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실시간 IPTV 시험서비스 개시
상태바
KT, 실시간 IPTV 시험서비스 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8.09.1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등 200여 가입자 대상 … 2012년까지 1.7조 투자

KT(대표 남중수 www.kt.com가 수도권 및 전국 200여 가입자를 대상으로 KBS1과 EBS, 6개 홈쇼핑채널과 캐치온, 스카이HD 등 12개 채널을 포함한 실시간 방식의 IPTV 시험서비스를 개시하며 본격적인 IPTV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

KT는 2012년까지 약 1조7천억원 이상을 투자해 IPTV 커버리지를 현재 77%에서 97%로, 실시간 방송 채널 수를 130여 개로 확대하며, CUG(Community User Group), 양방향 쇼핑 및 맞춤형 광고, 멀티앵글 뷰 및 참여형 방송 등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3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송영상산업 발전을 위해 디지털콘텐츠 펀드의 직간접 투자, 영세한 PP들을 위한 제작센터 구축, 지역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제작 지원, 양방향서비스 사업자들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콘텐츠 해외진출 기반 공동 마련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콘텐츠 산업발전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윤종록 KT 성장사업부문장(부사장)은 “PC기반의 인터넷이 IT를 비롯 여러 산업의 유기적 성장의 모멘텀 역할을 하는 ‘인터넷 경제 1.0’을 주도해 왔다면 TV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IPTV)은 새로운 지식경제 창출의 기폭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뉴미디어 산업 전체의 파이를 키우는 ‘인터넷 경제 2.0’을 주도할 것”이라며 IPTV의 미래상을 전망했다.

또한 그는 “융합서비스로서의 IPTV 활성화는 콘텐츠산업 등 유관산업의 동반성장을 통해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사교육비 절감과 지역/연령간 문화격차 해소, IPTV 기술의 국제표준을 선도하여 로열티 수익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향후 IPTV를 통해 INN(Internet News Network)과 심리스(Seamless) UX(User Experience) 등 미래형 서비스를 통한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INN과 심리스 UX는 IPTV를 통해 전 세계 모든 뉴스를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시청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류 콘텐츠의 세계화, 재외동포를 위한 맞춤형 방송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TV 이외에 휴대폰, 와이브로 등 다양한 휴대단말을 통해 모바일 IPTV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IPTV 시청이 가능하다.

윤 부사장은 “기존 뉴미디어 도입사례를 보더라도 알 수 있듯 IPTV 서비스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상파콘텐츠 제공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사업자간 협상이 우선시되어야 하나 필요시 정책적 배려도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