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융복합기술개편 집중 조직개편 단행
상태바
ETRI, 융복합기술개편 집중 조직개편 단행
  • 오현식
  • 승인 2008.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최문기, 이하 ETRI)는 IT기반 미래 원천·핵심기술 선점을 위해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기존 1연구소 10연구단 4본부 체제에서 4연구부문 9본부 조직체제로 변화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융복합화 기술 개발 집중’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10연구단 4연구부분으로 재편한 것은 융복합 기술 개발에 대한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구부문은 ▲방송통신융합연구부문, ▲S/W콘텐츠연구부문, ▲융합기술연구부문,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등 4개의 연구부문으로 개편돼 융합형 연구조직으로 구성됐다.

ETRI 최문기 원장은 “융합형 조직개편을 계기로 원천?핵심연구 비중을 2012년까지 40%수준으로 점차 확대하고, 융합형 기술개발 영역을 적극적으로 늘려서 다가오는 IT 융복합화에 대비하고 기술을 선점하겠다”며 “IT기술과 조선산업, 자동차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등 비IT산업 부문과 연계 가능한 융복합기술 개발로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개발 기술 활용과 추가 기술 개발로 중소기업 진흥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기술의 실용화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가 피력됐다.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R&D 실용화를 위해 ▲연구개발사업의 경제성 분석과 기술 전략개발을 담당하는 ‘기술전략연구본부’를 설치하고, ▲기존 ‘IT기술이전본부’는 역할을 더욱 강화한 ‘기술사업화본부’로 확대 개편됐다. 기술사업화본부는 연구소기업 창업, 중소기업 진흥, 지역 R&D거점 확대 등 기술 상용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ETRI는 IT융복합기술 선도기관으로서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인력개발실을 원장 직할부서로 신설, 새로운 기술개발을 주도할 디지털 컨버전스형 인재를 육성키로 했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