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디지털 통합
상태바
4. 디지털 통합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8대분야 2001년 생존전략
디지털 통합(digital convergence)은 개인 및 조직이 협업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및 기타 리치 미디어(rich media)들은 기존의 디지털 통신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형태의 인간간 상호작동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는 지금 업무를 주관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들이 학습하고 즐기는 방법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통신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디지털 통합은 디지털 통신 기술, 컴퓨팅 및 디지털 미디어의 통합을 뜻한다. 인터넷 컴퓨팅이라 부르는 이 과정의 첫 단계에서, 인터넷은 텍스트, 숫자 및 화상의 협대역 상호교환에 중점을 두고 국제적 상호접속 및 정보 공유의 신세계 중심 무대에 서 있다. 이 단계의 디지털 통합에서는 웹, 전자우편 및 데이터베이스가 그 기반 기술이다.

이제 광대역 쌍방향 멀티미디어를 기반 기능으로 통합시킨 다음 단계, 리치 미디어의 단계로 넘어가 보자. 이 단계에서는 사운드와 비디오가 인터넷 파티에 합류한다.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믹스를 지원하는 당신의 IT 인프라는 궁극적으로 조직 안과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떠오르는 디지털 통합 기술에 의해 가능하게 된 새로운 능력들을 인간 상호작동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힘을 주어야 한다.

컴퓨팅과 디지털 미디어 통합
디지털 오디오 및 비디오 멀티미디어의 폭넓은 사용은 네트워크 대역폭에 대한 수요를 대폭 늘릴 것이다. 실시간 쌍방향 애플리케이션들은 낮은 대기시간과 인터럽트 없는 전송을 모두 필요로 한다. IP 전화, 스트리밍 미디어, 통합 메시징, 인터넷 화상회의 및 실시간 화이트보드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 공유는 트래픽 관리를 갖춘 정책 기반 네트워킹과 보다 많은 양의 대역폭이 포함된 인프라가 없이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리치 미디어 단계는 네트워킹의 보다 초기 형태(공유 이더넷 접속 및 일부 라우터 배치)를 아이들의 컵과 빨대 전화기만큼이나 정교한 것으로 보이게 만들어준다. 이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통합을 지원하도록 할 것인지에 대해 난해한 기술적 및 예산적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네트워크에서 과다 설비된 다양한 면면들에 대한 파라미터를 결정해야 하며, 효과적인 대역폭 관리를 수행해야 할 때를 결정해야 한다. 모바일 사용자와 재택 근무자에게 리치 미디어 디지털 통합 기술을 갖춰주기 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다중송신(일 대 다 스트리밍을 지원하는)의 속도를 높여서 이것이 애플리케이션에게 어떻게 작동할 수 있을지를 파악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QoS, 캐싱 방안 및 유유넷이나 아카마이와 같이 공중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사업자에 의해 이행되고 있는 기타 기술들을 계속해서 파악하고 있을 필요도 있다.

ERP나 기타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과 같은 기간업무 애플리케이션들에 우선순위를 주고 리치 미디어에 나머지 대역폭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비록 이들이 회사 손익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리치 미디어 기술의 전체적인 이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당신이 처음 접하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할 것이다.

스트리밍 미디어를 예로 들어보자. 일부 IT 관리자들은 이것을 주로 데스크탑 인터넷 라디오용으로 사용되는 장난감 기술로 생각한다. 사실, 이를 주 목적으로 사용할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장르를 들으면서 이 기술에 편안해지며, 스트리밍 오디오와 비디오를 통합한 새로운 전자학습 콘텐츠 및 서비스는 장기적으로 직원과 기업의 작업능력을 대폭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기술 교육, 업계 임원과의 B2B 전화 인터뷰, 대학 석학들의 라이브 세미나, 그리고 칼리버(Caliber) 및 호라이즌라이브(HorizonLive)와 같은 전자학습 사업자들이 내놓는 정교한 리치 미디어 콘텐츠 등 생존력 있고 가치 있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존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