. 그린IT란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지만 크게 전기전자제품을 만드는데 있어 환경오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유해물질의 사용을 제한하고 덜 유해한 물질로 부품소자를 대체해 친환경적인 전기전자제품을 생산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친환경 부품소자를 사용해 생산된 제품 자체가 저전력을 소모하고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 구성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전기전자제품이 그린IT 구현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저전력을 소모하는 친환경 부품소자를 사용해 제품을 만들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툴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해물질 사용제한(RoHS)의 강제적 법률 규제로 인해 대부분의 업체들이 제품 생산시 RoHS 규격을 준수하고 있지만 시장에서 요구하는 에너지 효율성이라는 또 다른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전기전자제품의 에너지 효율성은 특히 요즘처럼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중요한 사안이며, 친환경적인 부품소자를 이용해 제품을 생산할 때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고려 또한 중요하다. 저전력을 사용하는 제품이 결국 최종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통합 네트워크 확산으로 관리 중요성 대두
스위치 등 네트워크 장비 측면에서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통합 네트워크(Converged Network)라는 큰 방향으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고전적인 의미에서 네트워크 장비가 데이터 트래픽 처리만을 목적으로 동작했다면 이제는 데이터 트래픽뿐 아니라 음성, 영상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형태의 트래픽을 처리하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장비에 접속하는 단말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음성, 영상 정보가 동일한 물리적 경로를 통해 처리되고 있다. 이는 네트워크 장비가 이들 서비스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용량과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차별화할 수 있는 QoS 기술이 발달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현재 공공, 기업 및 대학 등에서는 아날로그전화를 인터넷 전화기(디지털)로 업그레이드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ISP의 데이터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IPTV 상용 서비스가 시작됨으로써 인터넷 역사의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처럼 네트워크 장비에 단순히 PC, 프린터 등의 전통적인 매체가 접속되던 환경에서 다양한 유무선, 모바일 단말이 접속됨으로써 이들 장비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관리방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통신장비들은 자사 제품간 통신 및 정보교환을 위해 고유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이러한 프로토콜들은 자사 이외의 타사의 장비가 접속했을 때 상호간 정보 교환이 어렵다는 관리의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이기종 장비간의 효과적인 통신 및 관리를 지원하는 OSI 7 레이어중 2계층에서 동작하는 LLDP(Link Layer Discovery Protocol)가 표준화됐다. 이기종 장비간에 LLDP를 지원하는 경우, 상호 정보교환이 가능해진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IP 폰 및 스위치 장비에서 LLDP를 지원, IP 폰과 연결되는 스위치의 제조사가 서로 다르더라도 LLDP를 이용해 문제없이 정보교환 및 다양한 관리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IP 텔레포니를 설치할 때 별도의 전원케이블 연결 없이 이더넷 케이블(UTP)을 이용해 IP 폰, 무선 AP 등에서 필요로 하는 전원(15w 이상)을 공급할 수 있도록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도 표준화돼 기업환경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PoE는 이더넷 UTP 케이블에서 사용하지 않는 4가닥의 선을 이용해 DC전원을 단말에 공급하는 기술로, 이더넷 스위치 포트에서 PoE 기능을 이용해 단말 접속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다. 특히 PoE 지원 스위치에 대한 수요는 TPS 환경으로 진화를 거듭하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편 PC, 프린터 등의 단말과 더불어 IP 폰이 네트워크 장비에 접속됨으로써 이들 단말 장비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과 구성 환경의 복잡성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IP 폰을 예로 들면 데이터 트래픽과는 달리 음성의 특성상 트래픽의 지연, 지터 등에 매우 민감하다. 따라서 음성 트래픽의 끊김 없는 순조로운 전송을 위해 IP 폰을 위한 별도의 가상랜(Virtual LAN) 및 품질보증(QoS) 서비스를 네트워크 운영자의 불필요한 개입 없이 자동으로 구현하는 것은 네트워크 관리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만일 수백, 수천대의 IP 폰에 대한 설정을 네트워크 관리자가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해야 된다면, 이는 시간적인 낭비는 물론 인적 자원의 부하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에너지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 필수
IP 폰 등 다양한 단말이 접속돼 있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예를 들면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네트워크 접속 및 IP 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가 존재한다. 퇴근시간 이후 비업무 시간대나 공휴일 등이 해당할 것이다.

사용자가 전혀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도 별다른 조치사항이 없으면 PoE 스위치를 통해 각 스위치 포트에 전원은 계속 공급되고 이는 결국 운영비용 증가를 초래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장비에서 자동으로 포트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IP 폰(보통 5~7W 전력소모)에 전력이 공급되는 것을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면 훨씬 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기업에서 직원들이 퇴근하기 전에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업무용으로 사용했던 자신의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의 전원을 내려 전력을 절감하는 것은 대부분의 직장에서 상시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에너지 절약방안이다. 이런 일련의 일들을 네트워크 장비에서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면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커다란 효과를 불러 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스위치 등 몇몇 네트워크 장비에서는 장비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다양한 정책을 수행할 있다. 네트워크 운영자에 의해 퇴근 이후의 특정 시간대 등 사전에 설정된 시간에 도달하면 스위치에서 자동으로 스위치 포트를 비활성화 시키거나 IP 폰으로 공급되는 전력을 단절하기 위해 특정 스위치 포트 또는 전체 스위치 포트의 PoE 기능을 제거할 수 있다.

반대로 사용을 원하는 시간대가 되면 스위치는 포트를 활성화 시키거나 제거된 스위치 포트 기능을 다시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반복해 수행된다. 이처럼 스위치 자체 내에서 제공되는 툴(기능)을 활용해 에너지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면 네트워크 운영비용을 한층 더 절감할 수 있게 된다.

그린IT로 일석다조 효과 거둬
그린IT는 유해물질 사용을 최소화한 친환경적인 부품소자와 저전력을 소모하는 부품소자를 이용해 전기전자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단말이 접속되는 환경에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설계 시 에너지 효율에 대한 정책 수립 및 이를 설계에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IP 폰 등의 단말장치가 스위치 장비에 접속될 때 자동으로 별도의 작업 없이 음성 가상랜, QoS 등을 적용하고 관리해 단말장치에 대한 구성 및 관리에 소요되는 네트워크 운영자의 업무 부하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모든 단말장치 및 네트워크 장비는 이기종 상호간 통신을 위해 LLDP를 기본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그린IT 기능을 통해 자원 재활용이 가능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네트워크 구성 및 다양한 단말장치에 대한 자동 관리기능을 통해 고객은 네트워크 운용자의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이고 운용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일석다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