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 L4++/L7++ 스위칭 필요성②
상태바
3회 :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 L4++/L7++ 스위칭 필요성②
  • 데이터넷
  • 승인 2007.12.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4++/L7++ 스위칭 환경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킹
Tech Guide /

TDC로 비즈니스 트랜잭션 관리 최적화·가속화 ‘OK’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크 구현 … 다양한 정보 활용·시스템 도입 비용 절감

지난 2회에 걸쳐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킹을 위한 APM에 이어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의 L4++/L7++ 스위칭의 필요성을 살펴봤다.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크는 기존의 인프라 구축의 도구인 네트워크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책 수립의 툴로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보다 많은 이익을 제공 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이러한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크를 위한 하나의 새로운 솔루션으로 등장한 TDC(Transaction Delivery Controller)에 대해 살펴보자. <편집자>

연재순서
1회 :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킹 위한 APM
2회 :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 L4++/L7++ 스위칭 필요성①(지난호)
3회 :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 L4++/L7++ 스위칭 필요성②(이번호)

김정수 // 라드웨어코리아 차장
danielk@radware.co.kr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크(Business Smart Network)라는 용어가 아직은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그간 기업에서 IT 조직은 전산시스템 도입을 통해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주로 비용을 지출하는 조직이었다.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크는 인프라 구축 도구인 네트워크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책 수립을 위한 툴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보다 많은 이익을 제공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TDC(Transaction Delivery Controller)는 바로 이러한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크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이다.

트랜잭션 이벤트 딜리버리 최적화·가속화 필요성
이미 많은 기업의 전산 환경이 웹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웹2.0의 확산과 함께 기업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보다 능동적이고 빠르게 반응하는 것이 필요하게 됐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맞춰 새로운 아키텍처가 요구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에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를 검토하고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SOA 도입은 기업에서 필요한 시스템 개발 시 모든 시스템을 처음부터 새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자원을 재활용함으로써 전체적인 개발 과정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기업의 전산자원 관리의 경우 IT센터에 통합 설치함으로써 이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TDC 이용한 비즈니스 이벤트 최적화/가속화
인플라이트(Inflight)는 발생되는 트랜잭션을 실시간으로 가공해 이를 백엔드 시스템으로 전달하고 이를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많은 기업에서 전자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나 로그 관리시스템, 웹 분석 및 BI 솔루션 등을 도입하고 있는데 기존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모든 트래픽을 가공되지 않은 로 데이터(Law Data) 형태로 받고 처리해야 하므로 처리시간이 지연될 수밖에 없고, 기업의 경우는 이를 보다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보다 많은 장비와 인력 그리고 예산을 투입하게 된다.
이에 반해 인플라이트 솔루션을 활용하는 경우 로 데이터를 가공해 백엔드 시스템으로 필요한 이벤트와 트랜잭션만 전달함으로써 처리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트래픽 처리가 백엔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으므로 추가적인 시스템 도입이나 확장이 필요한 것을 막아줄 수 있다.
인플라이트는 CTF(Capture, Transform, Feed) 즉, 트래픽을 캡쳐하고 이를 가공하며 활용하는 세 가지 과정을 거친다. 먼저 캡쳐 과정에서는 인라인이 아닌 대역외(Out-of-Path)로 네트워크를 구성한 후 트래픽을 수집하며 암호화된 SSL 트래픽의 경우 복호화해서 전달한다. 가공은 로 데이터를 백엔드 시스템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필요 이벤트 정보만 추출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전달정보 자체가 간결한 비즈니스 이벤트로 바뀌게 된다. 가공과정을 통해 백엔드 시스템이 받게 되는 트래픽은 기존 로 데이터가 아니라 간략화 된 이벤트 정보로 기존 시스템의 트래픽 처리량이 대폭 감소하게 된다. 활용은 가공과정을 통해 생성한 비즈니스 이벤트를 동시에 여러 백엔드 시스템으로 전달함으로써 해당 시스템들이 이를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인플라이트 이용한 비즈니스 이벤트 최적화/가속화 방안
인플라이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먼저 로 데이터와 이를 인플라이트를 이용해 비즈니스 이벤트로 가공했을 때 정보를 비교해보자. 다음 <그림 4>는 일반적인 웹 트랜잭션의 로그를 캡쳐한 화면으로 사용자의 접속 IP와 쿠키, 계정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백엔드 시스템은 이러한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모두 받게 되며 따라서 불필요한 트래픽 처리로 인한 부하와 처리시간 지연이 발생한다. 즉, 이를 이용해 로그정보를 분석하고자 하거나 마케팅 정보로 활용하려고 해도 로 데이터 자체를 모두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처리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밖에 없고 이를 실시간 비즈니스 정보로 활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점을 가지고 있었다.
만약 이를 비즈니스 이벤트 정보로 가공하는 경우 어떠한 정보로 변경할 수 있는지는 <그림 5>를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림 5>는 사용자 접속 정보에 대해서만 이벤트 정보로 추출한 결과로 사용자의 접속 날짜와 시간 그리고 세션 아이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접속해 수행한 특별한 이벤트, 예를 들어 로그인/로그아웃 그리고 돈을 이체한 특별한 이벤트 정보를 볼 수 있다.
만약 백엔드 시스템이 해당 정보만 전달받게 된다면 기존에 비해 트래픽 처리량이 대폭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실시간적으로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은행의 경우 고객이 웹페이지 접속을 통해 모기지론을 검색하는 정보를 포착했다면 기존 CRM 시스템의 경우 몇일이 지난 후 이를 파악할 수 있겠지만 인플라이트의 경우 실시간으로 모기지론 페이지에 접속해있는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고, 담당자가 바로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품을 소개해 줄 수 있다.

인플라이트 구축 방법과 활용 분야
인플라이트 시스템을 기존 시스템과 어떻게 연동하고 구축할지에 대해 알아보자. 많은 기업에서 이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인플라이트는 기존 시스템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인라인이 아닌 대역외로 구성된다. 따라서 인플라이트 설치를 통해 기존 네트워크 환경이 변화하거나 서비스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된다. 또한 인플라이트 시스템의 장애 시에도 인플라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 외에 다른 트래픽은 정상적으로 처리되므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
인플라이트 시스템의 경우는 자체 이중화 구성을 통해 장비의 다운 시에도 다른 장비가 역할을 대신 수행하게 함으로써 트랜잭션 및 비즈니스 이벤트 처리에 대한 서비스 보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인플라이트는 연결되는 백엔드 시스템의 특성을 특별히 타지 않고 상호 연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 기업에서 이미 도입된 다양한 ERP, CRM, BI 솔루션과도 손쉽게 연동할 수 있으며 향후 신규 시스템이 도입되더라도 비즈니스 이벤트 처리를 위해 새로운 개발이 크게 발생하지 않으므로 비용 절감과 개발 기간 단축을 기대할 수 있다.

인플라이트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
인플라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으로 로 데이터를 가공해 비즈니스 이벤트가 시스템으로 전달함으로써 이를 다양한 방법(BI, SIEM, 마케팅, 분석)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기존의 경우 이러한 활용을 위해 모든 트래픽을 검사한 후 이를 처리해야 했지만 인플라이트를 이용해 필요한 정보만 받으므로 시스템 처리시간을 줄이기 위한 추가적인 시스템의 확장을 예방할 수 있다.
인플라이트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실시간 트래픽 처리 및 가공
- 실시간으로 로 데이터를 가공해 이를 비즈니스 정보로 변환 및 즉각 활용
설치, 확장 및 구성의 유연성
- 대역외 구성으로 투명하게 설치
- 스태커블한 확장 및 로드밸런싱 제공
네트워크 기반 이벤트 캡쳐
-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영향 없음
- SSL 암호화 트래픽에 대한 복호화 처리
즉각적인 ROI 및 인텔리전스
- 과도한 EAI, ETI 비용 대체
- 다양한 아웃풋 정보 활용(BI, SIEM, 마케팅, 분석)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비즈니스 스마트 네트워크는 기존 인프라 구축 도구인 네트워크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책 수립 툴로 적극 활용하고자 함이다. 인플라이트 도입은 기업의 이러한 프로세스 정책 수립을 지원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의 활용이 가능하게 하고 시스템 도입 및 확장에 따른 비용 절감 및 개발 기간 단축이라는 효과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