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5년간 IT 지출 성장 견인
상태바
클라우드 컴퓨팅, 5년간 IT 지출 성장 견인
  • 김선애 기자</a>
  • 승인 2008.11.19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C “클라우드 환경, 금융위기에 더욱 ‘각광’”

클라우드 컴퓨팅이 침체된 IT 시장을 재편하고, 향후 5년간 IT 지출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시장조사기관 IDC가 19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이 IT 시장을 재편하고 관련 서비스 공급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며, 전통적인 IT 오퍼링의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IDC에 따르면 향후 5년간 IT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3배 가까이 증가해 2012년까지 420억 달러에 도달, 주요 5개 시장 세그먼트에서 전체 매출의 9%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지출이 예측기간 동안 가속화돼 2012년에는 IT 지출 성장에서 25%를 담당하며, 그 다음 해인 2013년에는 거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IDC는 금융위기가 확산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비즈니스에서 IT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클라우드 모델이 더욱 각광받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중소기업에서 중요하며, 중소기업 부문은 시장 회생에 주요 타깃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IDC의 부사장이며 연구조사를 총괄하고 있는 프랭크 젠스(Frank Gens)는 “IT관련 의사 결정권자와 CIO, 그들의 LOB(line of business) 동료들을 대상으로 한 IDC의 최근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클라우드 서비스가 ‘캐즘을 넘어서(crossing the chasm)’, 초기 확산기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환경 구분해야
IDC는 이와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분명하게 구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딱 잘라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비즈니스 및 컨수머 서비스를 위한 온라인 딜리버리와 소비 모델이라고 이해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컴퓨팅’은 뱅킹, 쇼핑, 온라인 스토리지와 같이 일반적으로 보다 인식 가능한 서비스에 숨겨져 있다. IDC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이러한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IDC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인터넷 상에서 제품, 서비스, 솔루션의 실시간 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새롭게 부상하는 IT 개발 및 구축, 딜리버리 모델’이라고 정의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속성은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를 전통적인 딜리버리 모델을 통했을 때 보다 쉽고 저렴하게, 그리고 우수하게 제공된다. 이러한 속성은 비용 절감, 액세스의 단순화 및 가속화, 그리고 잘 정제된 프로비저닝을 지원하고,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수와 종류를 증가시키며, 이러한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향상시킨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테크놀로지와 IT 오퍼링으로 이뤄진다. 인프라스트럭처 시스템(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관리 소프트웨어, IP 네트워크, 가격 협의(pricing agreement)를 포함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세 가지 관점에서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첫 번째는 중소기업 분야를 비롯하여 BRIC 국가들과 같은 신흥시장을 포함해 새로운 중요 세그먼트에서 성장 및 매출 기회 확대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장에서 성장을 담보하기에 전통적인 접근은 단점이 많다는 점, 마지막은 새로운 모델을 추진하면서 잃을 것 보다는 얻을 것이 부각되는 새로운 플레이어들로 인한 경쟁 확대이다.


IT 서비스 제공 확대·맞춤형 비즈니스 툴 제공 ‘기대’
IDC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으로부터 IT 공급업체들이 두 가지 주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 가지는 클라우드 모델을 통해 고객들에게 기존 보유하고 있는 IT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제공 확대를 고려하는 것이다. SaaS(software-as-a-service) 비즈니스, 스토리지 클라우드 비즈니스, 서버 클라우드 비즈니스 등에 진입할지를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기회는 오퍼링을 통해 어떻게 고객들의 다양한 비즈니스 및 컨수머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구축하며, 딜리버리를 지원할 수 있을지 고려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를 제공하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툴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IT 유저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고려사항을 모두 감안해야 한다. IDC의 설문 응답자들에 의하면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구현 퍼포먼스 수준에 대한 보장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점은 고객의 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필요하다면 이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현 혹은 과거 환경으로 복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