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 조직 경쟁력 확보 ‘핵심’
상태바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 조직 경쟁력 확보 ‘핵심’
  • 데이터넷
  • 승인 2007.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기업 모빌리티 구축 전략
셀룰러·RFID·Wi-Fi·메시 혜택 누려 … 비용 절감과 운영 능률 향상

이번 기고에서는 모바일 데이터와 연결되는 멀티플 네트워크의 관리에 따르는 어려움들에 대해 알아보고, 단계적인 접근을 통해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의 체계를 잡아 더 많은 모바일 사업장에 대한 비용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네트워크 연결방안을 알아본다. <편집자>

박 현 // 모토로라코리아 SE
hyun.park@motorola.com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비즈니스 경쟁 사회에서 IT 기업들은 이제 더 이상 모바일 데이터의 접속을 위해 멀티플 네트워크를 따로 관리하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게 됐다. 기하급수적인 크기로 확장 또는 축소가 가능한 인프라스트럭처, RFID의 불규칙한 배열 및 액세스 포인트와 같은 요소들은 상당한 인력과 운영비용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이질적인 데이터 풀을 관리하는 것은 기업으로 하여금 엔드 투 엔드 가시성을 확보하고 사업 전체 프로세스를 컨트롤하기 곤란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통합 모바일 전략을 개발해 멀티플 RF 기술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관리하고 모바일 환경 하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시키며 유무선 네트워크의 끊임없는 데이터 연결을 실현시켜야 한다. 이러한 차세대 접근 방식은 셀룰러, RFID, Wi-Fi 또는 광대역 무선 네트워크 등을 이용해 복잡한 관리 없이 고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통합 전략은 IT로 하여금 현재의 신기술, 와이맥스(WiMAX) 및 FMC(Fixed Mobile Convergence)를 이용해 비용 효율성과 네트워크 연결성의 향상을 가져온다.
컨버전스 접근 방식을 통해 IT는 인프라스트럭처 비용을 효율화하고 전체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일 채널 관리로 IT 그룹은 유무선 음성, 비디오 및 데이터 트래픽을 최적화할 수 있고 나아가 총 관리비용까지 줄일 수 있다. 즉, 통합 모바일 전략의 실현으로 기업들은 언제 어디서나 중요 데이터 접근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환경을 개발할 수 있다.
오늘날 무선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는 모빌리티는 IT에 큰 도전 요소를 내재하고 있다. 무수히 많은 RF 시그널링 기술 즉, 셀룰러를 비롯 RFID, Wi-Fi, 와이맥스 등과 같은 것들이 제각각 기업 내의 정보시스템 및 관리시스템에 연결돼 있는 것이다. 조직 내의 모든 데이터에 대해 엔드 투 엔드 가시성을 가지는 것이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다.
ERP 네트워크의 예를 들어보자. 만약 어떤 기업이 ERP 시스템을 통해 모바일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다면 이들은 큰 투자 낭비를 한 셈이 된다. 이는 비용 절감 및 수익 증대, 정보 안전성 유지라는 IT의 목표를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버 및 스토리지가 중앙화 및 통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무선 네트워킹도 IT라는 큰 조직 하에서 통합돼야 한다. 이는 보안 강화와 보다 쉽고 결속력 있는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인력 및 투자비용을 총체적으로 줄일 수 있다. 기업들은 또한 RF 네트워크 호스트를 통해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별개의 풀에서 관리하던 데이터에 대해 뛰어난 통찰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무선 네트워크 위험요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대략 6억3천900만명의 모바일 비즈니스 종사자들이 있다. 이 사용자들은 어디에서 일을 하던 이동성과 유연성이 확보되기를 바란다. 장비, 장소와 상관없이 이들은 중요 애플리케이션에 랜과 같은 속도로 접속하고 싶어 한다. 또한 많은 근로자들이 본사에서 떨어진 현장에 나가 있으므로 CEO 역시 IT가 이러한 서비스를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 미션에는 극복해야 할 위험요소들이 산재해 있다. 조직 내에 넓게 깔려 있는 현재의 다양한 무선 플랫폼들을 하나로 모으는데 있어 어떤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지난 몇 년간 부서, 작은 회사, 원거리 사무실, 재택근무자들은 모두 RF 시그널링 기술을 이용해 IT의 영향력을 우회해왔다. 802.11 네트워크에서 VoIP와 스마트폰, 초소형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사용자들은 무선 영역을 조금씩 넓혀왔고 IT는 이를 따라 잡아야만 했다.
기업에서 이용하는 Wi-Fi, EVDO, RFID와 같은 무선 광대역 기술은 보안, 품질, 관리 및 성능에 대해 다른 기타 네트워크 요소들과는 달리 동일한 기준이 세워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조직에 해를 줄 수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명확한 관리체계가 세워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품질 저하 문제 및 보안 위험성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기업 내부에 무선 네트워크를 실현할 때 보안 문제 또한 해결해야 할 장애물 중 하나다. 대부분의 경우 IT는 조직 내부의 RF 네트워크를 자각하지 못함으로써 해커나 다른 이들이 기업의 자산에 접근할 허점을 남기게 된다. WPA(Wi-Fi Protected Access)나 WPA2 프로토콜이 최선인지 결정하거나 802.1x, ACL, VPN 등을 실행할지 여부는 어려운 결정으로 조직 전체의 배치 전략의 일부로 수행되지 않으면 자칫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애드혹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성능 관리 및 전체 엔드 유저의 경험 측면에서 IT에 손실을 가져온다. 중앙집권적 통찰력 없이는 IT는 네트워크를 모니터하거나 최적화해 응답 시간을 향상시킬 수 없고, 애플리케이션 액세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곤란을 겪는 유저들을 도울 방법이 없다. 업그레이드 할 액세스 포인트가 수 천 개에 달하는 네트워크에서 애드혹 네트워크 변경에는 막대한 IT 인력 및 비용이 요구된다.

모바일 액세스 허용
RF 시그널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진가는 모든 장비에 대해 사용자,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정보에 실시간 접속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이들이 휴대폰이나 랩톱, 초소형 컴퓨터, VoIP 또는 기타 장비들을 이용해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IT 문제로 접속이 방해돼서는 안 된다. 무선 네트워크는 언제, 어디서든 조직 전체의 네트워크 보안을 유지하면서 액세스를 허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백엔드에서 IT는 네트워크의 모든 모바일 요소에 대해 통합된 또는 공통된 시점을 가져야 한다. Wi-Fi 네트워크나 RFID, 셀룰러를 관리하는데 있어 각각 다른 콘솔을 사용할 수는 없다. 배치와 관리에 관한 결정은 기업 전체 무선 네트워크에 관한 하나의 관점을 두고 내려야 한다.
무선 매니지먼트는 IT에 친근한 방식으로 유선 매니지먼트를 보완해야 한다. IT는 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유선 관리 직원과 무선 관리 직원을 따로 둘 수 없다. 이는 비용 절감이라는 목표에 위배된다. 무선 매니지먼트는 모빌리티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성능 최적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 이는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며 나아가 무선 네트워크의 소유 비용 또한 감소시킨다.

통합 전략 위한 케이스
통합된 기업 모빌리티 전략은 사용자들에게 명쾌한 무선 접속 방식을 가져다준다.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이들은 Wi-Fi, EVDO, 메시, RFID 등과 같은 단어들을 중요시 생각하지 않게 될 것이다. 대신 데이터 액세스를 통해 수집하려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이러한 투명성이 확보되고 나면 와이맥스와 같이 원거리에서 무선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인 저전력 무선 네트워킹인 지그비(Zigbee), 셀룰러와 Wi-Fi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FMC, 그리고 802.11의 미래 버전들이 다운타임이나 인프라스트럭처 매니지먼트에 막대한 비용 투자 없이 모두 기업 내에 쉽게 배치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든 기업의 무선 자원을 하나로 모으고 나면 이전의 혼란 상황은 정리되고 IT는 최신 장비를 개발하고 RF 매니지먼트 전략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장비나 업무를 고집함으로써 조직의 관리 비용을 증대시키고, 허술한 RF 플래닝 때문에 무선 네트워크의 성능이 저하되고 방치될 수도 있다. 통합된 기업 모빌리티 전략을 통해 사용자가 적절한 하드웨어, 최신 버전 소프트웨어 및 필요한 보안 패치 등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IT는 장비 관리의 능률화를 꾀할 수 있다. IT는 FMC와 같이 최근 대두되고 있는 기준을 이용해 VoWi-Fi와 셀 콜을 통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다.
사용자들은 Wi-Fi 네트워크 반경 내에 있다면 더 이상 셀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이와 같은 향상은 IT를 순향적으로 전환시켜 관리 부담을 크게 덜어주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장비가 업그레이드돼 정해진 기준에 따라 서비스 되면 사용자들이 헬프데스크에 전화를 걸어 초소형 컴퓨터 액세스 문제를 보고할 확률이 줄어든다. 만약 하드웨어나 서비스 프로그램 구입 전에 Wi-Fi, 셀룰러, RFID 시그널의 신호 방해와 같은 문제가 이슈화된다면 네트워크는 최적 수준의 성능 발휘를 통해 IT팀이 인프라스트럭처보다 애플리케이션의 전달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은 음성, 비디오, 데이터 등 그 어떤 트래픽이 통과하더라도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준다. 단일화된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트래픽의 지연 및 끊김, 과부하 문제를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액세스 컨트롤, 우선순위화, 기타 전형적인 네트워크 최적화 도구들이 통합 네트워크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보가 제대로 전해지도록 한다.
통합된 전략을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RF 기술의 크로스 섹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치 정보나 자산 추적과 같은 시스템은 Wi-Fi, RFID 및 기타 지그비와 같은 기술을 복합적으로 사용해 비즈니스에 보다 정확한 결과물을 전달하고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다. 이는 통합 구조에 큰 이익이 된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잃어버리고 있었던 지속적인 연결성이라는 요소를 다시 얻게 된다.
모든 RF 시그널링 툴을 하나의 매니지드 네트워크로 결합함으로써 IT는 동일한 사용자 자격증명으로 멀티플 무선 네트워크의 연속적 접속성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네트워크에 재접속할 필요가 없으며 접속이 끊기는 일 없이 자신의 전화통화와 인터넷을 계속할 수 있다. 학교에서나 직장에서나 어디든 옮겨 다니며 일을 할 수 있고, 작업을 계속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사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통합 기업 모빌리티는 조직에 고급 무선 보안을 제공한다. VPN을 포함한 WPA 2와 802.11x는 유선 랜과 같은 수준의 음성, 비디오, 데이터 트래픽 보호를 위한 향상된 보안을 제공한다. 오버레이 보안 모니터링과 침입 탐지 메커니즘은 인프라스트럭처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실행 가능하다. 패치와 업그레이드는 적정 시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실행해 언제든 네트워크에 허점이 생기지 않도록 확실히 한다.
통합된 기업 모빌리티 전략은 크고 작은 조직 모두가 이용 가능한 강력한 툴이다. 이는 IT 조직이 소중한 자원의 낭비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하고 주요 부분에 추가된 애플리케이션에 실시간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방식을 생각해내게 한다.

나만의 통합 전략 만들기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을 개발하는 일은 모든 기업들은 반듯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다. 이로 인한 혜택은 무수히 많으며 IT는 곧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중점을 둔 조직의 핵심 부서로 보여지게 될 것이다.
첫 단계는 모든 애드혹 무선 네트워크가 어디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네트워크에 추적 장비를 사용해 RF 시그널링 주파수를 찾아내고, 찾아낸 Wi-Fi, 메시, RFID에 대해 인벤토리를 작성한다. 이 리스트가 부서의 리스트와 합치하며 비인증 AP가 아닌 실제 네트워크임을 반드시 확인한다. 셀룰러 액세스에 대해서는 기업의 법인 재무팀, 사업부 리더 및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협력해 기업 내부에서 사용되는 모든 초소형 컴퓨터, 스마트폰, 기타 서비스 제공 장비의 목록을 제공한다. 모든 장비들이 현재 사용자의 소유로 돼 있으며 과거의 직원들이 남겨 두고 간 장비가 없는지 확인한다.
그 다음으로 현재 셀룰러, RFID, 메시, Wi-Fi 배치에 사용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고려한다. 이들은 사용자의 요구사항들을 만족하는지, 소프트웨어 버전과 패치가 최신 것으로 제대로 되어 있는지, 서비스 연락망은 캐리어 연락망과 합치하는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또 액세스 포인트도 제대로 맵핑돼 있는지, 포지셔닝 중 방해가 일어나거나 성능이 낮지는 않은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자동 사이트 설문조사를 실행하고 위치의 정확도 확인 및 최적 구성을 위해 액세스 포인트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무선 네트워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면 해당 액세스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반드시 이해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접속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얼마나 무거운지, 사용자들은 단지 이메일만 보내는지 아니면 음성과 비디오 네트워크를 사용하는지, 단지 웹페이지만을 제공하고 있는지, CAD/CAM의 디자인 스토어나 메디컬 이미지너리와 같은 큰 파일 서버들을 활용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이러한 배려는 더욱 효율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고안하도록 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사용자 요소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이들이 빌딩 안을 돌아다니는지, 도시 간, 세계를 돌아다니는지, 이것이 어떤 종류의 네트워크 구조를 채택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사용자가 대부분 빌딩 내에 있다면 Wi-Fi 배치에 전력을 기울이면 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사용자가 빌딩에서 빌딩으로 이동하고 다닌다면 메시 네트워크 및 레이어 3 모빌리티를 이용해 끊임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또한 고려해 볼 수 있다. 만약 사용자가 도로 위에서 네트워크 접속이 필요하다면 FMC와 같이 셀룰러와 Wi-Fi 네트워크 사이의 자동 심리스를 지원하고 최소 비용을 보장해주는 기술을 고려해본다.
무수히 많은 아키텍처들을 볼 때면 유연성을 갖춰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무선 네트워크는 레이어 2 또는 레이어 3 디자인에 통합될 수 있어야 하며 추가 하드웨어나 클라이언트에게 소프트웨어 부담을 주지 않고 네트워크 바운더리 전체에 걸쳐 끊임없는 모빌리티를 가능케 할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인프라스트럭처는 무선 브리징 또는 메시 기능을 지원해 Wi-Fi 지원을 외부로 확장하는 동시에 최고 보안 및 서비스 품질(QoS)을 보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빌딩 사이의 트래픽을 브릿징할 때나 넓은 캠퍼스 내에서 네트워크를 배치할 때 명심해야 할 내용이다.
모든 시그널링 방식에 RF 관리를 도입하라. Wi-Fi, RFID, 메시, 셀룰러 트래픽을 일률적으로 관리하고 싶을 것이다. 예를 들어 RFID 네트워크 내의 간섭을 파악했다면 전체 네트워크를 재구성하지 않고 센서와 태그가 상호작용하도록 조정할 능력이 필요하다.
사용자 관리의 경우 장비 관리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장비를 이용해 중요한 데이터들에 접속하고 저장을 한다. 해당 직원이 조직을 떠나거나 해당 장비가 고장이 나거나 분실될 경우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기업에 위험이 생길 수 있다. 문제가 보고되면 반드시 원거리 차단이 될 수 있고 데이터 삭제가 가능한 툴을 설치하도록 한다. IT 조직은 이에 따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장비에서 데이터를 추출해내고 이를 중앙에 저장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정기적으로 원거리 장비를 스캔하고, 스토리지 풀에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 하도록 매니지먼트 툴을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장비 관리에 대해 언급하고 싶은 사항은 패스워드 보호를 관리하는 자동 툴을 실행하고 장비에 보안 패치나 최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라는 점이다. 중앙 장치에 대해서도 보안이 최우선 순위에 있어야 한다. 유선 장치에 있는 것과 동일한 툴이 무선 네트워크에서도 등장하고 있다. 사실상 침입 방지 시스템과 고급 보안 옵션은 유선 랜 보호와 동일한 수준의 무선 네트워크 보호를 가능하게 한다.
멀티 레이어드 보안 장치를 무선 네트워크의 경계 기반 제어 부분까지 설치해야 한다. 또한 접속 컨트롤, VPN, 비인증 접속 탐지 툴 및 802.11x, 기타 보안 장치도 모두 추가해야 할 것이다. 이런 것들은 모두 RF 시그널링 기술을 통해 배치될 수 있으며 하나의 창구를 통해 관리가 가능하다.
기업 모빌리티 전략을 세울 때 기존 무선 기술만을 고려하지 말고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해당 분야의 기술 또한 살펴봐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상황에서는 FMC를 계획해 Wi-Fi 콜과 셀룰러가 끊김없이 상호 연동되도록 할 수 있다. 또 동시에 와이맥스 플랜을 구상하고 802.11의 미래 버전의 기반을 개발할 수도 있는 것이다.
물리적인 레이아웃 밖에 있는 인프라스트럭처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에는 음성, 비디오, 데이터가 모두 당신의 네트워크 내에 통합될 것이며 이에 따라 트래픽을 최적화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할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사용자들은 모든 트래픽 타입에 대해 고품질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바라며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이 이를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 실행
이 분야의 개척자들은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을 통해 실로 많은 성과를 이뤘다. 이들은 유비쿼터스와 사용자들에게 원활한 무선 커버리지를 제공했으며 이를 통해 중요 애플리케이션에 끊김 없이 실시간으로 접속하고 최상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캐나다의 보건 관리 기관을 예로 들어 보자. 이 조직은 모든 최신 무선 장비를 갖추고 있고 이미 VoIP 기술, RFID 태깅, 802.11 a/b/g 등을 잘 사용해 왔다. 지난 몇 년간 이들은 다양한 지역에 대해 무선 액세스를 제공해왔다. 간호병동에 VoWLAN을 제공하고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RFID 태그를 이용해 위치추적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다양한 시내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의사들을 위해 Wi-Fi를 제공했다.
이전까지는 IT 그룹은 각 애플리케이션들을 따로 관리했으며 따라서 보안 및 액세스 관리도 제 각각이었다. 제한된 IT 자원을 가지고 있는 조직에게 - 수 천개의 노드에 대해 두 명의 네트워크 관리자 - 이는 큰 부담이 됐다. 비용 절감과 IT 조직의 부하 감소를 위해 무선 리소스를 통합하려 했지만 보안 문제 때문에 큰 고민을 해야 했다. 이들은 모든 무선 리소스들을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을 통해 하나로 통일하면 이전보다 보안을 더 강화하면서 적정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냈다.
이들은 포트 레벨 하에서 802.1x 기반의 더욱 강한 암호화를 실행하는 동시에 기타 고급 보안 기준도 적용했다. 더욱 강화된 보안을 통해 환자의 데이터에 의사들이 더욱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됐으며 싱글 로그인으로 교수들은 로지컬 서브넷을 이용해 이곳저곳 이동하며 액세스가 가능하게 됐다. 이 그룹은 클라이언트 사이드 인증에 따르는 복잡함을 덜기 위해 윈도 액티브 디렉토리를 사용했다. 서로 다른 시스템들의 매니지먼트와 보안을 통합함으로써 무선 네트워크를 유선 랜 액세스와 같은 품질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되자 이들은 미래의 롤아웃에 사용될 기초 작업을 시작했다. 예를 들자면 IT 팀은 6마일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여러 캠퍼스들을 연계하고 싶어 했다. 현재로써 유일한 옵션은 메트로폴리탄 에어리어의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파이버 연결에 드는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머지않아 이들은 이러한 고비용 지출 없이 와이맥스를 배치해 MAN(Metropolitan Area Network)의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을 통해 이러한 기술이 이용가능 해질 때 즉각적으로 그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고 말한다.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은 급변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세계에서 모든 조직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요소다. 기업들은 차세대 셀룰러, RFID, Wi-Fi, 메시, 광대역 기술을 이용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연계되는 데이터에 대해 우수한 엔드 투 엔드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써 직원 및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언제, 어디서나 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통합 전략은 IT 조직에 단일 매니지먼트 포인트를 제공함으로써 인프라스트럭처 및 인력에 따른 비용을 줄이고 운영을 능률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통합 기업 모빌리티 전략 구성은 간단한 일이지만 모든 IT 조직에 무선 인프라스트럭처 비용의 감소와 통합 모바일 리소스를 비즈니스 지식 네트워크에 활용하게 됨으로써 많은 혜택을 불러온다. 통합된 무선 구조를 통해 모바일 사용자들은 언제, 어떤 장비를 통해 중요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고, IT 부서는 이러한 조직의 선진화를 돕는 전략적 파트너라는 위치에 서게 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