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감지·인식 제공하는 영상 감시 시스템
상태바
자동 감지·인식 제공하는 영상 감시 시스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8.0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웰2k / 영상감시시스템

물리적 보안은 IT와 긴밀하게 결합돼 진화·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맞춰 기존에는 IT 보안과 물리적 보안을 분리해 운영하던 것에서 이들 두 분야의 통합운영으로 전사적인 보안체제를 업그레이드하려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오웰2k 영상 감시 시스템은 자동 감지, 자동 인식 등의 첨단 기술을 적극 활용해 보다 철저한 보안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해 준다. <편집자>

오웰2k(Orwell 2k) 영상 감시 시스템은 컴퓨터 시각화를 이용한 자동 감지·인식 기능이 최대 특징이다. 실시간 자동 감지·인식을 통해 응급 상황 발생시 이를 전달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것. 사람은 물론 차량 등의 대상을 인지할 수 있어 기업·물류창고·별장·주차장 등 목표 대상에 대한 선형, 또는 공간형 경계·감시에 이용될 수 있으며, 터미널·학교 등 대중이용시설에 적용하면, 도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자동 감지·인식으로 운영인력 최소화
오웰2k 시스템은 대상별로 오퍼레이터(operator)를 부여하는 샴론(Shamron) 원리가 사용됐다. 이 원리에 따라 분산 시스템에서의 영상 이미지 처리와 응급 상황 평가는 컴퓨터에 의해 이뤄지지만, 결정은 사람이 내리게 된다. 컴퓨터 자동 처리에 일방적으로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단계에서 사람의 개입이 이뤄지기 때문에 오탐이 방지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오웰2k는 최종 단계에서 사람의 개입이 이뤄지지만, 오퍼레이터의 개입 이전까지는 감시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어 감시 인력을 최소화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주의를 끄는 대상에 대해서는 오퍼레이터마다 대상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어 분산 상태에 있는 대상을 비롯해 다양한 대상을 감시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오웰2k는 보호 대상의 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24시간 자동 감시 시스템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보안수준을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오웰2k 작동 원리의 기본 방식 :
1. 고정형 1차 카메라로부터 수신된 영상 이미지에서 사람 및 차량 등의 대상을 실시간 인식
2. 대상의 좌표 지정 및 영상 감시용 회전형 2차 카메라에 자동 지정
3. 인식된 대상의 데이터베이스 실시간 형성 및 매개변수(parameter) 등록
4. 보호 대상의 실제 지도상에 고정형 1차 카메라의 관할 영역을 고정
5. 이동하는 대상을 지도상에서 추적

오웰2k 영상 감시 시스템은 인간의 눈과 비슷하게 전경 이미지 중 관심을 끄는 대상, 또는 상황을 선택해 시각을 집중한다. 두 개의 카메라에서 전달하는 영상은 MPEG4 압축을 이용해 분산 주기 영상 저장소에 기록됨과 동시에 모든 대상 및 관련 속성이 담겨져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된다. 이 때 저장되는 속성은 ▲대상 유형 ▲대상 ID ▲대상을 감지한 카메라 번호 ▲대상 출현과 소멸 일자 및 시간 ▲대상별로 1대에서 최대 12대에 이르는 회전형(2차) 카메라에서 포착한 대상의 확대 사진 ▲회전형(2차) 카메라 영상 ▲이전 기록을 포함한 대상의 영상 기록 등이다.

세밀화된 경고 제공
영상 이미지 분석, 대상 감지와 인식이 자동으로 인식 서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오웰2k 시스템 오퍼레이터는 비디오카메라가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 분석에서 자유롭게 된다. 기본 데이터 분석 시간 동안 다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
더불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저장된 영상의 일부를 외부 파일로 전송하거나 CD로 복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저장된 영상을 다각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 이 때 외부 파일로 전송된 영상의 시작과 끝은 오퍼레이터가 저장소에서 기록을 볼 때 붙게 되는 표식(marker)에 의해 자동으로 결정된다.
오퍼레이터는 회전형 카메라의 자동 방향 전환을 사용, 회전형 카메라를 수동 조작함으로써 업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대상에 인접한 1차적인 고정형 카메라의 아래쪽 영상이 필요하거나 고정형 카메라의 시각 영역에 대상이 들어오지 않아 대상은 물론 대상이 있는 영역의 가상 이미지를 확보할 수 없을 때 오퍼레이터는 회전형 카메라의 방향을 손쉽게 조작해 필요한 영상을 확보할 수 있다.
세밀한 경고 기능은 오웰2k의 고유한 장점이다. 오웰2k는 데이터베이스 상의 다양한 유형의 대상과 모든 관련 속성에 대해 경고 신호를 작동하기 위한 독립 인수로서 경고 구역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경고 구역은 1차 고정형 카메라 별로 최대 256개까지 설정할 수 있어 보다 세밀화된 구역 감시가 가능하다.
나아가 여러 경고 신호가 동시에 발생했을 때 대상 행동을 프로그램화한 모델에 따라 경고 신호를 종합적으로 전달하는 경고 신호 상황 분석 기능이 탑재돼 오퍼레이터는 보다 빠르고 명확하게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하드웨어 고장, 집중 호우, 안개, 연기, 카메라 화재 등 시스템에서 미리 정의한 기능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오웰2k는 오퍼레이터에게 자동으로 경고 신호를 전달, 고장이나 자연 환경 악화로 보안 취약점이 발생하는 경우를 방지한다.

행위 등 상황인지 제공
오웰2k는 대상의 행위, 또는 공통적인 행위 등 상황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버려진 보호 대상, 지정된 시간 이상 지정 구역에 머무는 대상, 지정된 벡터 방향에 따라 대상의 이동 누적경로, 지속적인 사람들 간의 접촉 등을 인식하고 알려줄 수 있는 것.
보호 대상의 실제 지도상에 1차 고정형 카메라의 감시 영역을 표시하는 경우, 대상·경고·상황에 대한 실시간 정보는 대상 추론 과정을 거쳐 지도상에 연상 기호와 상징의 형태로 표신된다. 지도는 영상 카메라의 이미지를 3차원으로 투시해 실제 거리로 구현돼 보다 의미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감지 대상이 한 대 이상의 카메라가 중복되는 교점이나 영역을 이동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카메라에서 또 다른 카메라로 이동하는 대상에 대해 하나의 ID를 부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카메라의 영역을 이동해도 오퍼레이터가 감지 대상을 즉시 파악해 신속한 추적을 가능하게 하며, 대상의 상태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설정 파일에서 지정할 수 있는 변수로는 지도의 존재 여부, 다른 모니터 상에 지도 표시 여부, 화면상에 최대 16개의 영상 감시 창 출력 여부 등이다. 또 지도나 영상 저장소 상에 영역을 할당할 수 있으며, 특정 시간 동안 특정 장소에 위치했던 대상을 검색할 수 있다.
시스템 오퍼레이터의 작업 공간인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는 편의성과 직관적인 명료성을 제공하며, 영상 및 지도창의 위치도 변경할 수 있다. 오웰2k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또 다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영상 확인 카메라의 수 조절(최대 16개)
● 영상 확인 창 및 지도 확인 창의 크기 조절 및 그에 따른 기타 창 크기 자동 변경
● 확인 창의 기본 크기(5×1, 3×3, 4×4) 제공 및 간편한 전환
● 오퍼레이터의 작업 공간에 있는 영상 확인창, 또는 지도 확인창 각각을 여러 대의 모니터에서 모니터별 전체보기로 출력 가능
● 현재의 창 설정을 파일로 내보내기 및 파일에서 읽어오기

오웰2k에는 새로운 유형의 대상을 인식하거나 카메라 유형, 대상의 각도, 밝기 상태 등 특정 조건에 적용하는 ‘시스템의 학습‘이 가능한 인식 시스템이 탑재됐으며, 대상에 대한 정보가 GPRS 네트워크를 통해 PDA로 전송될 수 있는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의 수에 제한이 없어 보다 편리한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언어의 시스템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이 제공돼 사용 언어에 대한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 오웰2k는 대상 인식 기능을 제외해 초기 구축에 대한 비용부담을 크게 완화한 오웰2k이코노미(Orwell 2k-Economy), 인구 밀집 지역에 대한 영상통제가 가능한 오웰2k시티(Orwell 2k-City), 중·대형 대상에 대한 복합적 감시에 초점을 맞춘 고성능 보안 시스템인 오웰2k페리미터(Orwell 2k-Perimeter), 장애물을 넘어 던져진 대상을 감지하는 오웰2k배리어(Orwell 2k-Barrier), 극장 등에서 티켓판매수와 실제 관객수를 비교할 수 있는 영상감시 시스템인 오웰2k시네마(Orwell 2k-Cinema) 등 다양한 특수제품을 제공해 사용 용도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문 의 : 아이앤에스시스템즈
■ 이메일 : dhkim@inssy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