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ROI 입증으로 CMS 도입 ‘확산’
상태바
성공적 ROI 입증으로 CMS 도입 ‘확산’
  • 데이터넷
  • 승인 2008.0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MS(Cabling Management System)
성공적 ROI 입증으로 CMS 도입 ‘확산’
물리계층 관리기술 핵심으로 ‘자리’ … 업무 효율성 개선 ‘우수’

네트워크 관리 분야에서는 네트워크의 중요한 요소인 물리적 인프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CMS(Cabling Management System)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기업 네트워크의 간편한 운영 및 관리를 통해 네트워크 1계층의 운영 효율은 물론 비용 절감 혜택까지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호 CMS 솔루션의 등장과 도입 배경에 이어 구체적인 혜택 및 ROI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

연재순서
1회 : CMS 솔루션 등장과 도입 배경
2회 : CMS 솔루션 혜택 및 ROI(이번호)

지상현 // 팬듀이트코리아 차장
kor-csh@panduit.com

CMS 솔루션은 통신실의 모든 연결 사항을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구현된 솔루션이다. CMS 솔루션은 기업에게 문서화 시간 단축, 시스템 다운타임 단축, 더욱 효율적인 이동, 추가변경 설정 등의 효과를 가져다줌으로써 물리계층 관리기술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비스 관련 이벤트 관리
CMS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레이어 1 작업 현황을 윈도 창에 보여주고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이를 통지해준다는 것이다. 여기서 레이어 1에서의 이벤트란 의도하지 않던 서비스 차단 및 연결 또는 비인가 서비스의 연결 및 차단을 의미한다.
CMS 솔루션은 통상적인 절차로는 모니터링을 지원되지 않던 레이어 1단계를 NML (Network Management Layer) 시스템의 레이어 2와 레이어 3단계로 올려 시각화함으로써 해당 이벤트를 보여주고 통제한다.
서비스 종료를 요청 받은 근무자가 실수로 다른 포트에 있는 패치코드를 제거했다고 가정하자. 이때 광 패치코드가 많은 데이터를 전송 중이었다면 가능한 빨리 이 사실을 NOC(Network Operation Center)의 담당자에게 알리고 이벤트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NOC는 해당 이벤트로 인한 충격을 신속하게 줄일 수 있다. 단, 최초 상황을 발생시킨 근무자는 문제 발생 지점에 위치해야 하고 잘못된 패칭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야만 한다.
만일 패치판넬에 지연된 작업이 없고, CO 또는 데이터센터에서 다른 작업을 하던 근무자가 의도하지 않은 패치코드 문제를 일으킨 경우다. NOC에서 레이어 1의 문제 발견 상황을 확인할 수 없다면 담당자는 모든 링크에 연결된 장비가 일으킨 모든 레이어 3 이벤트를 단독으로 처리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NOC 기술자는 가능한 많은 이벤트를 파악하고 분류하기 위해 해당 작업을 전문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이벤트가 발생한 빌딩 또는 CO의 물리적 인프라 장비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도 없다. 하지만 CMS 솔루션을 적용하면 이벤트가 발생한 물리적 인프라를 파악함으로써 NOC에서 레이어 1과 레이어 3 이벤트 관련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다. 이렇듯 양쪽의 이벤트가 파악되면 물리적 인프라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구분하고 그 루트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레이어 1의 이벤트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레이어 3를 장비에서 고립시키면 된다. 이것은 NOC 관리자에게 다운타임 문제로 인한 피해를 대폭 줄여주는 이점이 되며,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종류에 따라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침입 탐지와 대응
네트워크 보안은 IT 관리자 및 IT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최대의 관심사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물리적 인프라에서 악성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최고의 방어 전략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통신실 보안은 ID 카드, 지문 인식 등의 많은 보안 장치로 안전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이들 보안 장치가 내부 직원의 문제까지 막을 수는 없다.
만약 건물내 사용자 포트 또는 통신실 패치판넬 포트를 통해 네트워크에 침투한다면 이러한 내부로부터의 침투에 대한 즉각적인 탐지는 거의 불가능하다. 내부로부터의 침투는 레이어 3 보안 애플리케이션에서나 탐지될 것이며, 탐지됐을 때는 이미 많은 피해가 발생한 이후일 것이다.
그러나 CMS가 구축돼 있다면 비인가 사용자의 접속은 즉각 NOC에 통보되고, 빠른 시간 내에 최적의 대응이 이뤄질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 즉시 보안 카메라를 작동시킴으로써 비인가 접속자를 확인해 유용한 증거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패치필드 유지 관리
빠르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의 핵심은 장비와 최종 서비스 사용자 간의 정확한 링크 기록을 통한 신속한 대응에 달려 있다. 이토록 귀중한 정보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록 유지와 검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비록 비용이 많이 들고 이벤트 발생이 가정돼야 하지만 최상의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조치다. 물리적 인프라 중에서 변화와 실수에 예민한 부분은 장비단의 케이블링도 아니며 백본, 수평 케이블도 아니다. 바로 패치판넬에서의 패칭 부분이다.
CMS 솔루션은 패치필드의 변화를 반드시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계획된 혹은 계획되지 않은 변경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CMS 솔루션 ROI
CMS 솔루션은 기존의 일반 케이블링 솔루션 보다 1.5~2배 정도 비싸지만 문제발생시 신속한 대응, 인건비 절약, 원격관리 등의 다양한 장점을 경험할 수 있어 전반적인 업무에 매우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CMS 활용을 감안해 솔루션 도입에 따른 ROI 기간을 예측할 수 있다.

① MACs 가이드 기능 및 클라이언트 관리 : MACs(Mo ve, Add, Change) 가이드 기능 및 클라이언트 관리 기능을 통해 MACs 계획 수립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통계적으로 87% 이상 시간 감축 효과가 있다.
② 다운타임 방지, 복구시간 단축 및 SLA 손실 방지 : 다운타임 시간과 이에 따른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평균적으로 IT 관리자는 그들의 근무 시간 중 약 39%를 에러 복구에 투입하고 있다.
③ 실시간 리포팅에 근거한 유휴 포트 활용 : 대부분의 데이터센터는 잘못된 MACs 때문에 그들이 보유한 네트워크 장비 능력의 2~3%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인 경우, ROI 기간은 1년 이하며 앞의 경우를 면밀히 검토한다면 CMS 솔루션 투자에 대한 충분한 근거가 될 수 있다. 일시적인 네트워크 다운도 치명적인 손실을 끼칠 수 있는 사업 분야에서는 그 비용회수 기간이 훨씬 단축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CMS, 차세대 케이블링 시스템 핵심
CMS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기 시작했다면 다음 사항을 참조해 자사의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최적의 케이블링 환경을 선정해야 한다.

- 운용 소프트웨어의 한글 언어 지원 여부(모든 DB, 리포트, 이벤트의 용이한 활용)
- 네트워크에 부하를 주는가(관리용 툴로 도입한 CMS 솔루션이 네트워크에 부하를 줘서는 안 된다)
- NMS와 연동해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단순 프로토콜 호환이 아닌 소프트웨어 모듈 형태의 통합)
- 국내에 구축 사례는 충분한가(올바른 컨설팅 및 운용에 대한 신뢰성 검증)

CMS 솔루션은 약 9년 전부터 도입되기 시작했으나 아직도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국내외 많은 통합배선 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첨단 빌딩이나 공공기관 또는 IT 관리자들이 현실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CMS 솔루션 도입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앞 수 있다.
이와 함께 현재 구축돼 운용중인 기존 사이트에서 ROI 모델이 성공적으로 입증되면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통합배선 업체들은 서둘러 CMS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한글화하는 등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