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체인지 서버 운영 기업의 이메일 관리·운영 해답 제시
상태바
익스체인지 서버 운영 기업의 이메일 관리·운영 해답 제시
  • 김나연 기자
  • 승인 2008.10.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퀘스트 ‘아카이브 매니저’
오늘날 기업에서 이메일은 더 이상 기존의 단순한 정보전달 수단이 아닌 기업의 업무 처리의 핵심 도구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다. 이메일이 기업의 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수록 이메일 시스템의 운영상의 이슈는 점점 증대되고 있다. 특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는 스토리지 비용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컴플라이언스 문제는 이메일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모든 기업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아카이브 매니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위와 같은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편집자>

스트소프트웨어의 ‘아카이브 매니저’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면 쉬운 설치와 배포, 최적화된 메일 저장소, 강력한 검색 기능, 뛰어난 확장성 및 통합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쉬운 설치와 배포
‘아카이브 매니저’의 설치와 배포는 매우 간단하다. ‘아카이브 매니저’ 서버의 설치는 사전에 약간의 액티브 디렉토리와 익스체인지 관련 설정 사항이 필요한 것을 제외하면 인스톨러를 따라가면서 내용을 설정하는 것이 전부다. ‘아카이브 매니저’는 익스체인지 서버나 사용자 PC에 부가적으로 S/W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대부분의 운영자는 익스체인지 서버에 에이전트 S/W를 설치하는 것을 꺼리므로 이는 큰 장점이 된다. 또한 사용자 PC에 배포돼야 하는 S/W도 없는데, 이는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사용자 PC 환경에 S/W를 배포하면서 한번이라도 어려움을 겪어 본 운영자라면 쌍수를 들어 환영하는 특성이다. ‘아카이브 매니저’는 다음의 네 가지 환경을 제공한다.

①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Outlook):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사용자의 경우 ‘아카이브 매니저’ 설치 전과 비교해 거의 동일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카이빙된 메시지의 경우 실제 메시지 크기가 줄어들었으므로 메시지 목록에서 줄어든 크기로 표시되지만, 미리보기나 메시지를 열 경우 아카이빙되지 않았을 때와 동일하게 표시된다. 아웃룩에 어떠한 애드-온(Add-on) 모듈도 설치되지 않고 이러한 기능이 구현돼 있고 아웃룩 사용자의 사용 방법과 느낌이 기존과 동일하기 때문에, ‘아카이브 매니저’ 도입에 따른 사용자 교육이 필요 없다고 생각될 정도다.

② 아웃룩 웹 엑세스(OWA): OWA의 경우 사용자는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데, 이는 한번의 링크를 더 따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익스체인지 서버에 어떠한 모듈도 설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는 기술적으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여겨진다. OWA에서도 아웃룩처럼 아카이브 된 메시지가 동일하게 표시되려면 필연적으로 OWA 웹사이트를 수정해야 하고, 이는 향후 익스체인지의 업그레이드나 패치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아카이브 매니저’ 웹: ‘아카이브 매니저’는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웹 형태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웹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기본적인 메일 송수신 기능 외에 첨부문서 검색, 지식공유 등의 ‘아카이브 매니저’만의 부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④ 모바일 기기: ‘아카이브 매니저’는 블랙베리와 윈도우 모바일5에 최적화된 웹기반 UI를 제공하므로 이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아카이브 된 메시지에 접근할 수 있다.
 
최적화된 메일 저장소
‘아카이브 매니저’의 가장 강력한 기능이라고 하면 단연 최적화된 메일 저장소라고 할 수 있다. 메일 아카이빙에 있어 저장소 절감의 핵심은 단일 인스턴스(Single Instance)의 구현 여부라고 할 수 있는데, ‘아카이브 매니저’의 경우 ‘DNA 핑거프린트’ 기법을 사용해 완벽한 단일 인스턴스를 구현한다.

‘아카이브 매니저’는 모든 메시지를 메시지 본문과 첨부문서를 분리하여 저장하는데, 이는 만일 분리하지 않으면 첨부문서는 동일하고 메시지 본문만 달라지는 경우 중복 저장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의 대표적인 예가 받은 메일을 전달할 경우라 할 수 있다. 메시지 크기의 대부분을 첨부 문서가 차지한다고 볼 때 메시지 본문과 첨부 문서 각각에 대해서 단일 인스턴스를 구현하는 것이 저장소 절감의 핵심임을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