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환경 변화 수용하는 능동적 보조쿨링 시스템
상태바
전산환경 변화 수용하는 능동적 보조쿨링 시스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8.10.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머슨 ‘리버트 XD’
부분적으로 분포돼 있는 고열 발생지역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보조 쿨링장치를 추가하는 것이 룸 전체의 공조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보다 비용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이다. 이처럼 밀집한 전자 장비 랙에서 발생하는 높은 열 부하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에머슨 리버트 XD(X-treme Density) 시리즈는 전산환경의 변화를 수용하는 능동적인 보조쿨링 시스템으로 다양한 구성 방식이 장점이다. 리버트 XD 시리즈를 자세히 살펴보자. <편집자>

늘날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운영 및 웹호스팅 시설들은 불과 몇 년 전과 비교해 크게 달라지고 있다. 점점 더 작고, 빠르고, 강력한 블레이드 서버 도입과 통신 설비 및 기타 전자 장비들이 점점 더 작은 공간에 밀집되며 룸 하나를 가득 채우던 장비들에서 이제는 하나의 랙이 막대한 전력소모와 아울러 고밀도의 열을 발생시키고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데이터센터 설계 시 신뢰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특히 열 밀도의 증가는 랙당 발열량을 증대시키며 이에 따라 기존의 항온항습기와는 별도로 과열부분을 제거할 수 있는 별도의 솔루션을 필요로 하게 됐다. 항온항습기는 국지적 발열 지역(Hot Spot)을 직접적으로 냉방할 수 있도록 배치된다. 이 장비는 열을 발생하는 전자 부품들이 많은 시설들에서 특히 그 능력이 발휘된다. 에머슨 리버트(Liebert)의 새로운 냉방 장비의 디자인은 추가 면적을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높은 열을 처리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특정 목적 가진 보조쿨링 시스템
부분적으로 분포돼 있는 고열 발생지역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보조 쿨링장치를 추가하는 것이 룸 전체의 공조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보다 비용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이다. 열부하의 증가에 대처하는 냉방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에 수요가 발생하는 대로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특정된 방식의 냉방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향후 설비의 간편성이나 비용 절감 측면에서 좋은 방법이다.
이는 필요한 배관을 사전에 미리 시공한 후, 냉방 부하가 증가할 경우 냉방 장치 및 칠러(Chiller)를 추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따라 리버트 XD(X-treme Density) 시리즈는 밀집한 전자 장비 랙에서 발생하는 높은 열 부하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 ‘장점’
리버트 XD 시리즈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XD 솔루션은 혁신적인 냉매의 개발로부터 시작됐다. 최근에 발명된 신냉매 채택으로 리버트의 XD 시리즈는 월등한 에너지 절감효과를 달성했다. XD 기종의 냉매는 저압에서 운전되며 불의의 사고시 실내의 상온에서 기화함으로써 전자 장비 주변에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이상적인 대체물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