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_ 2008년 국내 IT산업 전망
상태바
2부_ 2008년 국내 IT산업 전망
  • 데이터넷
  • 승인 2008.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년특집 3 / 송년특집(Ⅲ) 2008년 IT정책방향 및 IT산업 집중 분석
2008년 세계 주요국의 경제성장은 소폭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됐다. 주택경기침체에 따라 둔화된 미국 경제는 2008년 소폭 회복될 것으로 보이나, 높은 유가, 달러화 약세,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른 긴축정책 지속 등으로 세계 주요국 경제 성장은 소폭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경제둔화와 함께 시장성숙에 따른 통신서비스와 IT기기 수요의 둔화로 전세계 IT 수요성장률도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NETWORK TIMS 송년특집Ⅲ 2부에서는 2008년 국내 IT산업은 어떤 구도를 가져갈지 조망해 본다. |김나연 기자·grace@datanet.co.kr|

민간 소비 회복으로 국내 IT수요 증가 ‘파란불’
해외 경제성장 둔화로 수출증가율 소폭 하락 … 민간소비 성장으로 국내 경제성장률 5%

2008년 국내 경제는 5% 내외의 성장률이 예상됐다. 해외 경제 성장 둔화에 따라 수출 증가율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민간 소비의 완만한 성장 지속, 건설경기의 회복 등에 힘입어 국내 성장률은 약 5% 내외로 점쳐진다.
특히, 2008년 IT산업 생산액은 5.8% 성장한 약 277조3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생산액은 서비스, 기기,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각각 6.3%, 5.3%, 6.3%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국내 민간 소비가 점차 회복 추세에 접어들자 국내 IT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대세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통신시장의 성숙으로 국내 IT 수요 증가율은 전체 민간소비 증가율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밖에도 내년 전망에는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불확실성 요인들이 존재하나, 미국을 비롯한 세계경제 여건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내년 IT산업 생산액 277.3조원 전망
석호익 정보통신연구원장은 “WCDMA와 와이브로 등 신규서비스의 확산으로 무선통신서비스의 성장이 지속되고, 결합서비스 확대와 서비스의 고부가가치화로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성장이 지속됨으로써 서비스 부문에서 총 6.1%의 성장률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석호익 원장은 또한 “공급과잉 해소에 따른 반도체 경기 회복과 디스플레이의 견조한 성장세 유지, 유무선 통신장비 및 기기 수요 증가로 통신기기의 회복세가 지속됨에 따라 기기 부분에서 5.7% 생산액 증가율이 예상된다” 내다봤다.
컴퓨터관련서비스는 금융정보화 및 서비스산업의 IT투자 상승세에 힘입어 더욱 활성화 되고, 통합솔루션 및 시스템관리S/W 등 기업의 IT효율화를 위한 시스템S/W 수요가 증가해 S/W 생산액은 전년대비 5.7%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IT산업 수출액 전년 대비 11% 증가 예상
내년도 IT산업 수출액은 총 1천393억달러로 올해 대비 11%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통신기기 분야는 해외생산량 증가에 따른 이동전화단말기 부분품 수출이 증가하고, 절연선 및 광케이블과 유무선 통신장비 수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으로서 총 7% 성장이 예견된다.
대형 LCD모니터, 프린터, 저장장치 또한 수출 증가세가 유지되지만, PC 및 부분품은 초저가 PC의 출현과 중국 생산 확대로 수출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정보기기 분야는 전체적으로 1.7% 성장감소를 기록할 전망이다.
디지털TV 역시 세계 수요 둔화 및 해외 생산 확대로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해 방송기기 분야도 7% 감소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국내 IT 수출 성장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반도체는 견조한 수요와 국내업체의 고용량 프리미엄 제품 확대로 내년에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그릴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는 40인치 이상 초대형LCD TV 수요 확대로 성장세를 유지해 부품 분야 성장률이 17.8%로 국내 IT 수출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IT산업 정책 방향
경쟁촉진을 위한 시장환경 조성

·시장진입제도 완화 및 경쟁 촉진 정책 수립
- 역무통합에 따른 단일 허가제, 재판매 의무부과, 소매규제 완화 등
·와이브로, IPTV, 인터넷전화 등 신규 통신방송서비스 활성화를 통한 시장 경쟁 및 가격하락 유도

산업간 융합 활성화
·이종 산업간 융합환경 구축을 위한 정부부처간 협력 촉진
- 가치사슬 단계별로 부처간 역할을 배분하고 협력체제를 구축해 일관성 있는 정책 제시 필요
·소비자 중심의 융합기술 개발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법제도 정비, 융합기술 인력 양성 추진

IT중소기업 혁신역량 강화
·공공 R&D에 대한 접근성 확대 및 사전적 기술가치 평가 시스템 구축
·지적재산권 인지도 개선 및 관련 전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일정규모 이상 IT중소기업의 동종 및 이종 산업내 기업간 공동 R&D 지원

S/W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립
·S/W 전문인력 양성 및 글로벌 R&D 협력 네트워크 구축
·국제 컨퍼런스 등 신규 판로 개척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