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고부가 서비스로 사용자 만족‘극대화’
상태바
고품질·고부가 서비스로 사용자 만족‘극대화’
  • 데이터넷
  • 승인 2008.0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
알카텔-루슨트 유무선 솔루션 대거 도입 … 유비쿼터스 대학 완성 ‘가속’

한양대학교(총장 김종량) 안산캠퍼스는 유비쿼터스 대학 구현을 위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알카텔-루슨트의 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도입해 지난 2006년 초 10기가비트 이더넷 백본 구축에 이어 지난해 말 자체 무선 네트워크까지 구축해 사용자 중심의 고품질, 고부가 서비스 제공을 본격화한 것. 한양대 안산캠퍼스는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보안성, 그리고 가용성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고부가 교육 및 행정 서비스를 대폭 늘려나갈 계획으로 동북아 지식 클러스터 중심대학이라는 비전 실현에 적극 나서고 있다.
| 글·강석오 기자·kang@datanet.co.kr | | 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 |

한양대학교는 체계적인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 지난 2004년부터 글로벌 명문대 진입을 위한 ‘HYU 프로젝트 2010’ 마스터플랜에 따라 장기 발전 비전 달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i-리더 양성’을 그랜드 비전으로 하고 있는 HYU 프로젝트 2010은 창조적 인재교육, 행·재정제도 개혁, 앞서가는 연구, 인텔리전트 캠퍼스 구축, 국제교류 활성화, 새로운 한양공동체 구축이라는 6대 전략(6i)에 초점을 맞춰 서울과 안산캠퍼스별로 특성화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

HYU 프로젝트 2010에 맞춰 IT인프라 고도화
HYU 프로젝트 2010은 준비 및 도입기, 확대발전기를 거쳐 올해부터 2010년까지 성취기의 3단계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단계별 실천과제 실행 로드맵에 따라 추진전략이 이행되고 있다. 특히 한양대 안산캠퍼스는 학연산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실용인재 육성을 특성화 목표를 삼고 국내 최고 수준의 학연산 클러스터 중심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미 안산캠퍼스 학연산 클러스터에는 경기테크노파크, LG이노텍 등 외부기관이 입주해 활발한 연구를 통해 대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가운데 이를 기반으로 동북아 지식 클러스터 중심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한양대 안산캠퍼스는 이러한 HYU 프로젝트 2010의 단계별 실천과제 실행 로드맵에 따라 인텔리전트 캠퍼스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지난해 말 완료하며 사용자 중심의 고품질, 고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유비쿼터스 대학 구현에 힘을 쏟고 있다.
이승철 한양대 안산캠퍼스 정보통신처 IT지원팀 팀장은 “IT기술 급변에 따른 학생, 교수, 직원 등 대학 구성원의 변화하는 요구를 수용하고, 온라인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며 “제대로 된 정보화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충분한 네트워크 대역폭 확보가 필수로 10기가비트 이더넷 백본은 물론 무선 네트워크도 구축해 자체적인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해안지역의 선도대학으로 나서기 위해서는 IT기술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 한양대 안산캠퍼스의 판단이다. 이에 IT기술의 발전에 적극 대처하고,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미래지향적인 IT육성 프로그램 시행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계획 달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캠퍼스 네트워크의 가용성, 보안성 강화에 적극 나서며 IT인프라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10기가 백본으로 캠퍼스 네트워크 고도화
한양대 안산캠퍼스는 알카텔-루슨트의 맞춤형 네트워킹 솔루션 도입을 통해 네트워크의 안정성 및 보안을 강화하며 2006년 초 10기가비트 이더넷 백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지속적인 캠퍼스 네트워크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스위칭 패브릭이 분산형 구조로 설계돼 뛰어난 이중화 및 복원력을 갖추고 있는 알카텔-루슨트의 대용량 백본 스위치인 ‘OS(OmniSwitch) 9700’으로 메인백본을 구축, 백본 이중화를 통해 안정성 담보와 함께 효율적인 보안위협 대처로 보안체계도 대폭 강화했다.
특히 메인백본 이외에 OS 8800, 7800 등을 이용해 4개로 구분된 영역백본도 구축,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한층 높인 것도 특징이다. 메인백본과 각 영역백본을 10기가비트 이더넷 링크로 구성하고, 캠퍼스 내 각 건물과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연결해 장애 없는 고속의 안정적인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한양대 안산캠퍼스는 3천여 명이 생활하는 학생 기숙사인 생활관의 네트워크를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를 이용해 캠퍼스 네트워크와 별도로 분리했다. 다양한 사용자에 의해 트래픽이 몰리고, 보안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등 대학들이 고민하고 있는 기숙사 네트워크의 문제를 네트워크 분리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안정성을 배가했다.
이 팀장은 “기숙사 네트워크의 분리로 관리 포인트가 늘어났다는 단점은 있지만 기숙사 네트워크가 다운되도 캠퍼스 네트워크는 살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가용성이 한층 높아졌다”며 “기숙사에 주간에는 대역폭을 줄이고, 야간에는 대역폭을 늘려주는 정책 적용을 통해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체 무선랜 구축으로 유무선 통합 완성
한양대 안산캠퍼스는 유선 백본망의 고도화에 이어 지난해 말 자체적인 무선랜 서비스를 위한 무선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하며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가동했다. 캠퍼스 전역 커버, 무선랜 표준 및 확장성, 보안성 등을 다각도로 검토한 끝에 알카텔-루슨트의 무선랜 시스템인 옴니액세스 무선랜 스위치 ‘OAW-6000’과 액세스 포인트 ‘AP70’ 300여 대를 도입, 온라인교육은 물론 학사행정 서비스의 효율화를 기하고 있다.
이 팀장은 “기존 공중 무선랜 서비스는 사용자 요금 부담, 11Mbps의 느린 속도, 신속한 장애복구 불가 등 문제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캠퍼스 구성원들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사용 증가를 비롯 사이버대학, 온라인교육 등의 활성화를 위해 충분한 대역폭 확보와 54Mbps의 고속 서비스가 가능한 자체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해 스트리밍 방식의 실시간 동영상강의까지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OAW-6000은 최대 512개의 AP를 관리할 수 있는 중앙관리 시스템으로 보안 및 인증 기능이 뛰어나 이러한 사용자 인증과 보안을 통해 캠퍼스 내 건물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은 물론 다양한 학사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네트워크 활용 및 가용성이 대폭 증대됐다. 뿐만 아니라 분산된 AP를 중앙 집중화된 관리가 가능한 무선랜 컨트롤러를 통해 관리 효율성이 향상되며 고품질 서비스 제공 역시 가능해져 사용자들의 불만이 거의 사라졌다.
이 팀장은 “올해부터 무선 네트워크를 한층 고도화해 일부 11Mbps 지원 AP를 54Mbps로 교체할 예정”이라며 “특히 언제 어디서나 무선랜 접속이 가능토록 건물 내부뿐 아니라 운동장 등 실외로 무선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으로 유비쿼터스 대학 완성을 위한 기반 조성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양대 안산캠퍼스는 성공적인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에 따라 캠퍼스 전체의 관리 운영 효율성이 한층 개선되는 한편 구성원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이러한 캠퍼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 및 행정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우선 안정적인 유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온라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 제공을 늘려나가는 한편 IPTV, IP텔레포니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도 도입해 대학 경쟁력 강화는 물론 유비쿼터스 대학 완성을 위한 초석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역사회와 연계된 서비스를 도입해 지역발전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으로 성공적인 대학 정보화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인터뷰 / 이승철 | 한양대 안산캠퍼스 정보통신처 IT지원팀장
“유비쿼터스 대학 구현에 역량 집중”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 배경은.
HYU 프로젝트 2010의 단계별 실천과제 실행 로드맵에 따른 인텔리전트 캠퍼스 구축을 위해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 급변하는 IT기술과 변화하는 사용자의 요구 대처, 온라인교육 활성화 등을 위해서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는 필수다. 고성능의 안정적인 10기가비트 이더넷 백본과 무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캠퍼스 네트워크의 가용성, 보안성을 확보, 고품질의 고부가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

자가 무선 네트워크 구축 배경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공중 무선랜 서비스는 사용자 요금 부담, 느린 속도, 신속한 장애복구 불가 등에 따라 사용자 불만이 높았다. 더구나 캠퍼스 구성원들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사용 증가를 비롯 사이버대학, 온라인교육 등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대역폭 확보와 고속 서비스가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구축이 불가피, 10기가 백본에 이어 지난해 말 무선 네트워크 구축으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가동하게 됐다.

알카텔-루슨트 무선랜 시스템 선택 이유는.
캠퍼스 전역 커버, 무선랜 표준 및 확장성, 보안성 등의 다각적인 검토와 BMT를 거쳐 알카텔-루슨트의 무선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알카텔-루슨트 무선랜 시스템은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과 대학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이라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더불어 보안성, 확장성 역시 경쟁사와 비교해 월등히 우수했다.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구축 효과는.
유선 백본 이중화를 통해 안정성 확보는 물론 보안체계가 대폭 강화됐다. 특히 메인백본 이외에 영역백본 구축을 통해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가용성을 높이는 한편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용을 위해 기숙사 네트워크도 별도로 분리했다. 더불어 무선 네트워크 구축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은 물론 다양한 학사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분산된 AP의 중앙 관리를 통해 관리 효율성이 향상되며 고품질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향후 활용 계획은.
HYU 프로젝트 2010에 맞춰 지속적인 인프라 고도화를 추진, 유비쿼터스 대학 구현에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는 저속 AP를 고속으로 교체하는 한편 무선랜 서비스를 실외로 확대해 나가는 등 무선 네트워크 고도화에 나설 예정이다. 향후에는 안정적인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온라인교육 활성화를 비롯 고부가가치 서비스 도입과 함께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도 고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