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공기관 정보보안 수준 78점”
상태바
“국가·공공기관 정보보안 수준 78점”
  • 오현식
  • 승인 2007.1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정보원은 99개 국가·공공기관 대상으로 실시한 ‘정보보안 관리수준 측정’결과, 100점 만점에서 평균 78점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정보보안 관리수준이 ‘보통’ 정도에 머무른 것. 국가정보원은 ‘90점 이상 최우수, 80점 이상 우수, 70점 이상 보통, 60점 이상 미흡, 60점 미만 불량’이란 기준을 제시했다.

이번 측정에서는 정보보안정책, 인원보안관리, 사이버침해 사고 대응수준 등 총 246개 항목에 걸쳐 다각적인 점검이 이뤄졌으며, 기관별로 볼 때 중앙행정기관이 평균 80점을 획득, 평균 68점을 획득하는 데 그친 공기업·연구소에 비해 보안 관리 수준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기관 가운데서는 국방부, 여성가족부, 국세청, 특허청 등이 높은 보안관리 실태를 보였으며,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경상남도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국정원의 측정결과에 따르면, 보호구역 출입통제 등 물리적 보안관리는 각 기관들이 비교적 양호한 상태를 보였지만, USB 메모리, 디지털 OA기기에 대한 보안관리를 비롯해 악성코드 대응 등 사이버 침해사고 대책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보안 전문인력 확보도 부족하다고 지적됐다.

기관간 정보보안 수준차이를 야기하는 원인은 기관장의 정보보안 관심도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됐다. 기관장의 관심도가 기관의 정보보안 수준과 직결되는 것으로 보안에 대한 기관장들의 관심 증대가 정보보안 수준 향상을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 함을 보여주는 결과다.

이번 측정과 관련해 국정원은 “국가·공공기관의 정보보안 관리수준이 구체적인 수치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컨설팅 등 각 기관별로 맞춤형 보안관리서비스를 지원하고 각 기관의 정보보안 정책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정보보안관리 측정제도 또한 더욱 내실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