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규모 개편을 통해, 큐로보는 ▲전체 UI 리뉴얼 ▲심플형과 포털형, 이중 메인페이지 도입 ▲뉴스 서비스 강화 ▲전 블로그 통합 검색 서비스 강화 ▲비교 검색서비스 ‘VS검색’, '이슈변화추이 그래프' 등 신규서비스 오픈 등 5가지 주요 변화를 발표했다. 본 개편은 올 하반기부터 본격 시작될 다국어서비스를 위한 UI 및 서비스 통일 전략의 일환이다.
큐로보의 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포털형 메인 페이지의 도입이다. ‘집중조명’, ‘VS검색’ 등 큐로보만의 독특한 검색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했다. 또, 주요 뉴스와 블로그 컨텐츠들도 메인 페이지에서 직접 노출되어, 이용자들이 컨텐츠와 더 쉽게 만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편, 이 같은 포털형의 메인 페이지와는 별도로, 간편 검색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심플형 메인 페이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심플형 큐로보는 검색창과 뉴스홈, 블로그홈으로 연결된 아이콘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깔끔하다. 이용자들의 선호에 따라 두 가지 타입 중 택일하여 사용할 수 있다.
뉴스와 블로그 등 큐로보의 주요 검색 기능도 강화됐다. 검색시 좌측에 연도별 해당 키워드 관련 '이슈변화추이 그래프'가 생성되며, 각 꼭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연도에 발생한 관련 뉴스와 블로그 포스트들을 확인할 수 있다.
뉴스 홈에서는 10가지 주요 뉴스와 9개 분야별 뉴스로 130여 개의 매체에서 쏟아지는 매일의 실시간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뉴스와 블로그 통합 이슈통합 서비스인 ‘집중조명’에선 주요 이슈들에 대한 전체 뉴스와 블로그 포스트들을 언론사별, 블로그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국내 약 12개의 블로그들의 통합 검색 기능도 강화되었다. 주요 이슈 10개와 분야별 업데이트되는 블로그 포스트들이 총 집결되어 있다. 자동으로 문서를 분석하고 성향을 파악하는 큐로보의 검색기술로 모든 포스트들을 분야별로 분류하여 보여준다. 주요 포털의 블로그 뿐 아니라, 언론사 블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블로그가 총 집결됐다.
이번 개편에서 새롭게 선보인 비교검색 서비스 ‘VS검색’은 두 가지 키워드의 검색 결과를 연도별로 비교하여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월드컵 VS 올림픽’을 검색하면 월드컵과 올림픽이 각각 언제 어떤 일로 크게 이슈가 되었는지 비교하여 볼 수 있다. '이슈변화추이 그래프'와 같이 그래프로 표시되며, 각 꼭지점을 클릭하면 해당연도의 관련 뉴스와 블로그 포스트들을 볼 수 있다.
시맨틱스의 조광현 대표는 “이번 개편에선 기존 큐로보 검색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다국어 서비스를 위한 통일된 UI개발에 주력했다. 아직 베타 버전이며, 검색량과 검색 정확도는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며, “효율성과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큐로보의 사용자 지향적 UI와 서비스는 계속 진화할 것이다. 내년 상반기 정식 버전이 공개될 때 달라진 검색 결과와 함께 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