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대에 가장 효과적인 의사전달 수단으로 자리잡은 이메일이 이제 마케팅 분야에서도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이 바로 그것. 이메일 마케팅은 기존의 DM 발송이나 배너 광고에 비해 고객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스팸메일이 아닌 고객의 허락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 반응면에 있어서도 기존 마케팅 수단에 비해 그 효과가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다. 게다가 고객 DB 분석을 통해 개인화된 맞춤별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e-CRM 툴의 하나로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다.
e-CRM과 함께 고속성장 예상
e-마케팅 솔루션은 크게 DB마이닝, CTI, 이메일, 웹 솔루션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 이메일이라는 채널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솔루션이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이다.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은 이메일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한 것으로, 무엇보다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역할을 담당한다.
초기의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은 동일한 콘텐츠를 다수의 고객에게 발송하는 메일 발송 기능에 국한됐으나, 최근 들어 고객 DB 분석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취합해주고, 이를 바탕으로 타깃화된 마케팅을 도와주는 기능 등을 추가하면서 점차 지능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은 지난해부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e-CRM 솔루션의 프론트 엔진으로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게다가 기업이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기존에 고객 마케팅 및 상담에 따른 업무와 시간 및 경비를 최소화, 효과적으로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 시장전망을 밝게 해주는 또 하나의 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