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光)으로 통한 2007 남북정상회담
상태바
빛(光)으로 통한 2007 남북정상회담
  • 강석오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대표 남중수 www.kt.co.kr)는 남북한 온 국민과 세계의 관심 속에서 치러진 2007 남북정상회담 기간 동안, 남북간 통신 및 방송중계업무를 완벽히 수행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 중에는 평양의 수행원 및 기자들이 국내의 인터넷망에 접속해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남북한 통신협력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킨 것.

KT는 2007 남북정상회담 계획이 발표된 8월8일부터 관련업무 전문가 50여명으로 통신운용대책본부를 구성, 국제위성과 무궁화 위성, 광케이블 등을 이용한 통신 및 방송중계방안을 정부에 제시했다.

그리고, 통신제공방안이 확정된 8월31일부터 남북간 회선을 구성했으며, 회담일정과 프레스센터 운영방안 등이 구체화된 9월27일부터는 연인원 1천500여명이 동원돼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특히 소공동에 마련된 롯데호텔 프레스센터에서는 30여명의 인원이 철야 작업을 통해 광케이블 등 94시스템을 설치하고 TV방송회선, 인터넷 등 1천200여 회선을 구축했다.

또한 방송중계를 위해 KT의 무궁화3호 위성을 통해 서울 KBS와 KT 영등포 방송센터, 프레스센터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비상시를 대비해 인텔세트를 이용해 방송망을 이원화했다. 한편 해외 중계도 서울-평양간 직통망에 의한 방송전용회선과 위성으로 이원화하여 장애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KT 사업협력실장 맹수호 전무는 “짧은 기간의 준비로 2007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지원은 물론 북한측의 적극적인 협력 덕분이다”며 “계속된 밤샘 작업으로 인해 몸은 피곤하지만,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역사적인 사명을 감당한다는 생각에 모든 직원들이 즐겁게 일해 왔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KT는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업들의 경쟁력 재고를 위해 전화, FAX등 을 공급하고 있으며, 개성공단 본공단에 연건평 9,917㎡(약 3천 평)규모의 통신센터를 건설하기 위해 북측과 협의 중이다. <강석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