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효율적으로 기업 내·외부 무선 커버리지 대폭 ‘확장’
상태바
비용 효율적으로 기업 내·외부 무선 커버리지 대폭 ‘확장’
  • 데이터넷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환경 내의 메시 네트워크
비용 효율적으로 기업 내·외부 무선 커버리지 대폭 ‘확장’

유연성·이동성·편리성·확장성 등 ‘우수’ … 다양한 산업별 도입 ‘확산’

비즈니스는 사무실 안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나 이뤄진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기업 네트워크들은 회사 내부로 그 사용이 국한돼 있다. 무선 메시(Wireless Mesh) 기술을 이용하면 편리하고 유연하며 확장성을 갖춘, 그리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기업 네트워크를 창고, 선착장 및 기타 사업장 등 연결이 어려운 곳으로 까지 확장시킬 수 있다. 다양한 응용사례를 중심으로 메시 네트워크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

박 현 // 모토로라코리아 SE
hyun.park@motorola.com

메시 네트워크는 RF를 이용해 네트워크 액세스와 데이터 백홀을 제공해 추가 케이블이나 파이버의 설치 없이 기존 네트워크를 손쉽고, 비용 효율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은 회사, 산업 환경, 의료기관, 교통 및 물류 회사 등 다양한 곳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최근 모토로라(구 심볼) 등은 고품질의 확장성과 성능이 우수한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을 통해 다양한 기업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사무실 밖에 존재하는 기업
기업 비즈니스가 진화함에 따라 네트워킹 인프라스트럭처에는 더욱 많은 요구사항들이 발생하고 있다. 모토로라는 이러한 네트워킹 관련 요구들을 예측하고 만족시켜주는 혁신적인 방법들을 제공해왔다. 이러한 혁신 중 하나가 바로 무선 메시 기술의 사용인데, 이를 통해 기업의 네트워크를 사무실 외부로 확장할 수 있다. 비즈니스가 단순이 빌딩 내부의 사무실에서만 일어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는 선착장, 물류센터, 창고, 정유공장, 공항, 어느 곳이든 사람이 가는 곳이라면 비즈니스가 그곳에서 이뤄질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모든 장소에서 네트워크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실용적이지 못했고, 시도조차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다. 회사 단지 입구에 세워져 있는 보안 키오스크를 생각해보자. 키오스크 내의 보안 직원이 회사 네트워크와 이메일 등과 같은 주요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려면 케이블이나 파이버를 포설해야만 했다.
이는 비용 상으로도 그렇고 잠재적으로 실행 불가능한 제안이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들은 이제 빠르고 간단하며 비용 효율적인 방법 제공을 통해 기존 네트워크를 추가적인 케이블이나 파이버의 포설 없이 키오스크까지 확장할 수 있게 만들었다.

메시 네트워킹의 장점
메시 기술의 핵심 경쟁력은 유연성이다. 따라서 메시 네트워크의 정확한 정의는 그것을 작동하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정도에 달려 있다.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전통적인 기업 경계 밖으로 확장시킨다는 점에서 메시 네트워킹은 각각이 로컬 사용자에게 무선 네트워크 액세스를 일련의 ‘노드(node)’라고 설명할 수 있으며, 또한 지능적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목적지까지 무선으로 백홀링할 수도 있다.
다수의 상호 연동된 네트워크 노드를 통해 메시 기술은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기업 내부 및 외부 무선 커버리지를 확장시켜 회사 단지와 생산시설에 안정적이며 경쟁력을 갖춘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 이동성과 편리성
현재의 기업 네트워크가 사무실보다 훨씬 넓은 케이블이나 파이버로도 연결할 수 없는 단지 내 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게 된다면 직원들은 필요할 때 모바일 장비를 이용해 주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할 수 있다. 직원들은 더 이상 네트워크를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 즉, 네트워크가 이들을 찾아오기 때문이다.

:: 쉬운 설치 및 관리
메시 네트워크 노드는 자동적으로 서로를 탐지해 커뮤니케이션 링크를 설치하고 활발하게 데이터를 교환하며 네트워크에 일어나는 변화를 반영시킨다. 이는 네트워크의 관리 및 설치를 쉽고 빠르게 해준다.

:: 유연성과 확장성
메시 네트워크 노드는 자동적으로 새로운 노드와 없어진 노드의 존재를 감지해 이를 반영한다. 따라서 노드의 추가 및 제거 작업 또한 간단하게 이뤄진다. 무선 메시 네트워크에는 복잡한 케이블 구축이 필요 없기 때문에 관리자는 쉽게 기존의 네트워크 구성을 바꿀 수 있다. 듀얼 라디오 액세스 포인트나 무선 스위치는 네트워크의 확장성을 제공하고 성능을 향상시킨다.
이는 하나의 라디오 밴드로 데이터 백홀이 일어나는 동시에 다른 라디오 대역으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동구성(Self-Assembling)’, ‘자가치유(Self Healing)‘ 네트워크는 까다로운 음성이나 데이터 애플리케이션도 지원할 수 있다.

:: 비용 절감
케이블이나 파이버 없이 기업이 네트워크를 설치, 확장, 수정할 수 있다는 말은 네트워크에 들어가는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설치 시간의 단축과 자재 사용 감소도 직접적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메시 네트워크 활용 :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
전통적인 기업

대다수 대기업들은 한 단지 내에 여러 빌딩을 가지고 있다. 재무부서는 생산부서나 선적 부서와 다른 빌딩에 위치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두 기업 네트워크에 접속하려고 한다. 대부분의 사무실에는 케이블이 설치돼 있지만 현재의 네트워크를 보완하기 위해 메시 기술을 이용할 실용적인 근거가 여전히 존재한다.
예를 들면 회사 단지의 레거시 빌딩, 앞서 언급한 바 있는 보안 키오스크와 같은 곳에 네트워크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이 될 수 있다. 네트워크 케이블을 멀리 있는 빌딩으로 들여올 경우 그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네트워크 액세스가 제공되지 않는 곳이 대상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는 한 빌딩을 여러 개의 다른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멀티 테넌트 산업지구(디지털 단지)를 들 수 있다. 이런 곳은 빌딩 간의 케이블이 설치될 수 없다. 더불어 현재 확장 중인 회사 단지로 입주하기 전, 직원들이 임시 건물에 거주하는 경우다. 이러한 빌딩에서 네트워크 케이블을 운영할 경우 이는 일시적이며 새로운 빌딩이 들어서고 나면 이전의 구조물들은 없어지게 된다.
이런 경우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을 활용하면 기업 네트워크는 회사 단지 곳곳으로 쉽게 확장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케이블이나 파이버의 설치 없이 영구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네트워크 이용이 가능해진다. 이것은 보안 키오스크에서 네트워크 액세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회사 단지 내의 모든 빌딩에 무선 백홀을 제공한다.
또한 임시 구조물에 네트워크 액세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사용될 수 있는 유연성 있고 저렴한 방법이다. 건물이 발전함에 따라 네트워크의 요구사항도 변화하는데, 이때에도 노드를 쉽게 추가 및 제거 또는 재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케이블 설치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기업은 네트워크 확장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임시 구조물의 경우, 케이블을 낭비할 필요도 없다.

산업 환경
제조 공장, 석유화학 처리 설비 및 유틸리티 플랜트와 같은 산업 환경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사무실에 위치하고 있지 않지만 이들도 기업의 데이터와 네트워크 리소스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환경들은 위험한 작업 공간인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경우 부분적으로 또는 공정의 많은 부분이 외부에서 이뤄진다.
이러한 중공업 환경 하에서의 네트워킹에는 몇 가지 문제가 내재돼 있다.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해도 외부에 케이블을 포설하는 것은 비용이 너무 비싸며 작업장에 Wi-Fi 인프라스트럭처를 설치하는 것 또한 라디오 신호를 방해하는 금속이나 기타 RF 노이즈 요소들로 인한 멀티패스 문제 때문에 순조롭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더구나 IT인력이 없는 현장이라면 네트워크 관리가 어렵게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네트워크를 설치하는 데는 안전과 규정상의 문제 또한 이슈가 된다. 예를 들어 페트롤리움 정련 장치와 같은 폭발물이 있는 환경에 전기 부품을 설치해야 할 경우 안전 규정상 모든 전선관과 부품들은 1등급 Div1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작업에는 고가의 설치비용이 요구된다. 모토로라의 무선 메시 솔루션을 알기 전에 석유화학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한 고객은 액세스 포인트 하드웨어 보다 10배는 비싼 견적서를 받아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케이블링 양을 줄이려는 노력이 결국 커다란 비용 절감으로 이어졌다.
메시 네트워크 사용은 케이블링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산업 현장의 내부와 외부에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작업 또한 훨씬 쉬워진다. 또한 자동구성과 자가치유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본사에 있는 IT 직원이 원거리로 관리 가능하다는 점도 강점이다.
산업 현장의 네트워크 구성에 무선 메시 네트워크를 사용함으로써 줄일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을 전통적인 무선 네트워크 실행 시와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유해 산업 환경에 케이블을 설치하는 일은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된다. 산업 현장에서의 네트워크 설치 시 지역적으로 또는 원거리로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유연성 또한 비용을 크게 절감시키는 요소가 된다.

의료산업
의료산업은 의료진의 사무실이나 병원에서 긴급성, 프라이버시, 규제 및 기술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까다롭다. 정보의 공유가 필수적인 경우, 안정된 네트워크는 의료진의 효과적인 환자 진료와 이와 관련된 중요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의료분야에서 세팅 시에는 환자의 진료 정보를 필요한 곳에 빠르게 전달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면 환자의 진료 기록이 담당 의사에게 전달돼야 하고, 환자가 구급차에 실려 오면 구급대원이 환자의 모든 정보를 병원 의료진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줘야 한다. 이 두 가지 예에서 볼 때, 네트워크는 환자의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줄 수 있는 툴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경우는 의사가 전자문서 기록을 병원에 전달해줄 수 있는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요하는 비교적 간단한 과제다. 두 번째 경우는 구급대원이 모바일 컴퓨터를 사용해 네트워크에 접속, 해당 데이터를 적절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면 쉽게 해결된다. 이러한 데이터 전송은 구급차에서 병원의 메시 네트워크로 접속할 수 있는 액세스 포인트가 있어 이것이 모바일 노드로 기능하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가 의료 환경의 유선 네트워크에 비해 가지는 또 다른 장점은 빠르고 설치가 쉽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병원과 클리닉은 항상 복도를 막아둬서는 안 된다는 안전 규정을 지켜야 하므로 네트워크 케이블의 설치는 어려울 뿐 아니라 비용도 비싸다. 반면 무선 메시 기술을 이용해 네트워크를 확장하면 빠르고 쉽게 이를 수행할 수 있고 케이블도 필요치 않다.
특히 모토로라의 무선 네트워킹 제품은 HIPAA(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식의 데이터 보안을 적용하고 있어 데이터는 언제나 보안 상태로 전송된다. 듀얼 라디오 AP-5131 액세스 포인트를 메시 노드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의 경우 VoIP와 같이 의료기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역폭 집약식의 애플리케이션 지원도 가능하다.

운송·물류 산업
운송 및 물류 산업의 애플리케이션에 있어 Wi-Fi 시스템의 도전과제는 최대 가동 시간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업무 중 실시간 데이터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고객들은 허용 가능한 소요 시간을 점차 줄이게 되고 업체들은 이러한 요구조건에 맞춰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 있다.
우편 및 물류 시장에서 운영자들은 트럭이 본 설비 내에 들어오자마자 다음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설비 외부에서도 실시간 데이터 액세스가 가능하기를 바란다. 소매 사업장의 경우, 물품의 배포는 자재가 트럭에 선적되고 출하되는 선착장에 실시간 데이터 액세스가 가능하기를 바란다.
전체적으로 사무실 외부로 Wi-Fi 네트워크의 커버 지역을 확장시키려는 요청은 여러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과거에는 모든 지역에 대해 네트워크를 커버하려는 새로운 설비들은 전통적인 액세스 포인트를 지원하기 위해 유선으로 연결됐다. 그러나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네트워크 노드를 무선으로 설치할 수 있어 이더넷이나 파이버 인프라스트럭처 등 유선 네트워크가 연결돼 있지 않은 사업장에 큰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네트워크 연결을 필요로 하는 별관이 있는 출하장 근처의 선착장이 비용 효율적이며, 시간을 절약형으로 메시 네트워킹을 사용해 무선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좋은 예가 된다. 액세스 포인트가 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가로등에 배치되면 안정된 메시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구축될 수 있다. 메시 노드는 설비내의 유선 네트워크에 있는 액세스 포인트에 자동으로 고정된다.

응용 애플리케이션 ‘무궁무진’
메시 네트워킹에 사용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에는 제한이 없다. 교육, 메트로폴리탄 액세스, 군사용 등 메시 기술이 어떤 상황에서 얼마나 큰 혜택을 주며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설명하자면 끝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제시된 설명과 개념들이 사무실 외부로 기업 네트워킹을 확장하기를 워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이 되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RF 네트워킹에 빠질 수 없는 무선 기술의 세 가지 요소를 소개한다. 이는 바로 음성, 보안, 관리다. 기업 내에서 중요도가 높은 무선 애플리케이션은 이 세 가지 요소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것은 모토로라의 힘인 무선 인프라스트럭처가 존재하는 곳이다. 모토로라는 모바일 사업장에 끊김 없고 신뢰성 높은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스위칭 아키텍처, 인프라스트럭처, 모바일 장비와 더불어 전체 솔루션을 관리하는 툴을 제공해 기업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을 이해하고 있고 이들의 업무 수행을 도울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