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관광개발 웹 가속 솔루션 도입
상태바
롯데관광개발 웹 가속 솔루션 도입
  • 데이터넷
  • 승인 2007.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정확한 고품질 서비스로 글로벌 종합여행그룹 ‘飛上’
주니퍼 DX 3600 웹 가속기 도입 … 대고객서비스·업무효율성 ‘향상’

한스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은 “여행은 삶이다”라고 말했다. 여행이 주는 수많은 교훈들 때문이다. 실제로 안데르센은 이탈리아, 독일 등을 여행하면서 얻은 인상과 체험들을 ‘하늘을 나는 트렁크’, ‘미운오리새끼’, ‘인어공주’ 등의 수많은 작품들로 승화시켰다. 안데르센이 살았던 19세기에 비해 교통수단이 더욱 발달한 오늘날, 여행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은 지난 6월 주니퍼 DX3600 웹 가속기를 도입, 급증하는 여행수요를 충족하고,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트래픽 급증에도 실시간으로 여행 상품 조회 및 예약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한 것. 롯데관광개발의 웹 가속기 활용기를 들여다본다.
I글·오현식 기자·hyun@datanet.co.krI
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오늘날 여행은 생활의 일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훨씬 여행이 간편해져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휴식과 재충전, 그리고 새로운 경험을 찾아 떠나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여행 준비 과정의 틀을 바꿔놓고 있는데, 과거의 여행 준비가 여행사와의 직접 대면을 통해 이뤄졌던 반면, 오늘날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여행지의 사전 정보를 수집하고, 여행 상품 정보를 획득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롯데관광개발과 같은 여행 그룹에게 웹 홈페이지의 중요성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 고객과의 초기 접점으로써 고객유치의 첫 번째 관문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응답속도 개선으로 페이지뷰·체류시간 ‘급증’
1971년 설립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행그룹으로 자리매김한 롯데관광개발(대표 유동수 www.lottetour.com)은 2007년 6월 주니퍼의 DX3600을 도입해 웹 가속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대고객 서비스 향상을 꾀했으며, DX3600의 도입효과는 구축 직후부터 뚜렷하게 나타났다. 도입 이전 4초 이상 걸렸던 홈페이지 로딩 속도는 2초 이내로 단축됐으며, 피크 타임 시에 최대 96%(평균 49.3%)에 달했던 CPU부하 역시 트랜젝션 및 세션 감속으로 50% 이하(평균 14.3%)로 떨어져 안정적인 CPU 로드를 구현하고 있는 것. 아울러 주니퍼 DX3600이 제공하는 압축, 캐시 기능을 활용해 대역폭을 절감하고, 빠른 응답을 구현했다.
롯데관광개발 고길준 IT기획팀장은“웹 가속 환경 구현 이전 롯데관광개발 홈페이지 방문자를 분석하면 절반가량이 1초, 2초 정도만 머물렀는데 이는 로딩을 기다리지 못하고 떠난 고객이라고 볼 수 있다. 홈페이지의 긴 로딩 시간으로 인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상당수 잃고 있었던 것이다”고 지적하면서“주니퍼 DX3600을 통한 웹 가속 환경 구축 이후에는 로딩시간이 2초대로 단축됨으로써 로딩지연을 기다리지 못하고 떠나는 고객이 거의 없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고 팀장은“6월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페이지뷰가 3배 이상 증가했지만, 로딩시간 지연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이면서 도입된 주니퍼 DX3600에 대한 만족감을 표시했다.
실제로 롯데관광개발 홈페이지 방문자의 평균 체류시간은 도입 이전 9분 23초에서 웹 가속기 도입 이후인 6월에는 15분 11초로 크게 증가했으며, 페이지뷰 역시 436만에서 1천327만으로 세 배 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성수기로 접어들었다는 시기적인 요인과 더불어 웹사이트의 응답 속도 개선에 힘입은 것으로 롯데관광개발 측은 분석하고 있다.
이는 DX3600에 탑재된 캐싱 기능을 이용함으로써 이뤄진다. 주니퍼 DX3600은 캐싱기능을 이용해 반복되는 요청을 웹 서버에서 처리하지 않고 90% 이상 웹 가속기 내부에서 처리함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 이는 결과적으로 서버에서 처리할 TCP 세션을 줄임으로써 CPU 과부하를 방지, 트래픽 폭주 발생 시에도 서버영향을 최소해 장애를 예방하고, 안정적으로 시스템이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 측은 CPU 부하가 제거돼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해 추가 시스템 확장에 대한 필요성 또한 낮춰지게 돼 서버 증설 등 시스템 구축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사실 롯데관광개발에 있어 로딩속도 개선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 주요 여행상품마다 고급 이미지나 플래시 등 다양한 기법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철저한 성능평가를 통해 도입된 주니퍼 DX3600은 이러한 롯데관광개발 웹 환경에서도 무리 없이 가속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롯데관광개발의 첫 페이지 용량이 1.5MB에서 3.5MB로 오히려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로딩 시간 단축을 가져온 것은 도입된 주니퍼 DX3600의 성능을 대변하는 사례로 평가된다.

웹 기반 업무 생산성·고객응대 서비스‘ 향상’
롯데관광개발의 웹 가속 솔루션은 웹 서비스에만 적용된 것이 아니다. 대고객용 웹 서비스는 물론 자체 그룹웨어, LT EIP로 불리는 기업정보포탈, 이미지 서버 등 네 가지 서비스에 모두 웹 가속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본점과 지점이 왠(WAN) 환경으로 이뤄진 일반 기업과 달리 롯데관광개발은 전세계 곳곳에 산재해 있는 지사와 연락사무소, 그리고 지방 대리점과 같은 파트너와의 협업 효율성 증대를 위해 웹을 기반으로 업무환경이 구현된 특징이 있다. 전사적 업무 프로세스가 웹에 기반하고 있는 롯데관광개발은 웹 가속 솔루션을 홈페이지뿐 아니라 그룹웨어, 기업정보포털 등에 적용함으로써 업무효율 향상도 동시에 꾀한 것이며, 이 부문에 있어서도 도입 효과를 톡톡히 얻고 있다.
주니퍼 DX 3600은 단순히 웹 가속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캐싱과 압축을 통해 절감된 시스템 대역폭을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게 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가속의 역할도 수행하는데, 이를 통해 롯데관광개발은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속도를 크게 개선시켜 업무 효율 향상을 이룰 수 있게 됐다. 서버와 네트워크의 가용 자원을 100%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최적의 업무환경을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여행 상담이 이뤄지는 내부 사이트에는 1천600개 이상의 여행상품 목록이 올라오는데 이들은 모두 각기 다른 DB 테이블에 연결돼 있을 뿐만 아니라 항공, 숙박, 보험 등과 연계돼 있어 하나의 상품정보를 띄우는 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DX3600 도입 이후에는 이 시간 역시 8초 이내로 단축돼 신속한 고객 응대가 가능해졌다. 실시간으로 예약상황을 체크해야 하는 여행사에 있어 상품정보의 응답 속도 개선은 대고객 서비스 향상 및 업무 효율 개선의 핵심 키라고 할 수 있어 DX3600은 롯데관광개발에게 있어 최적의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길준 팀장은“웹 서비스의 경우, 통계 수치로 알 수 있을 뿐 실제로 효과를 체감하기 힘들지만, 업무 애프리케이션의 응답속도 개선은 업무를 통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문”이라며“일선 사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기획자로서의 보람도 함께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보안기능 탑재로 비용효율성 ‘확보’
롯데관광개발에 도입된 DX3600을 포함해 주니퍼 DX 시리즈가 다른 여타의 웹 가속 솔루션과 차별화되는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보안 기능이 충실히 구현돼 있다는 점이다. 롯데관광개발의 웹 가속기 도입에 있어서도 DX 시리즈가 가진 보안의 우위가 커다란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언급했듯 웹에 기반한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롯데관광개발은 웹이 갖는 숙명과 같은 정보보안의 문제를 항상 떠안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내외부 정보를 빠르게 결합·공유할 수 있지만, 그만큼 웹을 통한 정보 유출 및 공격 방어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주니퍼 DX 시리즈는‘내부 방화벽 기능’을 제공, 웹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한 주요 트랜잭션 존에 필요한 보안을 제공해 정보보안의 문제를 해결토록 하고 있다. 또한 E2E(End-to-End) SSL을 지원해 사용자를 인증하고, 데이터 및 연결을 보호하며, DoS 및 씬 플루딩(SYN Flood) 공격으로부터 서버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안전한 사용을 보장한다. 주니퍼 DX3600은 웹 가속 기능을 기본으로 보안 기능까지 더하고 있는 것이다.
고길준 팀장은“여타의 웹 가속 솔루션이 보안장비를 별도 구매해야 하는 것과 달리 주니퍼 DX 시리즈는 보안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비용효율성 측면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웹 가속기 단품만을 놓고 봤을 때는 비교 대상이 됐던 국산 장비가 20~30% 가량 저렴했지만, 보안 장비 도입까지 생각한다면 오히려 국산 장비의 도입 비용이 더욱 높았다”는 설명이다.
주니퍼 DX 시리즈가 갖는 유연성과 확장성도 롯데관광개발의 웹 가속 솔루션으로 DX3600이 결정되게 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액티브-N 메시 구성으로 구축할 수 있어 동일한 혹은 다른 가상 IP 주소에 대한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최고 64개의 DX 플랫폼을 지원하는 주니퍼 DX 시리즈의 장점은 향후 확장을 고려했을 때 간과할 수 없는 이점이다. DX3600은 액티브-N 구성으로 한 번에 한 대의 박스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
롯데관광개발은 국내 대표 여행사에서 세계적인 종합여행그룹으로 발전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롯데관광개발은 지난 36년의 전통과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품격 높은 서비스를 제공, 고객 만족도를 개선하고 시장 우위를 확보한다는 복안. 롯데관광개발은 최첨단 IT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제고와 고품질 서비스 제공의 기반으로 삼을 계획이다.

인터뷰 / 고 길 준 | 롯데관광개발 IT기획팀장

비용대비 효율성에서 보안까지 ‘월등’

웹 가속 솔루션 도입 배경은.
웹 사이트의 응답지연으로 인해 고객 유치의 기회를 놓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웹 기반으로 구축된 업무 애플리케이션의 지연으로 인해 업무효율 저하가 발생했다. 대역폭 증설만으로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언젠가는 한계가 발생할 것이기에 보다 비용효율적으로 지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며, 이에 웹 가속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

주니퍼 DX3600 선정 이유는.
성능은 물론, 유연성과 확장성 측면에서 주니퍼 제품이 경쟁제품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더불어 보안기능까지 제공한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있어서도 주니퍼의 DX 시리즈가 우수했다. 단순히 단품 가격만 놓고 보면 주니퍼 제품이 경쟁 제품보다 가격이 20~30% 정도 높았지만, 총체적으로 고려하면 주니퍼 DX3600이 보다 더 비용효율적이었다. 경쟁 제품이 웹 서비스, 그룹웨어, 기업정보포털 등 서비스별로 별도의 장비를 구축해야 했던 반면, 주니퍼 DX 시리즈는 단 한 대로 롯데관광개발의 모든 웹 트래픽 가속이 가능했다. 당초 여러 서비스를 한꺼번에 가속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 더 많은 수의 가속기 도입을 고려했었지만, 주니퍼 측에서 단 한 대의 장비로 충분하다고 자신했는데 실제로 DX3600은 단 한 대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놀라운 성능을 보였다. DX3600 두 대가 도입됐지만, 이중화를 위해 액티브-스탠바이(Active Stand-by) 구성을 취하고 있어 실제로는 한 대가 구동되고 있다.
또 한 가지 이유를 더한다면, 다국어 지원을 부문이다. 롯데관광개발은 여행그룹이란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내부 사이트에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고 있기에 다국어 지원이 중요한데 주니퍼 DX3600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 어떤 환경에서도 원활한 가속을 수행했다.

DX3600의 도입 효과는.
기존에는 홈페이지 로딩에 5초 이상의 시간이 걸렸지만, 현재 2초대로 단축됐다. 응답시간이 1/2로 줄어든 것이다. 기존에는 웹사이트 방문고객의 절반 정도가 긴 로딩지연을 기다리지 못하고, 사이트를 이동함으로써 고객유치의 기회를 처음부터 잃었지만, 현재는 응답속도 개선으로 이러한 이탈이 거의 사라진 상태다. 더불어 고객상담 시 이용하는 내부 애플리케이션의 응답속도도 기존 20~30초에서 8초 이내로 크게 개선됐다. 이는 상담소요 시간 절감으로 이어져 보다 높은 업무 효율성을 보장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

도입된 DX 시리즈의 만족도는.
롯데관광개발에게는 웹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업무 애플리케이션이 웹 기반으로 돼 있을 뿐 아니라 전세계 지점과 파트너들이 VPN으로 연결돼 있다. 더불어 올IP 기반의 VoIP를 구축, 전직원 상담체제를 갖춰놓고 있다. 음성과 데이터가 상존하는 복잡한 환경인데 도입된 주니퍼 DX3600이 이를 비용효율적으로 가속해 만족도가 높다. 특히, 내부 업무 애플리케이션이 가속돼 직원들의 평가가 높으며, 이에 솔루션 도입 기획자로서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있다.
웹 가속 솔루션 공급을 담당했던 파트너 측에서 모니터링 보고서를 매달 보내주고 있다는 점도 만족스러운 부문이다. 파트너 사가 제공하는 모니터링 자료를 통해 쉽게 도입효과를 확인하고, 문제 발생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