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 대용량 통합검색솔루션 도입통합
상태바
현대증권 대용량 통합검색솔루션 도입통합
  • 데이터넷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 고도화 앞세워 글로벌 종합투자회사로 ‘웅비’
통합 검색 고도화 앞세워 글로벌 종합투자회사로 ‘웅비’
다이퀘스트 ‘마리너2’ 도입 … 사용자 편의성 고려한 서비스 만족도 ‘굿’

자본시장통합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이에 대한 준비와 대비의 움직임이 금융시장에서는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에 현대증권은 IT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차세대 시스템을 중심으로 업계 최고 경쟁력을 갖춘 전산을 개발하고 자산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을 보다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의 일환으로 사이트 개편과 더불어 최근 더욱 전문화된 정보와 투자정보를 선별해 찾아주는 검색고도화 사업을 추진한 현대증권은 단순 본문 검색에서 벗어나 홈페이지 방문자의 트렌드에 맞는 유연한 검색 서비스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이퀘스트의 대용량 통합검색솔루션인 ‘마리너2’를 도입했다.
I글·김나연 기자·grace@datanet.co.krI
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현대증권은 ‘2010년 글로벌 종합투자회사로서의 웅비’라는 비전으로 국내에서의 경쟁은 물론 글로벌 선도투자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대형화, 사업구조 다변화, 전문화의 3대 전략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자기자본확충을 통해 규모의 대형화를 꾀하는 한편 향후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이후 신규업무에서의 시장 선점을 위한 준비를 갖춰 가고 있다.
국내 증시 2000포인트 시대를 눈앞에 둔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국민들은 다른 어떤 때보다 주식, 펀드, 파생상품 등 금융상품투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증권사들은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출시하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고객들이 원하는 투자 정보만을 모아 쉽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기는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전문화된 정보를 찾기 힘든 투자자들은 손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네이버, 다음, 야후와 같은 포털에서 검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하고 있는 행태가 대부분이다.
현대증권 사이버시스템부의 정유동 과장은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주식시세, 금융상품정보, 리서치 분석자료, 각종 경제기사 등 포털에서 찾기 어려운 전문화된 투자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검색고도화 사업을 추진했다”며 “단순한 본문 검색에서 벗어나서 변화하는 홈페이지의 방문자 트렌드에 맞는 유연한 검색 서비스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제 기사 제공업체와의 제휴로 과거 뉴스부터 현재 뉴스까지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개편했다”고 밝혔다.

투자 분야 전문화 서비스 제공
지난 4월 홈페이지 리뉴얼과 함께 진행된 검색엔진 업그레이드는 다이퀘스트의 대용량 통합검색솔루션인 ‘마리너2’를 도입함으로써 6월초부터 새로워진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현대증권은 검색엔진을 도입함에 있어 콘텐츠의 성격별로(금융상품, 본문검색, 투자정보, FAQ, 게시판, 외부사이트) 콜렉션을 나누고 이를 통합 검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게 하는데 역점을 뒀다.
정유동 과장은 “이번 검색시스템 도입에서 중점을 뒀던 부분은 사용자들이 기존 포털에서 익숙하게 사용해 왔던 기능들을 현대증권 홈페이지에서도 제공하는 것이었다”며, “실시간 HOT 검색어, 검색어 자동완성기능, 내가 찾은 단어, 추천 검색어 등이 부가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면, ‘HOT 검색어’를 검색창 바로 밑에 배치해 현재 다른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했고 통합검색 결과리스트에 ‘바로가기’ 기능을 포함해 해당 검색어와 연관된 지식을 바로 연결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줬다. 또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검색했던 단어들을 보여주는 ‘검색한 단어’ 보기 기능까지 다양하면서도 익숙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검색편의성을 높였다.
사용자들이 입력한 검색어 로그 데이터를 이용해 자주 사용하는 검색어 목록을 뽑아 저장해 뒀다가 첫 글자가 동일하게 시작하는 검색어가 나오면 추천해주는 ‘검색어 자동완성기능’도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포털, 쇼핑몰 등에서는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이 보편화돼 있지만 브랜드 사이트나 기업용 홈페이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기능이다.
현대증권은 업체의 시황 정보, 투자전략 보고서, 투자 정보, 금융상품, 증권사 커뮤니티 게시판뿐만 아니라, 현재 6개 뉴스사이트와의 제휴로 연관뉴스까지 제공함으로서 사용자 편의성 증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정 과장은 “뉴스는 시의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빨리 검색될수록 좋지만 검색엔진의 성능에 따라 속도 차이가 크다. 심지어 어떤 검색엔진은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는데 하루가 걸리기도 한다”고 밝혔다.
뉴스정보의 특성상 이러한 작업을 매초마다 반복하게 되면 시스템에 부담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현대증권 역시 고성능 검색엔진을 도입키로 한 것. 다이퀘스트 마리너2는 5분 단위의 색인기능을 제공해 각종 뉴스속보가 빠르게 검색될 수 있게 구현했다.
이렇듯 다양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검색어 하나로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시스템을 위해 현대증권은 검색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DB화 작업에 상당시간을 투자했다는 후문이다.

원스톱 통합검색으로 검색시간 단축
새로운 검색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먼저 체감하는 부분은 검색 속도가 크게 향상된 것이다. ‘싱글 리퀘스트 멀티 서치(Single Request Multi Search, 이하 SRMS)’ 기법을 이용해 한번의 검색 요청으로 금융상품, 투자 정보, 외부 뉴스사이트 등 여러 콜렉션에 있는 콘텐츠를 통합해서 보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외부 뉴스 사이트에서 매 분마다 생성되는 정보들을 바로바로 수집해 보여줄 수 있게 돼 네트워크 비용과 검색 비용도 줄였다는 것이 정유동 과장의 설명이다.
정 과장은 “예를 들어 검색창에 ○○전자라는 검색어를 넣으면 투자정보, 분문정보, 외부 사이트 등으로 나눠진 통합검색결과가 나타나는데, 투자정보에서는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전자 관련 M&A 이슈 부각’ 투자전략 보고서를 볼 수 있고 제목을 클릭하면 보고서의 PDF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 ‘○○전자 관련 시스템 트레이딩 전략’ 등 외부 경제뉴스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수집한 각종 뉴스를 타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아도 하나의 사이트 안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일반적인 검색엔진들은 여러 개의 정보저장소에서 결과를 가져오려면 저장소의 개수만큼 자료요청을 해야 한다. 마리너2는 SRMS 기업을 이용해 한번의 검색요청으로 여러 곳에 있는 정보를 모두 가져올 수 있다. 정 과장은 “한번의 검색요청으로 여러 가지 정보를 가져오게 되면 네트워크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크기를 줄일수 있어서 네트워크 비용이 줄어들고 검색을 요청할 때마다 필요한 접속통로 수가 줄어서 검색시간이 줄어들게 돼 결과적으로 검색속도가 향상된다”고 설명했다.
아무리 유용한 정보라도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적시에 제공할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현대증권은 통합검색 고도화 사업을 통해 ‘돈 되는 투자 정보’, 즉 자사에서 생산해내는 유용한 콘텐츠와 각종 경제기사에서 매 분마다 양산해 내는 정보를 한곳에 모아 통합해서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고객들이 거래 중에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현상들을 줄여나갈 수 있게 됐다.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더불어, 사이트 이탈자를 막아 수익창출로까지 유도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현대증권은 현업과 사용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확충해 수익 다변화 및 수익구조 선진화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정 유 동 | 현대증권 사이버시스템부 과장

강력하고 지능적 검색으로 고품질 정보 제공

통합 검색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배경은.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질 높은 정보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도화 사업을 진행해 왔다. 단순한 본문 검색에서 벗어나 주식시세, 금융상품정보, 리서치 분석자료, 각종 경제기사 등의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했고 변화하고 있는 웹 방문자들의 트렌드에 맞는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다.

시스템 구축 시 가장 중점적으로 검토했던 부분은.
검색 콘텐츠의 성격 별로 콜렉션을 나눠 통합 검색할 수 있게 해 사용자들의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수 있도록 했다. 또 부가서비스 부문에서도 실시간 HOT 검색어, 검색어 자동완성기능, 내가 찾은 단어, 추천 검색어 등 사용자들이 포털에서 익숙하게 사용해 왔던 기능들을 제공함으로서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경제기사 제공 매체와의 제휴를 통해 홈페이지 내의 국한된 검색만을 제공하는 타 증권사의 한계를 넘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경제뉴스를 검색할 수 있게 했다.

시스템 도입 전략이 있었다면.
최근 네이버, 야후 등 거대 검색엔진이 지배하는 검색시장에서 증권사 특색에 맞는 검색 서비스 즉,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들이 투자하고자 하는 업체의 시황 정보, 투자전략 보고서, 투자 정보, 금융상품, 연관뉴스 등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서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키고자 했다.

향후 시스템 발전 계획 또는 현대증권의 목표는.
이전의 검색 시스템이 단순한 정보 나열식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반면에 이번에 도입한 시스템은 콘텐츠 성격에 따른 분류나 지능적인 검색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강력하고 지능적인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바로 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검색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켜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통합검색시스템 구축 후 3개월쯤 지나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추후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양질의 정보 제공에 주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