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과 서비스 수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상태바
효율성과 서비스 수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 데이터넷
  • 승인 2008.03.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홈쇼핑 데이터센터 표준화 솔루션 도입

시만텍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 도입 … 고가용성 데이터센터 관리 시스템 ‘실현’

GS홈쇼핑(대표 허태수 www.with.gseshop.co.kr/index.gs)은 차세대 성장엔진인 인터넷 쇼핑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데이터 센터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한 솔루션, ‘시만텍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을 도입했다.
급증하는 고객과 비즈니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시스템 운용 효율성과 작업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선택한 시만텍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은 기존 백업 시간을 2배 이상 단축시켰다. 연 15%의 데이터 증가에도 끄떡없는 성능을 보이는 등 GS홈쇼핑을 만족시키고 있다. GS홈쇼핑 구축사례를 살펴본다. <편집자>

GS홈쇼핑은 매출 규모에서 미국의 QVC, HSN에 이어 세계 3위, 국내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온라인 유통의 최강자다. 국내 통신판매 시장의 열악한 기반과 소비자들의 인식이 미약했던 상황에서도 1995년 개국, 방송과 유통이 결합된 최첨단 쇼핑형태를 제공하면서 홈쇼핑 문화를 국내에 안착시킨 장본인이 바로 GS홈쇼핑이다.
GS홈쇼핑은 2001년 온라인 유통 업계 최초로 연간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것은 물론 2005년 2월에는 중국에 현지법인까지 설립해 업계를 놀라게 했다. 기존의 케이블TV와 위성방송, 카탈로그에서 더 나아가 인터넷 쇼핑몰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 것도 매우 획기적인 결정이었다. 현재 GS홈쇼핑은 인터넷 쇼핑몰을 차세대 성장 엔진으로 보고 이를 위한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GS홈쇼핑이 시만텍코리아와 손잡고 데이터 센터 관리 시스템 혁신에 나선 것도 이러한 전략의 일환이다.

증가하는 데이터 효과적 관리·높은 서비스 수준 확보
GS홈쇼핑은 최근 기업 IT 시스템의 근간이 된다고 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시만텍의 데이터 센터 표준화 솔루션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Data Center Foundation)’을 도입했다.
특히 GS홈쇼핑이 중점을 둔 것은 온라인과 콜센터를 통해 운영되는 홈쇼핑 서비스의 안정성을 극대화하고,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었다. GS홈쇼핑의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는 곧 매출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GS홈쇼핑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24시간 고객 상담을 비롯한 다양한 고객 서비스는 정확성과 신속성이 생명이다. 따라서 데이터 보호 수준 및 고가용성은 반드시 극대화시켜야 할 과제 였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비즈니스의 성장으로 인해 급증하는 고객과 비즈니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시스템 운용 효율성과 직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만텍 솔루션을 선택했다. 특히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도입을 통해 기존 데이터 센터 인프라스트럭처를 최적화, 기술 투자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만텍의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은 기업 내 데이터 센터의 이기종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서버 및 스토리지 플랫폼의 표준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업계 유일의 통합 솔루션이다. GS홈쇼핑은 데이터 보호 플랫폼인 ‘베리타스 넷백업(Veritas NetBackup)’,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솔루션인 ‘베리타스 스토리지 파운데이션HA(Veritas Storage Foundation High Availability)’와,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인 ‘시만텍 i3’를 도입했다. 이 중 ‘베리타스 스토리지 파운데이션 HA’에는 정교한 고가용성 및 재해 복구 솔루션인 ‘베리타스 클러스터 서버’가 포함돼 있다.

연 15%의 데이터 증가에도 걱정 없어
2007년, GS홈쇼핑은 기존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베리타스 넷백업으로 교체했다. 기존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베리타스 넷백업은 두 배 이상의 빠른 데이터 백업 속도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기존에 SAP 애플리케이션을 백업하는 시간이 8시간 걸렸던 것에 비해, 현재 이 작업은 3시간이면 완료돼 업무 효율성이 한층 높아졌다.
베리타스 넷백업의 또 다른 큰 혜택은 바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다.
설정 관리나 사용이 상대적으로 불편했던 기존 솔루션에 비해, 베리타스 넷백업의 웹 기반 인터페이스는 사용이 편리해 관리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특히 연간 10~15%의 데이터 증가율에도 불구하고 백업 관리에 필요한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고 높은 생산성을 경험하고 있다.


99.9%의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확보
GS홈쇼핑의 고객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CRM (고객 관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이 24×365 중단 없이 운영되는 것이다. 바로 이 시스템을 통해 GS홈쇼핑과 고객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아무리 상품이 훌륭하더라도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따라서 CRM 시스템의 가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어떤 장애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복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이러한 가용성 확보를 위해, GS홈쇼핑은 베리타스 스토리지 파운데이션 HA를 도입해 CRM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클러스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디스크 I/O 는 감소하고, 따라서 성능은 향상됐다.
GS홈쇼핑의 염상준 과장은 “베리타스 스토리지 파운데이션 HA 도입 후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20% 향상됐으며, 가용성은 99.9%로 올랐다”고 밝혔다. 더욱 긍정적인 것은 이러한 성능 및 가용성 향상을 통해 추가 서버나 CPU를 구매할 필요성이 없어져 큰 비용 이득을 보게 됐다는 점이다.
페일오버 역시 훨씬 빨라졌다. 시만텍 제품을 도입하기 전, GS홈쇼핑의 복구 시간 목표(RTO)는 30분이었으나, 베리타스 스토리지 파운데이션 HA 도입 후로 이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 15분으로 잡았다. RTO는 15분이지만 실구현시 복구시간은 더욱 단축됐다.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페일오버는 단 5분에 불과했다.
이 밖에도 이 솔루션의 웹 기반 관리 콘솔을 통해 중앙에서 모든 클러스터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되어 클러스터 관리 시간이 20% 가량 감소했다.

높은 데이터베이스 성능 확보
데이터베이스 역시 애플리케이션 못지않게 GS홈쇼핑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성능에 문제가 생겨 고객이나 내부의 데이터 요청에 제대로 응답하지 못한다면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GS홈쇼핑은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관리하기 위해 시만텍 i3도 도입했다.
이 제품을 이용해 GS홈쇼핑은 데이터베이스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수집해 측정하고 분석, 서비스가 시스템 문제에 의해 영향을 받기 이전에 문제 요소를 먼저 발견하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DB 장애처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대폭 감소하였으며, 자동화된 성능 모니터링과 문제 해결 기능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나 컨설팅을 위한 외부 인력 투입과 비용 투자 역시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GS홈쇼핑은 윈도우 시스템 복구 솔루션인 ‘시만텍 백업 이그젝 시스템 리커버리(Symantec Backup Exec System Recovery)’를 이용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서버에서 이미지 기반의 신속한 복구 시스템을 구현중에 있으며, 향후 서버 복구 시간이 75%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시만텍 솔루션 도입을 통해 잠재적인 시스템 오류 상황에 대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비, 전반적인 비즈니스 효율과 고객 서비스 수준을 크게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 있는 IT 인프라스트럭처를 바탕으로, GS홈쇼핑은 TV, 인터넷을 거쳐 차츰 모바일까지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유통 시장을 계속해서 선도해나갈 계획 이다.

인터뷰 / 염상준 | GS홈쇼핑 정보기획팀 과장
시만텍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으로 ‘24시간 운영 효율 걱정 없다’

Q. 시만텍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을 도입한 이유는.
A. 고객 서비스 수준과 비즈니스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센터의 가용성과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 다방면으로 사전 검토를 진행해 시만텍 솔루션을 선택했다. 특히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증가하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호,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또 24시간 운영되는 서비스의 특성상 고객 접점에서 응답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자 했다. 데이터 센터가 이것을 가능케 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인프라스트럭처기 때문에 데이터 센터 관리를 최적화하기로 결정하게 됐다.

Q.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의 효과는.
A. 베리타스 넷백업을 이용해 백업 속도가 2배 이상 향상됐다. 특히 베리타스 넷백업이 제공하는 웹 기반의 단일 관리 콘솔이 인력과 비용을 모두 크게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한다.
또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중 하나가 고객의 거래 및 결제, 서비스 이용 등을 지원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최고 수준의 가용성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베리타스 스토리지 파운데이션 HA를 도입해 서버 성능은 20% 향상됐고, 가용성은 99.9%까지 올라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또 고객 및 비즈니스의 중요 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가 항상 높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만텍 i³’도 함께 도입했는데, 문제 상황을 빠르게 탐지하는 것은 물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성능 관리에 투입되는 비즈니스 자원이나 인력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Q. 시만텍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에 만족하는지.
A. 솔루션 성능은 앞서 언급한대로 매우 만족스럽다. 또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이 시만텍의 기술 지원 파트너인 쓰리에스소프트(3S Soft)의 솔루션 유지보수 서비스 수준이다. 특히 우리의 요구 사항이나 비즈니스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실제 솔루션을 도입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Q. 향후 계획은.
A. 데이터 센터 파운데이션 도입 성공을 기반으로 현재 시만텍 백업 이그젝 시스템 리커버리를 이용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서버에서 이미지 기반의 신속한 복구 시스템을 구현 중이다. 기존의 테이프로부터 복구하는 작업이었다면 약 2시간이 소요됐던 것을 30분까지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