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첨단 무선통신 기술로 하이테크 올림픽 구현
상태바
삼성전자, 첨단 무선통신 기술로 하이테크 올림픽 구현
  • 강석오
  • 승인 2008.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는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독자적인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와우(WOW, Wireless Olympics Works) 서비스를 실시한다.

와우는 올림픽 경기 일정·결과, 선수소개, 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휴대폰으로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로 2004 아테네 올림픽, 2006 토리노 동계 올림픽에 이어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선보인다.

특히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와우 서비스 시연을 위해 최신 UI와 최첨단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을 활용했으며,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해 올림픽 관련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생생한 화면으로 구현했다.

삼성전자는 와우 서비스에 사용될 휴대폰 2종(SGH-L288, SGH-i688)을 지난 4월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BOCOG)에 1만5천대 전달했다.

와우서비스는 조직위 운영위원, VIP, 일부 선수들을 대상으로 4월부터 테스트를 시작해 올림픽 기간에 본격적으로 운영되는데 올림픽 폐막일인 8월 24일까지 운영된다.

베이징 올림픽에서 시행되는 와우서비스는 올림픽 경기와 각종 이벤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mINFO(mobile INFOmation) 2008’과 올림픽 운영자간의 업무를 지원하는 ‘OCM(Olympic Community Messaging) 2008’로 구성된다.

mINFO 2008은 올림픽 게임 일정과 결과·뉴스·날씨는 물론 올림픽에 대한 기본 정보(장소·도시·마스코트·이벤트) 등을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실시간 제공한다. OCM 2008은 올림픽 운영자간 그룹 메시징, 이메일 송수신,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와우서비스를 위해 제공되는 휴대폰 2종에는 사용자 편리성을 고려한 UI ‘MyWOW’를 적용,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내비게이션, 문자음성변환(TTS)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중국에서 처음으로 PTT(Push To Talk) 기능을 올림픽 조직위 운영위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했다. 와우서비스는 삼성전자 친환경 올림픽 홍보관(OR@S)에서도 관람객을 대상으로 시연된다.

삼성전자 권계현 상무는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무선 통신 서비스를 통해 올림픽 관련자들에게 정보와 감동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3G 망을 이용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와우서비스를 통해 하이테크 올림픽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와우서비스는 차이나 모바일(CMCC)이 제공하는 중국 독자적인 3G 기술인 TD-SCDMA를 통해 구현되며,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각종 정보는 IT 분야 올림픽 파트너인 아토스 오리진(Atos Origin)을 통해 제공된다. <강석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