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2008년 세계 IT 성장률 하향 조정, 5% 성장 전망
상태바
IDC, 2008년 세계 IT 성장률 하향 조정, 5% 성장 전망
  • 장윤정
  • 승인 2008.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C는 최근 각종 거시경제 지표와 예측이 하락세로 돌아섬에 따라, 2008년 세계 IT 투자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현재 IDC는 올해 전 세계 IT 시장 성장률을 5%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의 6% 보다 낮은 수치이다. 올해 전세계 IT 투자 규모는 1조 3,800억 달러로 전망된다.(2007년 1조 3천억 달러) 미국의 경우 2007년 6%보다 하락한 4% 성장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IDC의 ''''글로벌 블랙 북(Worldwide Black Book)'''' 연구보고서에 수록된 이러한 업데이트 전망치는 지난 2007년 4분기 이래 부정적으로 흐르고 있는 경제 지표와 전망을 반영하고 있다. 전반적인 성장 하락이 예상되는 미국 경제의 영향으로 IT 시장의 부문별 전망치도 대부분 감소되었다. 또한, 최근 실시된 IT 구매 조사 결과에서도 시장 상황이 향후 몇 달 동안 약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견해를 뒷받침한다.

IDC에서 전세계 IT 시장조사를 총괄하는 스테판 민톤(Stephen Minton) 부사장은 “미국 경기 침체의 심각성과 그 기간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가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IT 시장이 심각한 경기 하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라고 언급하며, IT 벤더들의 실적은 신흥 지역에서의 성장과 달러화 약세에 의해 어느 정도 지탱될 수 있겠지만, 유럽과 일본에서 시장 약세의 징후도 감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의 불황은 대부분의 주요 경제권과 IT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에 새로 발간된 IDC 블랙 북의 주요 내용으로는 ‘지난해 2% 성장한 미국 PC 시장은 2008년에 5% 하락이 예상된다, 미국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스토리지, 서버, 네트워크 장비 시장은 현재 성장 둔화가 전망된다, 서유럽 IT 투자는 올해 4% 성장에 그쳐, 지난 해 5% 성장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일본의 올해 IT 시장 성장은 2%에 그칠 전망이다, 중국은 2007년 17%에서 2008년 12%로 성장 둔화가 예상된다, 인도는 2007년 대비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되는 몇 안 되는 시장 중 하나이다’ 등이다.

IDC의 경제전문가 안나 토체바(Anna Toncheva)는 “현재 경제가 거대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현 지표들은 하락세를 가리키고 있다”며, “정부의 부양책은 올해 IT 투자에 극적인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며, 앞으로 6개월간은 금리가 상향 조정될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어떠한 파장을 일으킬지 지켜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