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아는 만큼 받는다”
상태바
“연말정산 아는 만큼 받는다”
  • 김나연 기자
  • 승인 2009.01.0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월의 보너스, 포털에서 꼼꼼히 준비
대학 졸업 후 첫 회사에 입사한 지 10개월이 된 직장인 정연정 씨(25세). 올 한 해 사용한 영수증부터 다양한 공제 내역까지, 꼼꼼히 체크하면서 연말정산을 준비하고 있지만 난생 처음 해보는 연말정산이 그녀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처럼 직장인들은 '13월의 보너스'를 받기 위해 관련 내용을 이것 저것 살펴보느라 분주하다. 특히 연말정산에 대한 기준은 해 마다 조금씩 달라지므로,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바뀌는 내용들을 잘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럴 때는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면 복잡하고 어려운 연말정산을 더욱 쉽게 준비할 수 있다고 하니, 지금 바로 포털들이 준비한 다양한 연말정산 관련 서비스를 살펴보도록 하자!

연말정산! 포털 서비스 활용하면 쉽고 빠르게~!

파란에서는 ‘연말정산, 이렇게 준비하세요’(http://media.paran.com/tax2008/)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부양가족, 경조사, 교육비, 주택자금, 의료비, 연금/펀드, 신용카드 사용, 기부금 등 소득공제에 대해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항목 및 상황을 총 10가지로 구분해 각각의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용자가 궁금해 하는 특정 내용에 대한 ‘절세 가이드’를 운영하고 있는 것. 또한 연말정산 Q&A 코너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 연말정산 Tip 등 이용자들의 문의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들을 별도로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부당공제, 허위신고, 가짜 영수증 등 놓치기 쉬운 부분들까지도 상세하게 설명돼 있는 ‘연말정산, 이것만은 조심하세요’ 코너도 눈에 띄는 서비스. 이 밖에도 올 해부터 달라진 내용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2008년 달라진 연말정산’ 및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알기 쉽게 설명한 ‘연말정산, 간편하게 해결’ 등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야후코리아에서는 한국납세자연맹과 제휴를 맺고 7일, 야후 금융 서비스 내에 '2008 연말정산 서비스'(http://kr.finance.yahoo.com/tax/jungsan2008/)를 선보인다. 특히, 연말정산에 관한 개인의 정보를 입력하면 세금 환급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알려주는 '자동계산기'가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 처음 연말정산을 접하게 되는 신입사원을 비롯, 퇴직자, 일용직 등 개개인의 현재 소득과 상황에 따라 '맞춤식 연말정산'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맞춤 절세전략' 코너에서는 맞벌이 근로자/사업자, 퇴직자, 신입사원, 예비 부부, 일용직 근로자 등 각 상황 별로 가장 궁금해 하는 절세전략 질문들을 선정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금융 카테고리 내에서 ‘연말정산 서비스’(http://jungsan.naver.com/2008/index.nhn)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납세자연맹에서 매일 30명을 선정하여 상담해주는 연말정산 상담실 서비스가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 또한 달라진 2008년 연말정산 관련 내용을 동영상 서비스로 제공해 이용자들의 쉬운 이해를 돕고 있으며, 연말정산에 대한 지식인 내용을 별도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연말정산 환급금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 계산기 서비스, 연말정산 관련 서식 및 자료 이용실, 연말정산에 자주 묻는 FAQ 등을 별도 메뉴로 구성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다음 또한 '2008년 연말정산'(http://jungsan.daum.net/) 페이지를 별도로 운영 중이다. 다음에서는 2008년도에 달라지는 연말정산에 대한 내용을 총 18가지 항목으로 세분화시켜 각 항목별 상세 내용을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연말정산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문의할 수 있는 상담코너 및 이용자들 간의 토론 서비스도 제공 중이며, 대표 상담사례를 10가지 사례로 정리하여 다양한 질문과 답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연말정산에 필요한 제출서류 및 각종서식, 관련 뉴스 등을 볼 수 있어 유용하다.

재테크 전문포털 모네타는 삼성증권과 함께 재테크칼럼/상담 카테고리 내에서 연말정산 특집 페이지(http://wealth.moneta.co.kr/strategy/special/yearend/2008/2008_intro.jsp)를 운영 중이다. 재테크 전문 포털답게 현직 세무사와 PB가 직접 나서서 연말정산에 대한 궁금증을 1:1로 해결해 주는 전문 상담 코너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최신 상담 글 및 가장 많이 본 상담 사례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어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미리 살펴볼 수도 있다. 그런가 하면 연말정산 계산 결과에 대한 통계 정보를 활용해 소득별, 연령별, 직업별 환급액을 그래프로 제공하고 있는 것 또한 눈에 띄는 서비스다. 이 밖에도 종합과세나 연말정산 등의 환급액 및 신용카드 소득공제, 부동산 임대사업 손익, 대출 갈아타기 손익 등 금융관련 계산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이 밖에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www.yesone.go.kr)에서도 올해 연말정산과 관련해 현금서비스 사용액과 의료비 공제 등 주요 내역을 알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