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스트림 프로세서 ‘파이어스트림 9250’ 발표
상태바
AMD, 스트림 프로세서 ‘파이어스트림 9250’ 발표
  • 정용달
  • 승인 2008.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는 최근 고성능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에서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알고리즘 속도 향상을 위해 설계된 차세대 스트림 프로세서인 ‘AMD 파이어스트림 9250 (AMD FireStream 9250)’을 발표했다.
 
AMD 그래픽 제품 그룹의 GPU 설계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AMD 파이어스트림 9250’은 단정수(single precision: 단일 정밀도- 숫자로 이루어진 내부 데이터를 처리하는 형식에서 32비트로 표시하는 형식) 성능에서 테라플롭(Teraflop, 1초에 1조 회 연산)의 장벽을 깬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은 하나의 PCI 슬롯만을 사용, 획기적인 집적도와 150와트 이하의 낮은 전력 소모를 자랑한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1와트 당 8기가플롭스이라는 지금까지 경험할 수 없었던 높은 효율의 와트 당 성능을 누릴 수 있다.
 
AMD 파이어스트림 9250는 컴팩트한 크기이기 때문에 1U 크기의 작은 서버는 물론 대부분의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대형 서버에도 적합하다. 또한 1기가바이트의 GDDR3 메모리를 제공해 개발자들이 규모가 큰 복잡한 문제도 어려움 없이 다룰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AMD는 개발자들이 AMD 파이어스트림, ATI 파이어GL(ATI FireGL), ATI 라데온™ (ATI Radeon) GPU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AMD 스트림 소프트웨어 개발 킷(AMD Stream SDK - Software Development Kit)을 제공하고, 파이어스트림 프로세서 제품군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한편 AMD는 AMD 파이어스트림 9250과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킷을 2008년 3분기 중에 권장소비자가격 999 달러에 출시할 예정이다. <정용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