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글로벌 표준 AML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상태바
외환은행, 글로벌 표준 AML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김나연
  • 승인 2008.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플렉스솔루션즈는 외환은행이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인 Mantas AML(맨타스 AML)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글로벌 표준 AML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외환은행은 정부의 자금세탁방지법 추진에 따라 지난해 5월 국내 금융기관 중 처음으로 자금세탁방지(AML) 솔루션 구축을 추진, 맨타스 AML을 채택했다. 아이플렉스 솔루션즈는 국내 첫 AML 솔루션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AML 시장에서 시장 주도권을 확고히 할 전망이다.

맨타스 AML은 고객 계좌 및 거래 정보를 포괄적으로 전사적으로 감시하여 의심스러운 행동을 감독에게 경고함으로써 리스크를 경감한다. 모든 거래를 분석하여 위험에 기반해 의심거래를 경고하는 맨타스 AML 시스템의 고유한 능력은 자금세탁방지 및 컴플라이언스 관련 임원들이 합법적인 거래에서 사기 행위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맨타스 AML은 국내 요구사항을 반영해 현지화하고 규제 당국인 금융정보분석원(KoFIU)의 의심 거래 보고 요구사항을 금융기관이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고안됐다. 외환은행은 외환전문 은행으로서 자금세탁방지 업무의 수행 면에서 대외적인 신인도를 향상시키고자 맨타스 AML 솔루션을 해외지점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맨타스 및 리벨리우스의 S. 라마크리슈난(S. Ramakrishnan) CEO는 “외환은행의 요구사항을 이행하는 것을 중요한 지침으로 일정에 맞춰 외환은행에 맨타스 AML을 성공적으로 구축완료 했다.

이를 통해 아시아 특히, 한국의 AML 요구사항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다” 면서 “아태지역시장의 감독당국들이 AML규제를 엄격하게 정의하고 있어 이를 준수하기 위한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이고 민첩한 사전 대책이 필요한 시기이다. 외환은행이 지역의 리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