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이버침해대응센터 구축
상태바
대전시, 사이버침해대응센터 구축
  • 오현식
  • 승인 2008.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광역시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웜, 바이러스, 해킹 등 사이버 공격에 실시간 대처하기 위해 ‘사이버 침해 대응센터’를 구축한다. 대전시는 내년까지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최신 정보보안시스템을 갖춘 대응센터를 구축하고 해킹을 비롯한 악성코드, 바이러스 침투에 실시간 대응할 방침이다.

대전시는 이를 위해 우선 올 하반기에 6억원을 투입, 네트워크 구간별 유해 트래픽 감시, 취약점 모니터링 등을 위한 사이버 침해 위협관리시스템(TMS)과 주요 행정정보시스템과 정보보호시스템에 대한 사이버공격 탐지 등 보안로그 취합 분석을 위한 종합위협분석시스템(ESM)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 웹 전용 방화벽을 구축해 웹에 대한 보안에도 만전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내년 상반기에는 추가로 4억원을 투입해 내부자료 유출방지를 위한 USB메모리관리시스템과 사이버침해 대응시스템 인프라인 위험관리시스템(RMS)을 도입해 정보보안 수준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나아가 국가정보원,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보다 철저한 보안 강화를 꾀할 방침도 밝혔다.

국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공공기관을 상대로 한 사이버 침해사고가 7천588건 발생했으며, 이 중 자치단체를 목표로 한 사이버 침해사고는 절반가량인 3천827건에 달해 자치단체의 정보보안 강화가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의 열악한 재정여건과 전담인력 부족으로 지자체가 공격자들의 집중 타깃이 되고 있는 것.

대전시는 “사이버침해대응센터 구축으로 각 구청의 주요정보시스템에 대한 보안관제를 확대하고, 행정안전부 등 공공기관과 보안침해 사고 정보를 실시간 공유해 사이버 보안위협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며 “정보보안 전담팀을 구성해 행정정보와 개인정보 유출 및 오·남용 등의 문제점이 최소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