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7개 신규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출시
상태바
인텔, 7개 신규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출시
  • 장윤정
  • 승인 2007.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은 ‘듀얼 코어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9100’ 시리즈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신뢰성을 증진시키고 전력 소모량을 감소시키는 고급 기능들이 탑재된 9100 시리즈는 독점적인 RISC 제품에서 다양한 아이테니엄 기반 서버 제품들로의 지속적인 전환을 촉진한다. 9100 시리즈는 6세대 아이테니엄 칩이며, 현재 세 가지 미래 세대 제품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코어 레벨 록 스텝(Core Level Lock-Step)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기능에 의해 아이테니엄 플랫폼의 미션 크리티컬(mission-critical) 지원 기능이 강화된다. 이 기능은 코어의 발견되지 않은 오류를 제거함으로 데이터의 무결성과 애플리케이션의 신뢰성을 증진시킨다. 코어 레벨 록 스텝은 기존의 소켓 레벌 록 스텝(Socket Level Lock-Step) 기술과 함께 여러 코어와 소켓들 간의 연산 결과가 일관성을 지니게 함으로 RAS(reliability, availability and serviceability: 신뢰성, 가용성 및 편리성)을 더욱 강화시킨다.

또한 다른 새로운 기능인 DBS(Demand Based Switching)는 활용도가 낮은 기간에 서버의 전력 소모량을 감소를 통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시킨다. 9100 시리즈는 104W 파워 엔벨롭(power envelope) 내에 최대 1.66GHz 클록 속도를 구현하며 667MHz 프론트 사이드 버스(FSB)가 내장된다. 동일한 버스에 2개의 프로세서와 1개의 칩셋이 탑재되는 3로드 버스는 엔터프라이즈 및 고성능 컴퓨팅 업무에 적합하도록 강화된 대역폭을 제공한다.
 
인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그룹의 총괄 매니저 겸 인텔 수석 부사장인 패트릭 겔싱어(Patrick Gelsinger)는 “주요 시스템 OEM들이 가장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옵션을 제시하며 지원하는 업계 표준 플랫폼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아이테니엄 에코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남아있는 RISC 벤더들의 제품과 달리, 9100 시리즈는 생산 중인 애플리케이션 수가 12,000개 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비롯하여 리눅스, 윈도우, HP-UX, HP 논스톱, HP 오픈VMS, z/OS 및 솔라리스/SPARC과 같은 여러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유연성을 통해 엔드 유저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장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