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NXP, 무선 반도체 회사 ‘ST-NXP와이어리스’ 설립
상태바
ST·NXP, 무선 반도체 회사 ‘ST-NXP와이어리스’ 설립
  • 강석오
  • 승인 2008.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립스가 설립한 독립 반도체 기업 NXP와 휴대 기기용 첨단 솔루션 분야의 선두기업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양사의 주요 무선 사업 부문을 합친 새로운 회사인 ‘ST-NXP와이어리스’ 설립을 완료했다.

ST-NXP와이어리스는 다양한 무선 제품과 기술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갖춘 업계 3대 기업이자 전체 휴대 단말기 선적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선두 휴대폰 제조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한 선두 공급업체로써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2G, 2.5G, 3G, 멀티미디어, 연결성, 차세대 무선 기술 모두에 대한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R&D 규모와 전문성도 갖췄다.

ST-NXP와이어리스는 2007년 매출이 합쳐서 30억달러에 이르는 성공적인 비즈니스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ST마이크로가 합작사 지분 80%를 보유했으며,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한 총 15억5천만달러를 NXP에 지불했다. 합작사는 약 3억5천만달러의 현금을 확보해 건전한 재무 구조를 갖추고 출발하면서 기존 무선 사업 고객들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

ST-NXP 와이어리스 알랭 듀떼일(Alain Dutheil) CEO는 “무선업계에 큰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휴대폰 제조업체들의 첨단 솔루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만큼 반도체 기업들이 제품 가치 사슬에서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려해 ST-NXP와이어리스를 설립하기로 했으며, 세계 수준의 제품과 기술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최고 수준의 R&D 역량을 발휘해 무선업계와 모바일 멀티미디어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ST-NXP와이어리스는 스위스에 등록된 기업으로 본사는 제네바에 위치한다. 또한 벨기에, 중국,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모로코, 네덜란드, 필리핀, 싱가포르,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에 주요 시설을 두고 약 7천500명이 넘는 직원들을 보유하게 된다. <강석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