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저전력 프로세서용 ‘아톰’ 발표
상태바
인텔, 저전력 프로세서용 ‘아톰’ 발표
  • 장윤정
  • 승인 2008.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은 저전력 프로세서용 신규 브랜드를 발표했다. 인텔 아톰(Atom) 프로세서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ID; Mobile Internet Device)나 올해 말에 출시될 새로운 종류의 간편하고 저렴한 인터넷 중심 컴퓨터용으로 개발된 최신 저전력 프로세서 제품군의 이름으로 사용된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는 소비자들이 일반 PC나 인터넷 사용 시 익숙한 인텔 코어2 듀오 명령어 세트와의 호환성은 유지하면서, 소형 기기 및 저전력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완전히 새로운 마이크로아키텍처다. 이 디자인은 성능 향상 및 시스템 반응성 강화를 위해 멀티 스레드를 지원하며 25 mm²보다 작은 크기의 칩 안에 이 모든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인텔 프로세서 중 크기와 전력 소모량이 가장 적다.  

실버손(Silverthorne) 및 다이아몬드빌(Diamondville)이라는 코드명으로 불렸던 이 새로운 칩들은 하이-k 메탈게이트 기술이 적용된 인텔의 선도적인 45나노 공정으로 제조된다. 이 칩들은 0.6 -2.5와트의 TDP(열 설계 전력: Thermal Design Power) 규격을 따르며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1.8GHz까지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텔의 수석 부사장이자 영업 및 마케팅 최고 책임자인 션 말로니(Sean Maloney)는 “이 제품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트랜지스터로 만들어진 인텔의 가장 작은  프로세서”라며, “크기는 작지만 새로운 기기들에서 엄청난 인터넷 경험을 구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력하다. 이 프로세서가 업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기술 혁신을 촉발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장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