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업계, 정통부 특혜정책 철폐 대규모 규탄대회
상태바
케이블업계, 정통부 특혜정책 철폐 대규모 규탄대회
  • 김나연
  • 승인 2007.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부의 SMATV 허용 움직임에 대해 케이블TV 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9월13일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SMATV 허용 계획에 대해 케이블TV 업계는 “독점 위성방송사인 스카이라이프의 최대주주 KT에 특혜를 주기 위해 케이블TV 사업자들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정책 철회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업계가 긴급 구성한 비상기획단(단장 이덕선)은 우선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광화문 정보통신부 앞에서 케이블TV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SMATV 특혜정책 철폐를 위한 규탄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비상기획단은 규탄대회에서 앞서 배포한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전단지를 통해 ▲ SMATV 정책논의 중단 ▲ 방송법 역무 침해하는 KT비호 특혜정책 폐지 ▲ KT사옥 내 정통부 사무실 운영 중단 ▲ KT 및 스카이라이프 편향정책 책임 유영환 장관 사퇴 등을 요구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배포하는 전단지에는 또 외국자본 KT가 전화, 초고속인터넷, 전용회선 시장을 대부분 지배하고 있으며, 연간 12조원에 가까운 막대한 수익을 내고 있으면서도, 공기업 시절부터 소유해 온 필수 기반 시설인 전주·관로 등을 무기로 경쟁사업자를 옭죄는 등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고 있다는 내용과 정통부가 이러한 사실을 방기하고 방송 역무를 조정하는 일에까지 나서고 있다고 비판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덕선 비상기획단장은 “정통부 방침대로 케이블망이 분리배선 되지 않은 기축 공동주택에 까지 SMATV를 도입하게 되면 케이블사업자의 접근이 불가능해지는데 이는 시청자의 매체선택권을 심각히 훼손하는 행위”라 말했다.

규탄대회에 참가한 PP 관계자도 “SMATV를 무기로 위성방송이 덤핑가격으로 영업에 나설 경우 콘텐츠 산업에도 막대한 피해로 이어져 결국 시청자들도 피해자로 몰아가게 될 것”이라며 유료방송시장의 선순환 구조에 역행하는 정책방안이 될 것을 우려했다.

풍물패 공연으로 시작한 규탄대회는 정통부 비판 개사곡 합창, ‘정통부의 KT비호’라 명명된 상징물 부수기 등 이벤트와 전국 케이블TV방송국(SO) 대표들의 연설이 일주일간 이어진다.

규탄대회는 전국 케이블TV 사업자가 집중 집결하는 10일(수)에는 분위기가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