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지혜 교류 사이트 ‘위스푼’ 오픈
상태바
실시간 지혜 교류 사이트 ‘위스푼’ 오픈
  • 김나연
  • 승인 2008.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하는 답변을 찾기 위해 수백, 수천 개의 답변DB를 일일이 뒤져야하는 기존 정보검색과 지식검색 서비스를 대폭 보완한 실시간 지혜 나눔 사이트가 등장했다.

검색 솔루션 기업 위전스커뮤니케이션(대표 한창석)은 지식검색 서비스와 메신저가 결합된 실시간 인력기반 검색(People powered Search) 사이트 ‘위스푼(www.wispoon.com)’을 공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위스푼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실시간성’. 자체 개발한 인스턴트 메신저(IM) ‘위스푼 알리미’를 통해 궁금한 질문이 있는 사람과 이에 대한 답변을 가진 사람을 실시간으로 연결해줌으로써 지식검색 서비스에 가속페달을 달아준 것.

‘위스푼 알리미’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질문을 알려줘 그만큼 빠른 정보교류가 가능하고, 최적의 답변자와 메신저로 대화할 수 있어 추가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이동중에도 휴대폰 문자메시지(SMS)로 묻고,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위스푼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지혜를 나누는 숟가락’이라는 뜻을 가진 위스푼(Wispoon)은 지혜(Wisdom)와 숟가락(Spoon)의 합성어로 이미 해외에서는 이러한 인력기반 지혜 교류 사이트가 등장해 순항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차차닷컴(www.chacha.com), 비트와인(www.bitwine.com), 모시오(www.mosio.com) 등이 있는데 이중 특히 2006년 등장한 미국의 차차닷컴은 최근 300억원의 투자를 받아 모바일 기반으로 변경하는 등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실시간 지혜교류 사이트인 위스푼의 실시간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 위스푼I (인터넷 기반 지혜검색), 위스푼M(모바일 기반 지혜검색), 현재 개발중인 위스푼P (음성통화 기반 지혜검색)가 있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이용자를 위한 위스푼I는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고, 질문을 올린 후 답변을 오래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 위스푼에 올린 질문은 ‘위스푼 알리미’를 통해 현재 로그인되어 있는 회원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질문을 클릭하면 바로 답변을 올리는 페이지로 연결된다. 부가 설명을 원하면 메신저를 통해 답변자와 대화하면 된다.

위스푼 M은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 답변을 얻을 수 있는 휴대폰 문자 질의응답 서비스. 1588-3862로 질문을 보내면 위스푼 사이트에 질문이 등록되고 실시간 네티즌 답변을 문자로 받아볼 수 있다. 여행 중 가까운 숙소를 추천 받고 싶거나 운전시 중요한 스포츠 경기 결과를 알고 싶을 때와 같이 언제 어디서든 PC나 인터넷연결 없이도 궁금증 해소가 가능하다.

위캐쉬는 위스푼에서 사용하는 사이버 머니로 답변을 통해 적립되고 질문을 할 때 차감된다. 향후 아이템구입, 쇼핑, 유료 VoIP 이용 결제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위전스커뮤니케이션의 공동 설립자이며 정보검색 전문가인 임희석 교수는 “위스푼의 목표는 현재와 같은 인력기반 검색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집대성한 경험, 노하우, 지식, 지혜 등을 인공지능 검색을 활용한 실시간 자동 질의응답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이처럼 다수의 브레인 파워를 활용한 진정한 지혜포털로 자리잡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