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관리에 최적화된 능동형 아카이빙 ‘관심집중’
상태바
콘텐츠 관리에 최적화된 능동형 아카이빙 ‘관심집중’
  • 데이터넷
  • 승인 2007.10.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동형 아카이빙
콘텐츠 관리에 최적화된 능동형 아카이빙 ‘관심집중’

데이터 보관·관리 해결책 마련 시급 … 웜·리텐션 기능 화두로 부상

IDC의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전 세계의 디지털 정보는 연평균 57% 정도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2010년에는 그 양이 988엑사바이트, 즉 1조 609억 기가바이트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는 각 기업의 디지털 정보 관리에 대한 부담이 더욱 커질 것이며, 폭증하는 정보량에 따라 데이터 보관 및 관리에 대한 해결책을 준비하는 것이 기업들에게 닥친 현안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데이터 보관 및 관리를 위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능동형 아카이빙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최민호 //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코리아 기술지원담당 부장
minho.choi@hds.com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양과 이에 따른 비즈니스 환경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해답 찾기에 여념이 없다. 기업 규모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하루에 적어도 몇 백, 몇 천 건의 문서와 이메일 및 메시지들이 작성돼 기업 내외부로 송수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 및 데이터 관리 이슈는 비용, 작업 시간, 인적 자원의 투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업무 효율성과도 직결된다.
그러나, 데이터 보관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데 비해 기업의 IT 인프라는 열악한 게 사실이다. 장기적인 데이터의 보존을 위해 설계되지도 않았고, 기존의 스토리지 시스템은 정보를 여전히 단순한 작업 데이터로 간주하고 있으며, 백업 프로세싱의 일부로써 테이프 또는 광 매체에만 보관하고 있는 것이다. 데이터가 증가함에 따라 테이프와 광 매체 방식은 관리에 필요한 요구 사항 및 비용이 증가한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동식 미디어 데이터는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하드웨어와 연계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이동식 미디어는 취급 시 손상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전자문서보관소와 같이 정부가 요구하는 수준의 데이터 보존 기능을 제공하지 못할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 기존 RAID 또는 NAS 시스템을 사용한 아카이빙 방식의 경우, 관리 비용이 높고 인증 보장 및 보존이 어려우며, 파일 메타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주요 파일 속성 및 검색을 위한 검색/색인 파일을 저장할 수 없다.
또한, 우수한 성능을 갖고 있더라도 확장성이 뒤떨어져 테라바이트급 이상의 초대용량(페타바이트)으로 확장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컴플라이언스 시장을 타깃으로 선보이고 있는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은 기업들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 아카이빙, 접근성·원형 보존 취약
기존의 아카이브 방식은 정보를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한 보관소 역할이 전부였다. 테이프 및 광 시스템과 같은 매체들은 아카이브 기술의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쉬운 접근성 및 데이터의 변형 없는 보관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매체들은 액세스에 어려움이 있고, 검색이 느리며, 고정 콘텐츠 기록의 보존을 보증할 방법이 없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과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해졌다. 물질적인 형태를 갖고 있지 않은 디지털 아카이브 콘텐츠는 변형이 쉽기 때문에 각 기록의 신뢰성이 입증될 경우에만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보존 데이터의 변형을 방지하는 것이 디지털 아카이브 콘텐츠 관리의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더욱이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시장에서는 이 기능이 더욱 중요한데, 능동형 아카이빙 기술 중 보존 데이터의 변형 관리를 막을 수 있도록 하는 ‘웜(WORM, Write Once, Read Many) 기능’과 ‘리텐션(Retention) 기능’이 주목받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능동형 아카이빙 기술 필요성 증가
국내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시장과 함께 오랜 기간 이슈가 되어 온 컴플라이언스 역시 기업의 스토리지 인프라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컴플라이언스 시장의 경우 해당 법규나 제도가 발효되는 시점 전까지 기업이 관련 시스템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기업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고, 시장이 형성될 경우 단기간에 폭발적인 수요와 함께 공급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국내에 컴플라이언스 시장이 성장할 만한 본격적인 이슈가 없었지만, 전 세계적으로 법적 규제가 시행되고 이에 따른 관련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 기업들에게도 많은 숙제들을 던지고 있다.
올해 들어 1, 2호 사업자를 선정하며 본격적으로 시작된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과 컴플라이언스 시장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들은 더 많은 양의 디지털 정보의 보관 및 재사용을 위한 정보의 고속 탐색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이 활성화되면 종이문서 없이 전자문서만을 사용하게 되므로 연간 수천억 원에서 많게는 1조원에 달하는 종이문서의 생성 및 보관, 유통, 관리에 지출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자원부는 2007년 올 한해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시장의 규모는 약 760억원으로 추정되며 2010년부터 응용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면 2012년에는 약 3천억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인전자문서보관소는 전자문서 보관 및 처리 시스템을 이중화하고, 문서의 변경 및 훼손이 불가능한 기록 매체를 사용해 주기적으로 전자문서를 보호해야만 하기 때문에 WORM을 구현하는 전통적인 방법인 기존 테이프나 광 미디어에 기록하는 방식은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신속성과 관리 용이성 및 원본 보장, 그리고 분쟁 발생 시 신속하게 보관된 전자문서를 찾을 수 있는 WORM 디스크가 적절하다. 또한 테이프나 광 미디어와 같은 하드웨어적인 구현 방법보다 구성이 간편하고 추가 비용 부담이 적은 소프트웨어적인 구현 방법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잠재적 시장이긴 하지만 컴플라이언스 시장 역시 기업의 스토리지 인프라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컴플라이언스 시장은 해당 법규나 제도가 발효되는 시점까지 관련 시스템을 반드시 갖춰야 하기 때문에 시장이 형성될 경우 단기간에 폭발적인 수요와 공급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IDC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컴플라이언스와 관련된 IT 시장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18.4%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05년 기준 92억달러수준이었던 이 시장은 2010년이 되면 21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컴플라이언스 시장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사항은 고속으로 정보를 찾아내고 탐색하는 기능이다. 빠른 정보 검색 및 탐색을 위해서는 엄청난 크기의 데이터 포트가 필요한데, 가상화 기술이 이 환경을 지원할 수 있다. 컴플라이언스 시장은 여러 개의 스토리지를 단일 풀로 인식하는 가상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기업들은 확실한 데이터 보안, 인증 및 통합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 소스를 위한 공통의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을 도입해야 한다. 또한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은 다양한 콘텐츠 소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중앙에서 비즈니스 정책에 기반한 여러 가지 형태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색인, 검색, 데이터 분류, 접근 제어, 리텐션, 보호 및 삭제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이 가진 또 다른 특징은 컴플라이언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보관 방식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컴플라이언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보관 방식이란, 손쉬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일컫는다. 즉, 콘텐츠를 저장하는 미디어보다 콘텐츠의 수명이 길기 때문에 기존 미디어에서 진화하는 미디어로 데이터를 손쉽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관리자들은 간편하게 스토리지를 분할하거나 프로비저닝할 수 있다.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을 구현한 기업들은 디지털 콘텐츠의 통합, 접근성 및 신뢰성이라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성취할 수 있을 것이고 곧 직면하게 될 컴플라이언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솔루션 필요
기업의 빠른 데이터 검색 능력 및 보존과 충분한 확장성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은 데이터 변형 방지 및 신뢰도 확보와 빠르고 정확한 검색을 위한 기능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우선, 데이터의 변형 방지를 위해 개체 레벨의 WORM 파일 시스템, 데이터 수명 관리 기반의 저장 기능과 디지털화된 데이터의 신뢰도를 인증받기 위해 디지털 서명 및 다양한 암호화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정확한 콘텐츠 검색을 위해 내장형 전체 텍스트 검색 및 읽기 기능 및 보관된 콘텐츠 내용을 검색하기 위해 표준 파일 시스템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단순화되고 통합된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밖에도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은 아카이브 계층 간의 완벽한 데이터 이동 및 기존 스토리지 시스템과의 완벽한 호환은 물론, 아카이빙 시스템의 정형 데이터, 반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해 업계 표준 문서 및 형식을 지원하고 저장 정보의 차후 아카이브 및 검색 애플리케이션 액세스를 보장할 수 있어 저장 용량이 크고 문서의 신뢰성을 보장해야 하는 기업들의 필요 조건을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능동형 아카이빙 솔루션의 대표적인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개체 레벨의 WORM 파일 시스템
- 데이터 수명 관리 기반의 저장
- 디지털 서명을 사용하는 콘텐츠 인증
- 다양한 암호화 기능
- 콘텐츠 탐색을 위한 내장형 전체 텍스트 색인 검색 및 읽기
- 보관된 콘텐츠 내용의 검색을 위한 표준 파일 시스템 액세스
- 단순화된 통합 방법

올 초 세계 최초로 시행된 전자문서보관소 시장은 데이터 보호 시장이라고 규정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시되는 분야다. 또한 컴플라이언스 시장은 향후 IT 업계에서 가장 큰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며, 단순한 데이터 리텐션, 즉 문서 보관뿐만 아니라 검색, 보관, 인덱스, 범주화 등을 전반적으로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컴플라이언스 분야에는 단순한 스토리지 중심의 데이터 보호가 아니라, 총체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통합 솔루션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