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 검색 큐로보, 다국어 서비스 위한 전면 개편
상태바
관계형 검색 큐로보, 다국어 서비스 위한 전면 개편
  • 김나연 기자
  • 승인 2008.10.1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0여 매체 뉴스 및 12개 블로그 통합 검색 서비스 강화
시맨틱스(대표 조광현 www.semantics.co.kr)의 관계형 검색서비스 ‘큐로보(www.qrobo.com)’는 15일 사이트의 UI(user interface)를 전면 개편하고, 뉴스와 블로그의 통합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규모 개편을 통해, 큐로보는 ▲전체 UI 리뉴얼 ▲심플형과 포털형, 이중 메인페이지 도입 ▲뉴스 서비스 강화 ▲전 블로그 통합 검색 서비스 강화 ▲비교 검색서비스 ‘VS검색’, '이슈변화추이 그래프' 등 신규서비스 오픈 등 5가지 주요 변화를 발표했다. 본 개편은 올 하반기부터 본격 시작될 다국어서비스를 위한 UI 및 서비스 통일 전략의 일환이다.

큐로보의 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포털형 메인 페이지의 도입이다. ‘집중조명’, ‘VS검색’ 등 큐로보만의 독특한 검색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했다. 또, 주요 뉴스와 블로그 컨텐츠들도 메인 페이지에서 직접 노출되어, 이용자들이 컨텐츠와 더 쉽게 만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편, 이 같은 포털형의 메인 페이지와는 별도로, 간편 검색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심플형 메인 페이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심플형 큐로보는 검색창과 뉴스홈, 블로그홈으로 연결된 아이콘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깔끔하다. 이용자들의 선호에 따라 두 가지 타입 중 택일하여 사용할 수 있다.

뉴스와 블로그 등 큐로보의 주요 검색 기능도 강화됐다. 검색시 좌측에 연도별 해당 키워드 관련 '이슈변화추이 그래프'가 생성되며, 각 꼭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연도에 발생한 관련 뉴스와 블로그 포스트들을 확인할 수 있다.

뉴스 홈에서는 10가지 주요 뉴스와 9개 분야별 뉴스로 130여 개의 매체에서 쏟아지는 매일의 실시간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뉴스와 블로그 통합 이슈통합 서비스인 ‘집중조명’에선 주요 이슈들에 대한 전체 뉴스와 블로그 포스트들을 언론사별, 블로그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국내 약 12개의 블로그들의 통합 검색 기능도 강화되었다. 주요 이슈 10개와 분야별 업데이트되는 블로그 포스트들이 총 집결되어 있다. 자동으로 문서를 분석하고 성향을 파악하는 큐로보의 검색기술로 모든 포스트들을 분야별로 분류하여 보여준다. 주요 포털의 블로그 뿐 아니라, 언론사 블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블로그가 총 집결됐다.

이번 개편에서 새롭게 선보인 비교검색 서비스 ‘VS검색’은 두 가지 키워드의 검색 결과를 연도별로 비교하여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월드컵 VS 올림픽’을 검색하면 월드컵과 올림픽이 각각 언제 어떤 일로 크게 이슈가 되었는지 비교하여 볼 수 있다. '이슈변화추이 그래프'와 같이 그래프로 표시되며, 각 꼭지점을 클릭하면 해당연도의 관련 뉴스와 블로그 포스트들을 볼 수 있다.

시맨틱스의 조광현 대표는 “이번 개편에선 기존 큐로보 검색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다국어 서비스를 위한 통일된 UI개발에 주력했다. 아직 베타 버전이며, 검색량과 검색 정확도는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며, “효율성과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큐로보의 사용자 지향적 UI와 서비스는 계속 진화할 것이다. 내년 상반기 정식 버전이 공개될 때 달라진 검색 결과와 함께 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