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 L2 스위치 구축
상태바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 L2 스위치 구축
  • 데이터넷
  • 승인 2007.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축으로 대규모 사용자 수용 ‘거뜬’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축으로 대규모 사용자 수용 ‘거뜬’

디링크 L2 스위치 153대 도입 … 사용자 증가·신규 서비스 적용 ‘이상무’

2007년 종합시공능력평가 1위를 차지한 대우건설은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옛 한국타이어 공장 터에 서울 서남권의 랜드마크가 될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를 준공했다. 특히 이 건물은 초기 설계 시부터 대규모 사용자 수용을 위한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 환경조성을 목표로 MDF에서 각 층까지 광케이블을 연결하고, L2 매니지드 스위치를 구축, 네트워크의 안정성 담보는 물론 사용자 증가에 따른 확장성 및 유연성도 함께 확보했다. 각 층마다 L2 스위치를 구축한 사례는 드문 경우로 경쟁 건설사들의 벤치마크 대상이 되고 있는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건물을 완공하는 것으로 건설사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고객만족에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I글·강석오 기자·kang@datanet.co.krI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종합시공능력평가 1위를 차지한 대우건설은 2년 연속 국내 정상을 고수한 대표적인 건설사로 지난 8월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옛 한국타이어 공장 터에 서울 서남권의 랜드마크로 우뚝 솟은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를 준공했다.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신도림역에 맞닿아 있는 초특급 역세권에 위치한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총 7천평, 연면적 5만7천여평의 대단지로, 지하 5층과 지상 26~30층 4개동 오피스텔 664실, 오피스 405실 등 총 1천69실로 구성된 주상복합 건물이다.
특히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다종다양한 업종의 3천명 이상이 입주할 것에 대비, 초기 설계 시부터 대규모 사용자 수용을 위한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 환경조성을 목표로 현재의 초고속정보통신 주거용 1등급 기준에 준하도록 건립돼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MDF에서 각 층까지 광케이블을 연결하고, L2 매니지드 스위치를 구축함으로써 대규모 사용자 수용을 위한 안정적인 성능 보장은 물론 사용자 증가에 따른 확장성 및 유연성도 함께 확보했다.

건물 각 층마다 L2 매니지드 스위치 구축
건물의 각 층마다 L2 매니지드 스위치를 구축한 경우는 아직 드문 편이라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여러 건설사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적용사례를 배워갈 정도로 벤치마크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초기 설계 시부터 대규모 사용자 수용을 위해 안정적인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 환경조성을 염두에 두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구현을 목표로 했기 때문이다.
대우건설 김용선 차장은 “건물 공사 중에 초고속정보통신 건물 인증제도가 만들어져 정식 인증을 받지는 않았지만 초고속정보통신 주거용 1등급 기준 이상의 스펙이 충실히 반영돼 대규모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 수용에 문제가 전혀 없다”며 “각 층마다 L2 매니지드 스위치를 구축한 경우도 드물지만 건설사가 직접 네트워크 장비를 선정한 것 역시 드문 사례로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사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건립됐다”고 설명했다.
김 차장의 설명처럼 일반 건설사들이 직접 네트워크 장비를 선정하는 사례는 드문 경우로 알려져 있다. 건설사가 속해 있는 그룹의 IT업체들이 네트워크 장비를 선정하는 것이 통상적인 관례인 것. 실정이 이렇다 보니 전용선이나 인터넷 회선 등을 제공하는 망 사업자와 네트워크 장비의 호환성 검증 미비로 서비스 장애 발생에 따른 고가의 장비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사용자 불만이 생겨나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는 망 사업자 변경에 따라 기 구축된 장비가 무용지물이 되며 장비를 새롭게 교체해야 하는 중복투자도 발생하고 있는 형편이다.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 시공사인 대우건설은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고품질의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접 장비를 선정하는 방식을 택했다. KT가 백본 스위치 등 서비스 운영자로 결정됨에 따라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를 위해 각 층에 구축되는 L2 스위치를 직접 선정한 것.
모험적인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했다. 직접적인 BMT 과정은 거치지 않았지만 외부 보고서 참고를 비롯 다양한 경로를 통해 4개 벤더의 장비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기존 장비들과 비교해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은 디링크 L2 매니지드 스위치‘DES-3026’을 선택했다. 이에 한영정보통신을 시공사로 디링크 DES-3026 153대를 구매해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100FX 모듈 추가로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오피스용 건물인 만큼 다양한 네트워크 요구 사항이 반영됐다. 대규모 사용자 수용을 위해 처리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의 업무 연속성 보장을 위해 L2 스위치의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검토한 것. 더불어 사용자 증가에 대비해 네트워크 확장성 및 유연성도 확보하는 한편 한정된 예산 내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가격 대비 최대의 비용 효율성을 구현하는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했다.
김 차장은 “건설사가 건물 인프라 구축에는 상당히 신경을 쓰는 반면 고가의 장비를 들여 놓고도 제대로 사용을 못하는 사례가 많을 정도로 활용도 부분에는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인프라 구축뿐 아리나 향후 활용도에 초점을 맞춰 직접적인 장비 선정 과정을 거쳐 네트워크를 구축, 사용자 증가나 망 사업자의 변경, 새로운 서비스 적용 등에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안정성과 효율성에 무게중심을 두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향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비로 선택된 디링크의 보급형 L2 스위치인 DES-3026은 가격 대비 성능에서 우수할 뿐 아니라 기간망 사업자와의 호환성 역시 타사 대비 월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미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뛰어나 대규모 오피스텔 및 아파트뿐 아니라 SO 등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평가를 받고 있었지만 이번 사례를 통해 다시 그 우수성이 입증된 셈이다.
특히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의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를 운영하는 KT와의 호환성 테스트를 위해 실제와 똑같은 환경 구축을 통해 3주에 걸쳐 디링크 DES-3026의 성능을 검증, 호환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링크 측에서 이미 KT의 서비스 환경을 잘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호환성 테스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다만 광 접속 지원을 위한 100FX 모듈이 필요, 신속한 납품을 통해 DEM-201FL 100FX 모듈이 추가로 장착된 DES-3026으로 건물 준공에 앞서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할 수 있었다.
김 차장은 “디링크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호환성 테스트를 완료하는 한편 추가적인 100FX 모듈도 신속히 공급받아 건물 준공 이전에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할 수 있었다”며 “특히 디링크 L2 스위치의 서비스 품질 보증과 가격 대비 성능, 확장성 등이 우수해 기대 이상의 효과 발휘에 만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트별 트래픽 차단으로 사용자간 보안 ‘구현’
디링크 DES-3026은 24포트 10/100M+2포트 100FX 광 오픈 슬롯을 갖춘 L2 매니지드 스위치로 고급 기능을 필요로 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의 관리형 스위치를 찾는 고객에게 적합한 스위치다. 특히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능은 물론 서로 다른 건물 또는 다른 부서, 캠퍼스 건너편의 소규모의 사용자 그룹을 연결할 수 있도록 광 업링크를 지원하는 것이 강점으로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 역시 이러한 장점을 십분 활용해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다.
김 차장은 “디링크 L2 스위치는 가격 대비 성능 효율성 면에서 타사 장비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100FX 모듈 추가를 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다”며 “UTP 케이블 집선을 위해 충분한 포트를 제공하는 한편 포트별 트래픽 차단을 통해 사용자간의 보안도 구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3천600포트 이상의 적지 않은 네트워크 규모를 갖춘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확보함에 따라 향후 새로운 서비스 적용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VoIP, IPTV 등 새로운 서비스 적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만큼 다양한 사용자를 위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울일 계획이다.

인터뷰 / 김 용 선 | 대우건설 차장

가격 대비 최대 성능 구현한 네트워크 ‘만족’

네트워크 구축시 우선 고려사항은.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오피스용 건물인 만큼 다양한 네트워크 요구 사항을 반영했다. 대규모 사용자 수용을 위해 처리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의 업무 연속성 보장을 위해 L2 스위치의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검토했다. 더불어 사용자 증가에 대비해 네트워크 확장성 및 유연성도 확보하는 한편 한정된 예산 내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가격 대비 최대의 비용 효율성 구현을 목표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현재 초고속정보통신 주거용 1등급 기준에 준하도록 건립돼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디링크 L2 스위치 선택 이유는.
건설사가 직접 네트워크 장비를 선정하는 경우는 드문 사례인 만큼 모험적인 측면이 있었기 때문에 신중을 기했다. 직접적인 BMT 과정은 거치지 않았지만 외부 보고서 참고를 비롯 다양한 경로를 통해 4개 벤더의 장비를 면밀히 검토했다. 디링크 L2 스위치는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의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 운영자인 KT와의 호환성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등 서비스 품질 보증과 가격 대비 성능, 확장성 등이 우수해 기존 장비들과의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판단에 따라 선택하게 됐다. 이에 한영정보통신을 시공사로 디링크 L2 매니지드 스위치 DES-3026 153대를 구매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했다.

네트워크 구축 이후 효과 및 향후 계획은.
디링크 L2 스위치는 가격 대비 성능 효율성 면에서 타사 장비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100FX 모듈 추가를 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했다. 더불어 UTP 케이블 집선을 위해 충분한 포트를 제공하는 한편 포트별 트래픽 차단을 통한 사용자간 보안 구현 등 대규모 사용자 수용은 물론 업무 연속성 보장을 위한 안정적인 네트워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3천600포트 이상의 적지 않은 규모를 갖춘 신도림 대우 미래사랑시티는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확보함에 따라 향후 새로운 서비스 적용이나 사용자 증가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졌다. 특히 VoIP, IPTV 등 새로운 서비스 적용 기반을 마련한 만큼 다양한 사용자를 위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는 등 향후 신축되는 건물에도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