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계획에서 운영·성능 이슈까지 ‘척척’
상태바
프로젝트 계획에서 운영·성능 이슈까지 ‘척척’
  • 데이터넷
  • 승인 2008.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랜드 | 볼랜드 실크 2008


볼랜드 실크 2008은 기존 볼랜드 실크 제품군에 웹 2.0 애플리케이션 등 최신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요구 사항을 반영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소프트웨어의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볼랜드 실크 2008 제품군은 볼랜드의 라이프 사이클 품질관리 솔루션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끊김 없이 지원하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요구 사항을 사전에 파악해 진단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기존의 볼랜드 ALM 제품군 및 써드파티 제품과 통합해 소프트웨어의 전 라이프 사이클의 운영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2008 버전은 개방형으로 설계돼 다른 툴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볼랜드코리아 오재철 대표는 “엔터프라이즈 개발팀의 성공은 정확한 툴과 프로세스에 달려 있다. 이번에 출시된 볼랜드 실크 2008 제품군은 수작업 테스트, 자동화를 기반으로 유연성의 확장, 전 과정의 성능 관리 개선에 초점을 맞춰 제품 성능 관리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올해 17억달러 규모로 성장
많은 기업들이 막대한 예산과 자원을 투자해 IT서비스를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도 IT프로젝트는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다양한 오류와 시스템 장애를 겪게 되면서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실제 국내 금융권을 비롯한 기업에서 크고 작은 시스템 장애를 겪으면서 세간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 도입은 필수라고 한다. 또한 운영 단계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기보다 개발 단계에서부터 성능진단을 통한 성능관리가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프로젝트 초기부터 문제점을 발견해 해결함으로써 운영시점의 성능 이슈까지 사전에 해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실제 운영 단계에서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에 대한 문제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해결이 지연될 경우 추가 비용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볼랜드 실크퍼포머
볼랜드 실크퍼포머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최적화를 위해 검증되고 강력하며 사용하기 쉬운 부하 테스트와 스트레스 테스트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으며 정확하고 실질적인 테스트는 광범위한 기업 환경 및 플랫폼을 이용하는 수십 수만의 IT 시스템 사용자 행동을 재연한다.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의 신뢰성, 성능 및 확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슈나 병목구간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의 비쥬얼 시나리오 모델링 기능은 테스트 대상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단일 및 대량 부하를 필요로 하거나 또는 기업형 특정 부하 패턴을 필요로 할 때 이에 관계없이 요구되는 모든 로드 시나리오가 테스트되고 비교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병목현상이 확인되면 사용자들은 즉각적인 진단 및 분석 기능들을 이용해 이슈현상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으며, 테스트-결함보완 사이클을 단축시키고, 제품의 시장 출시 시간을 가속화 할 수 있으며 또한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점에서 제품 출시에 필요한 중요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도 있다.

좀 더 많은 사용자에 의한 테스트를 장려하며 더욱 뛰어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타 솔루션에서 가지고 있는 사용 제약을 제거함으로써 테스트에 대한 유연성 및 공유 가능한 배포 모델을 확보할 수 있다. 실크퍼포머는 동적으로 발생하는 부하 상황을 다양한 시나리오로 반영해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면서도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측정함으로써 기업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품질을 보장한다.

실질적이며 간편하고 정확한 시뮬레이션
혁신적인 실크퍼포머 기술은 가상 사용자별로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 자원을 최소화시켜 타 솔루션과 비교해 주목 할 만한 낮은 하드웨어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대량의 부하 테스트를 실행한다. 이는 부하 테스트의 숨어 있는 비용을 절약해 준다. 에이전트 장비를 원격지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 다양한 시스템 구성과 사용자 시나리오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에 따른 성능을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다.

광범위한 컴퓨터 환경에 걸쳐 있는 서로 다른 인터넷 환경, 미들웨어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가상 사용자 환경이 단일 부하 테스트 시나리오에 적용될 수 있다. 유니코드를 이용하는 국제화된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위해 실크퍼포머는 멀티바이트 캐릭터 셋과 UTF-8를 지원한다. 클라이언트 IP 어드레스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해 부하 분산된 사이트의 테스트 실행이 가능하다.

초기 개발단계와 관련된 테스트
다중 동시 사용자에 의해 이용되는 원격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에 대한 기능, 상호환성 및 성능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테스트는 클라이언트 모듈이 개발되기 이전인 프로젝트 개발 초기 단계부터 진행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중 티어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버그의 해결 비용을 괄목하게 절감할 수 있다.

사용자는 간단한 마우스 포인트-앤드-클릭 인터페이스만을 이용해 엔터프라이즈 자바빈즈(EJB)뿐만 아니라 .NET/COM+ 서버 컴포넌트 그리고 웹 서비스를 위한 테스트 드라이버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더불어 동시 테스트 진행을 위해 개발자에 의해 생성된 JUnit/NUnit 테스트를 불러와서 직접 실행 할 수 있다. 또는 사용자가 실크퍼포머의 자바 에디터 또는 비쥬얼 스튜디오 애드-인을 이용해 자바 언어나 C# 및 VB.NET과 같은 .NET 언어로 작성된 테스트를 직접 빌드함으로써 사용 가능하다.

볼랜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지원을 위해 투자할 것을 약속하면서 언제보다도 실크퍼포머는 현재 더욱 광범위한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전에 지원했던 기술에 추가적으로, 실크퍼포머는 사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위해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의 성능 테스트를 지원한다.

볼랜드 실크테스트
볼랜드 실크테스트는 애플리케이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를 이용해 기업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능 테스트 프로세스를 자동화 할 수 있는 업계 선두의 툴이다. 실크테스트는 웹, 자바, .NET 및 클라이언트/ 서버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이용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리그레션, 크로스-플랫폼, 로컬라이제이션 테스트 작업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동시에 오늘날 단축된 테스트 사이클이라는 제약사항을 충족시켜주기 위한 강력한 테스트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심지어 복잡한 테스트 케이스에 적용되는 경우에도 테스트 자동화의 이점을 현실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실크테스트가 제공하는 생산성 증대 기능들은 테스트 대상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손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추가적으로 실크테스트의 뛰어난 테스트 프레임워크는 여러 프로젝트들 사이에서 테스트 스크립트의 높은 재사용성을 보장하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ROI를 성취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리그레션 테스트 집합의 빌드 및 유지보수를 위한 시간을 절감함으로써, 기업내 QA 담당자들은 테스트 범위를 확장하고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최적화 할 수 있다.

■ 문의 : 볼랜드코리아
■ 전화 : 02-6007-2100
www.borlan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