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조직개편·인사이동으로 방송정책 강화
상태바
KISDI, 조직개편·인사이동으로 방송정책 강화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8.09.3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실1소1국 체제…방송·통신 ‘싱크탱크’로 위상 정립

정보통신정책연구원(원장 방석호 www.kisdi.re.kr, KISDI)은 통신 중심의 핵심연구역량을 방송분야로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직 개편과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 주요 내용은 방송·통신의 융합 추세에 따른 연구수요에 적극 부응해 ‘세계최고 수준의 방송통신 정책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존 조직을 통합·신설해 6실 1소 1국 체제로 개편한다.

우선 방송·통신·전파정책 연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통신방송정책연구실을 ‘방송통신정책연구실’로 확대개편, 수석부서로 전진 배치했다. 또한 방송통신분야의 국제적인 협력과 전략 연구·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정보통신협력연구실을 ‘방송통신협력연구실’로 개편한다.

미래전략연구실과 정보통신산업연구실은 ‘미래융합전략연구실’로 통합해 방송통신산업과 정보화·미래융합 관련 연구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 등 국가경제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발굴하고, 미래 국가성장 동력의 발전전략을 수립한다

기존의 공정경쟁연구실은 ‘공정경쟁정책연구실’로 개편해 방송통신시장 경쟁정책, 상호접속 및 보편적 역무 등 관련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방송통신에 관한 동향 및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 통계 및 DB구축, 현안중심의 이슈페이퍼 발간 등 다양한 사업을 신속하게 제공해 급변하는 방송통신 현안에 효율적이고 시의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동향분석실이 새롭게 신설된다.

원활한 연구수행과 연구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연구조정·관리·지원기능을 강화, 기존 기획조정실을 연구조정실로, 행정업무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해 기존 혁신지원국을 사무국으로 개편했다.

우정경영연구소는 우정부문 정책개발 및 사업전략 수립을 종합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존 조직을 유지한다.

한편 KISDI는 이와 함께 대대적인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방송통신정책연구실장 김형찬 ▲미래융합전략연구실장 고상원 ▲공정경쟁정책연구실장 함창용 ▲방송통신협력연구실장 서보현 ▲동향분석실장 염용섭 ▲연구조정실장 박동욱 ▲사무국장 박재석 등으로 10월 1일부터 시행된다.

KISDI는 이번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을 통해 ▲방송과 통신부문 국내 최고의 싱크탱크(Think Tank)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방송통신 관련 일자리 창출 등 신성장 동력 발굴 및 미래 전략적 정책대안을 제시하며 ▲효율적인 정책연구를 위한 학계 및 산업계와의 교류협력을 증진하는 한편 ▲적극적인 대외협력활동을 통한 연구원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한다는 목적을 갖는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