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매티카, 실시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연구조사 결과 발표
상태바
인포매티카, 실시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연구조사 결과 발표
  • 김나연
  • 승인 2008.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매티카는 Bloor Research에 의뢰해 실시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시장 연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2007년 글로벌 2000대 기업들이 수행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의 총예산만으로도 6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2012년 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프로젝트의 64%가 정해진 시한 내에 완료되지 않았으며 37%가 심각한 예산 초과로 인해 평균 30%의 프로젝트 비용 증가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의 실패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밝혔다.

이 연구에 따르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의 기간 및 비용의 초과는 데이터 거버넌스,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그램,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춘 마이그레이션 방법론 그리고 데이터 프로파일링 및 분석 기법의 사전 활용 등의 적절한 규제를 활용하고 예방 조치를 취함으로써 대폭 줄이거나 심지어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포매티카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통합 사업부 본부장인 Girish Pancha는 “Bloor의 연구 결과는 M&A에서 부터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단일 비즈니스 뷰 및 규제 준수에 이르는 많은 전략적 비즈니스 프로젝트에서 나타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의 주요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장은 적합하지 않은 방법론, 미흡한 프로젝트 범위 정의, 상용 툴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및 활용 등으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가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에 항상 포함되는 기본 업무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에 따라 적합한 규정, 방법론 및 툴을 수용하여 보다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가 지연 또는 실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를 위해 포브스 글로벌 2000 기업 중 1백만 달러 이상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예산을 보유한 700개사 이상과의 인터뷰 를 실시했다. 주요 프로젝트 관련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데이터 마이그레션 프로젝트가 상당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조사 대상 기업의 16%만이 시간이나 비용 초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 시간 초과가 발생한 경우, 총계획시간의 평균 40%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잘못된 프로젝트 범위 정의에 의해 야기되었거나 최소한 부분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됐다.

○ 비용 초과가 발생한 경우, 총계획비용의 평균 30%가 초과되었으며, 마찬가지로 잘못된 프로젝트 범위 정의에 의해 야기되었거나 최소한 부분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됐다. 본 연구에서 예산 규모가 1백만 달러 이상인 프로젝트의 경우, 평균 30%의 비용 초과는 예상치 못한 대규모 지출이 이뤄졌음을 나타낸다.

○ 인터뷰 대상 기업 중 단 10%에 불과한 기업들이 자체 프로젝트에 대한 범위를 정의하기 전에 데이터 프로파일링 툴을 사용해 자체 데이터 및 데이터 소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은 현실적인 프로젝트 기간 및 예산을 수립하지 못하는 것과 더불어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했다.

○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에서 여전히 핸드 코딩 작업이 일반적인 ‘툴’로 활용되고 있다. 이 방식은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물론,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에 불충분한 것으로 입증됐다.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이 조사 연구는 다음과 같은 사전 예방적 방안 및 조치를 권장한다.

○ 엔터프라이즈 전반에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현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의 위치, 속성 및 조건을 항상 적절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모든 인수 기업으로 데이터 거버넌스를 확장하는 것이 포함된다.

○ 데이터 품질 전략을 구현하여 데이터가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 프로젝트 일정 및 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포함해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 문제의 범위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툴을 이용하여 사전에 모든 데이터 소스를 프로파일링 및 분석해야 한다.

○ 프로젝트에 착수하기에 앞서 모든 툴을 완벽하게 친숙해 지고 그 사용법을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프로젝트 관련 연구 결과 및 권장 사항과 더불어 본 연구 조사에서는 포브스 글로벌 2000 기업 및 100만 달러 이상의 예산이 배정된 프로젝트의 의거하여 업계 최초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시장의 전체 규모 및 예측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 결과 및 예상은 다음과 같다.

○ 글로벌 2000 기업들은 2007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5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 이는 2012년 80억 달러 규모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 미국은 현재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부문의 최대 투자자이며 이는 전망 기간 동안 변함 없이 지속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일본이 뒤를 잇고 있다.

○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활동의 54%는 애플리케이션 구현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 통합(20%)과 애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13%)가 뒤를 잇고 있다.

Bloor Research의 리서치 디렉터인 필립 하워드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대규모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의례적으로 애널리스트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으며 고유 시장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의 지연 또는 초과라는 불합리한 주기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과 참여한 사람들에 대해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업계는 베스트 프랙티스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고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고유의 독자적인 영역으로서 확립하는 방법론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