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효과성 투자 보다 효율적 정보화 ‘절실’
상태바
전시 효과성 투자 보다 효율적 정보화 ‘절실’
  • 데이터넷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3_국내 20개 공기업 정보화 현주소
전시 효과성 투자 보다 효율적 정보화 ‘절실’

경영층 마인드 · 예산 · 전문 인력 부족 ‘해결 과제’ … 차세대 IT 움직임 ‘꿈틀’

국내 IT산업은 국민총생산의 15%, 수출의 30%를 차지하는 우리나라 경제의 주력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반도체, 휴대폰, 가전분야 등 IT제조업에서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환경에서도 세계의 강자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근간이 되는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화가 밑받침 돼야 할 것이다.
이렇듯 정부기관의 정보화는 침체된 국내 IT산업을 이끌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며, 최근 정부는 ‘공기관의 정보기술 아키텍처 도입 의무화’ 및 ‘소프트웨어 분리발주’ 등을 통해 국내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서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국내 대표 공기업 및 정부투자기관 20개의 정보화사업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투자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I 김나연 기자·grace@datanet.co.krI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정보화 기술은 기반기술을 비롯해 응용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정보화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근 ‘전자정부 구현’ 및 ‘정부통합 지식관리시스템 구현’, ‘공공기관의 정보화ㆍIT 프로젝트 품질 제고를 위해 SLA(서비스수준협약) 가이드라인 마련’, ‘공공기관 ITA/EA 도입 의무화’ 등에 이르기까지 IT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하는 중이다.
IT업체에서도 매년 공공부문을 최대의 수요처로 꼽으며 대형사업 위주로 전개되는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뜨거운 경쟁을 펼치기도 한다. 그렇다면 실제로 정부 산하의 공기업들의 정보화 수준은 어느 정도나 될까. 본지가 국내 공기업 60여개를 대상으로 조사, 응답한 20개의 답변 내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공공, 정보화 선두주자로 ‘발돋움’
지난 1975년 한국전력에서 전기요금의 전산화가 본격화됐다. 그동안 수작업으로 계산하던 전기요금이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처리되고, 1985년 회사에 PC가 설치돼 워드프로세싱 작업을 직원이 직접 하게 됐을 때 직원들 대부분은 타자수(打字手)나 하는 일이라고 여기며 그 일을 꺼려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지금 직장에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워드프로세싱 작업을 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시대 변화와 정보기술에 의한 업무 혁신에 적응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1995년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정보화 환경은 송두리째 바뀌었고, 2005년경에는 ERP가 일반화돼 기존의 업무 방식과 관행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정부, 공기업, 지자체 등은 공공부문에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서비스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국내 공기업에서는 정부의 위임을 받아 민간 기업에서는 할 수 없는 ‘특정 사업’을 담당하며 기업의 목표 달성, 성과 향상, 변화 및 혁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보화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그러나 공공기업 및 공단 등의 정보화가 민간 기업에 비해 다소 뒤처지지 않느냐는 종래의 인식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IT와 우리 회사의 성과는 무관한 것’으로 받아들이던 일부 공기업 및 공단 고위 경영층의 의식부재로 IT(정보화) 뒤에 숨어 있는 변화와 혁신이라는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대체적이다.
국내 공사의 한 관계자는 “이 같은 문제는 결국 능력 있는 진정한 IT 전문가가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라며 “정부부처나 공기업 전체의 업무를 꿰뚫고 있으면서 동시에 IT를 잘 알고 이를 통해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가 고위 경영층뿐만 아니라, IT부서에도 거의 없다”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공공부문의 IT 전략 추진 과정 및 정보화가 다른 산업에 비해 다소 뒤처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공기업들은 IT 인력을 진정한 전문가로 만들기 위해 각종 교육과 세미나를 중요시 하고 있으며, IT 인력들을 외부 교육기관이나 대학원에 교육차 보내고 있다. 또 IT 부서에서도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열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정보화 밑그림 확보 ‘앞장’
IT 부문에 대한 전체 청사진을 그리고 이를 적용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EA는 현재 많은 공공기관에서 전략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정부는 공공부문에 선진 정보화 추진 방법인 ITA/EA 도입을 제도화해 국가사회 정보화 성과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등에 관한 감리제도를 정비함으로써 정보시스템의 신뢰성, 효율성 등 시스템 운영 품질 향상을 꾀한 것. (NETWORK TIMES 5월호 ‘마켓포인트: ITA/EA’ 참조)
EA는 그 동안 추진해온 많은 정보화 제도나 사업과 많은 유사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유사한 개념이 지금에 이르러 하나의 강조된 개념으로 정립된 배경에는 현재 국내의 정보화 환경이 처해 있는 문제점을 직시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세계최고의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종 정보화 사업을 통해 선진 수준의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내부적인 업무 효율화, 정보화 투자효과의 개선, 체계적 자원관리와 재사용 등 더 고도화된 정보화 강국으로 나가기 위한 각종 장애를 정확히 분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공공기관의 EA수립 의무화’가 오히려 제대로 된 EA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질문에 “과거에 정책적으로 시행했던 사업중 관련산업에 미친 기대효과가 미미했던 ‘중소기업 정보화 사업’과는 성격과 대상이 다르다. 법제화된 부분이 EA사업자체에 대한 저변확대와 인력 양성, 인식도 제고 등 긍정적인 부분이 많을 것이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EA수립 의무화를 통해 오히려 공공의 국민 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훌륭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므로 반기는 분위기다. 다만 시행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EA수립 상황을 보면 정통부와 같은 전체를 리드하는 몇몇 기관이 있다. 그들이 좀 더 현장감을 살린 유연성을 갖춰야 할 것”이라며 “각 기관들은 EA 준비단계와 EA의 개념, EA전담팀 마련 등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서비스 업체들도 실제 기관에 맞는 특화된 처방을 잘 내릴 수 있는 아키텍처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국가 R&D자금이 연간 8~9조원 정도로, 정부 부처만 정보화 사업예산이 연간 1조5천800억원을 넘었으며 게다가 정부부처 외 공공기관까지 포함하면 엄청난 금액이다. 이에 대한 어떤 형태로든 통제 장치가 필요하고 EA사업이야 말로 이에 적절한 해결 방안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보안 추가 도입에 큰 관심
본지 조사에 응답한 20개 공기업 및 공단들의 IT인프라 장비들을 보면, 서버 분야는 IBM, HP, 후지쯔, 썬 등 다양한 종류의 서버가 구축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토리지 분야는 EMC를 비롯해 HP, 히타치, IBM, 넷앱, 후지쯔 등이 포진하며 경합하고 있었다.
보안 부문은 스팸 차단 솔루션, 방화벽, IDS(침입탐지시스템), IPS(침입방지시스템), VPN 등을 다양하게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향후 백본/전산시스템 증설 계획을 살펴보면 방화벽, ISP, DB보안 등의 추가 도입을 고려하고 있어 보안 강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보안 시스템 현황 평가에 대한 설문에서는 ‘보안시스템 및 보안 정책의 보완이 필요하다’가 80%, ‘보안이 완벽하다’가 20%의 순으로 나타났다.
설문을 통해,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는 방화벽 1대, IPS 1대, IP관리시스템 1대를 증설할 계획이라고 했고, 국민체육진흥공단은 ISP, 대구광역시지하철공사는 웹방화벽, 부산교통공사는 DB 및 서버 보안, 한국수출보험공사는 DB보안을 강화하겠다고 적시했다.
소프트웨어 현황을 살펴보면, DBMS 부문은 단연 오라클의 우세 속에 MS 등이 경합을 벌이고 있었다. 그룹웨어 부문은 핸디소프트, 에스엔테크놀로지, IBM, 한국정보공학, 나눔기술 제품 등 각 기업의 특성에 맞는 제품들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었다. 개발도구는 자바 기반이 대세를 이루었고 델파이, 파워빌더 등도 눈에 띄었다. 이 외에도 부산교통공사는 성과관리 솔루션인 BSC(Balanced ScoreCard)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BSC는 전략을 중심으로 해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의 네 개 관점에서 골고루(균형되게) 성과관리 요소(평가지표)를 선정해 관리 또는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백본 분야는 시스코, 노텔, 다산네트웍스 등의 스위치 도입이 주를 이루고 있고, 구축된 랜은 100Mbps 및 메트로 이더넷 45M, 10/100 패스트 이더넷 등으로 나타났다.
일반관리 분야에서는 자체개발한 MIS(경영정보시스템) 사용이 대부분이었으며, 그 밖에 ERP, CRM, KMS, CMS 등의 솔루션을 도입한 기관도 있었다.
본지 조사에 응한 공기업 및 공단의 백본 네트워크 구축 현황을 보면 기가비트 이더넷을 구축했다는 응답이 85.7%를 기록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은 14.3%의 회사는 패스트 이더넷을 구축하고 있어 시장 교체 가능성이 남아 있었다.
그러나 향후 백본/전산 시스템 교체시기에 대해 3~6개월 사이, 6~12개월 사이가 각각 5%, 1년 이후는 25%를 기록했으나, ‘미정’이라는 대답이 65%를 나타냈다.
하지만 백본 네트워크를 증설한다면 10기가비트 이더넷으로의 교체가 50%,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교체가 20%, ‘미정’이 30%를 나타냈다. 따라서 10 기가비트 이더넷이 대세이지만 시기는 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본 증설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현재 구축된 기가비트 이더넷이 느리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단지 향후 추가될 시스템에 대비하기 위해 내년쯤 10기가 이더넷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네트워크의 뼈대라 할 수 있는 백본이 얼마나 안정적이냐에 따라 서버 등의 안정성도 보장할 수 있기에, 향후 백본에 붙을 시스템들을 미리 고려해 10기가로 올릴 계획이라는 것.
이처럼 공기업 및 공단 분야 역시 유무선 네트워크 벤더 및 보안, 서버, 스토리지 등 IT업계의 전장터가 된 가운데 특히 공기업들은 사내 업무시스템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가장 우선으로 꼽아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및 그룹웨어 등의 시스템 도입이 활발하게 이어질 전망이다.

ITSM · 무선랜 확산 바람 공기업에는 ‘아직…’
특히 공사 및 공단에서는 내부 보안성 문제 때문에 무선랜 도입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교나 병원 등에서는 특성상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무선랜의 구축과 사용이 필수적이지만, 굳이 공기업 및 공단에서는 이의 필요성에 물음표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무선랜을 ‘이미 구축했다’고 답한 공사(및 공단)은 25%, ‘구축할 계획이다’가 5%에 불과했고 ‘미정’이 70%로 나타났다. 무선랜을 도입한 국민체육진흥 공단의 경우는 공단 본사 건물의 내부 작업뿐만 아니라, 야외 올림픽공원에서의 작업 영역을 커버하기 위해 무선랜을 구축한 특수 케이스이다. 또 일부 공기업에서는 회의시 필요한 노트북 등을 사용하기 위해 소규모로 액세스 포인트를 구축한 정도였다.
한편, 최근 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IT 서비스 관리(ITSM) 시스템의 공기업(및 공단)에서의 실 도입율은 얼마나 될까. 이를 ‘실시하고 있다’, ‘1년 이내에 실시할 계획이다’, ‘1년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다’가 각각 10%씩 나타났으며 ‘미정’이라는 대답이 70%를 기록했다.
ITSM 관련 업체에서는 국내 ITSM 시장이 고속 성장 궤도에 진입해 지난해 거의 3배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인 ITSM 시장은 앞으로도 2~3배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tSMF에서도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 SI 업체를 중심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ITSM은 공공, 통신, 금융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 중앙 공공기관 등을 위주로 ITSM이 서서히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산하 공기업 및 공단까지는 ITSM 확산 바람이 아직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ERP · KMS 등 정보화사업 ‘강화’
국내 공기업들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미래를 개척해나가기 위해 ‘경영혁신 정보화사업’의 일환으로 전반적으로 ERP 시스템 구축을 마친 상태다. 회사의 모든 업무를 통합할 수 있는 ERP 시스템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본지 조사에 따르면, ERP 운영을 ‘실시하고 있다’는 대답은 50%, ‘6개월 내에 실시할 계획이다’, ‘1년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다’가 각각 5%씩 나타났다. 조사 대상의 60%는 이미 ERP를 운영하고 있거나, 도입을 계획 중인 것. ‘미정’이라는 대답은 40%로 조사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2002년 3월부터 ERP 시스템 구축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회사의 모든 경영정보를 투명하게 가시화함으로써 한수원이 보유하고 있는 발전소 운영능력과 건설기술 수준 등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회사의 물적, 인적자원을 최적화하고 집중함으로써 재고를 적정하게 관리하고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기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된 것이 모두 성공적인 ERP 구축·운영에서 기인했다는 평이다.
한수원 정보화추진실 정보기획팀 박상형 과장은 “ERP의 매력은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정보 시스템 기반으로 연결해 마치 사람처럼 머리로 생각하고, 명령해 손과 발이 움직이도록 한다는 데 있다”며 “ERP가 한수원의 ‘유능한 두뇌’가 돼 업무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회사 발전의 효율적인 전략을 세우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수원은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한수원으로부터 구입해 가는 전기량이 자사의 생산량이 되기도 하고, 매출이 되기도 한다. 이를 토대로 한수원은 자신의 손익을 점검했다. 그러나 기존의 재무시스템은 전사적인 손익분석은 가능했지만, 각 발전소별 혹은 호기별 순익분석이 불가능했던 것. 그렇지만 이러한 상황은 ERP시스템 도입 이후 완전히 달라졌다. 호기별 표준원가를 사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게 됐고, 결산 후에는 원가배부를 통해 실제 원가분석도 시스템적으로 가능하게 됐다. 수익의 경우도 각 호기별로 기표가 이뤄지므로 호기별 수익을 집계할 수 있게 됐다.
이렇듯 ERP는 구축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더욱 활용하고 업무와 연계해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반증이다.
CRM을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한 수치는 20%, ‘1년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다’는 15%, ‘6개월 내에 실시할 계획이다’는 5%, ‘미정’ 60%를 나타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를 비롯한 몇몇 공기업에서는 향후 CRM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공기업도 고객의 의견을 듣는 접점창구를 많이 개설하는 등 고객지향적인 프로세스 구축 붐이 일고 있는 것. 특히 한전이나 도로공사와 같이 고객과의 프로세스를 직접적으로 가진 회사를 필두로 한 고객관리 정보화 수준은 일반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국내 공사 및 공단은 KMS(지식관리시스템)와 같은 시스템 구축이 다른 솔루션에 비해 빠른 편이다. KMS를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한 회사가 무려 70%를 기록해 높은 도입률을 보였으며 1년 이내 혹은 1년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란 회사가 각각 5%, 10%를 나타냈다. KMS 도입에 대해 ‘미정’ 이라고 답한 회사는 15%에 불과했다.
이처럼 KMS 도입률이 높은 이유는 KMS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드라이브가 있기 때문이다. (NETWORK TIMES 6월호 ‘마켓포인트: KMS’ 참조)
지난 2002년 행정자치부는 ‘지식관리시스템 운영지침’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습득한 업무관련 실천적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 통신 시스템 사용을 권장하고 나섰다. 이후 각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KMS 도입이 유행처럼 번져 너도나도 KMS를 도입한 것.

공기업 특성에 맞는 차세대 사업 발굴·추진 ‘필요’
현재 시장에서는 순수 KMS 솔루션만 공급하기보다, 주로 업무혁신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연결을 시키려는 노력이 이어지며 ‘통합정보관리 시스템’으로 제공되는 추세다. BPM, ERP, KM, EDM 등의 구조로 한꺼번에 묶어서 SI가 수주하거나, KM이 메인이면 단일 로그인으로 KMS나 ERP, BPM의 정보를 자유롭게 연계해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목표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업계 관계자는 “실제로 KMS 시스템은 활성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업무시스템과의 연계가 이슈가 되고 있다”며, “KMS를 업무시스템과 더 긴밀히 유기적으로 결합시켜서 BPM이라는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프로세스로부터 나오는 산출물을 KMS에 자동 저장한다던지, 프로세스 단계에서 관련 지식에 대한 정보를 서포트해서 보여주는 역할을 KMS가 담당한다면 지식 축적 활용에 대해 더욱 활성화가 일어날 것이다”고 설명했다.
본지 조사에 의하면 현재 BPM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10%, 6개월 내 또는 1년 1내에 실시할 계획인 곳이 각각 5%, 1년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 15%, 미정인 곳이 65%로 나타났다. 이처럼 향후 공공 시장에 BPM이 독자적으로 도입되든, KMS 등과의 연계로 도입되든 높은 시장 성장성이 점쳐진다.
한국수자원공사는 2008년 이후 BPM을 구축할 계획을 밝혔으며, 한국수출보험공사도 핸디소프트의 BPM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적시했다. 한국수출보험공사 관계자는 “전사적차원의 BPM기반 업무자동화 구현을 계획하고 있다”며, “최고레벨의 업무자동화와 의사결정지원체계를 수립해 고객지원기능 강화로 까지 이어지게 하는 유연한 정보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포털(EIP)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40%, 1년 이내에 실시하겠다는 곳은 5%, 1년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힌 곳은 10%를 기록했고 미정인 곳은 45%로 나타났다.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는 최근 그룹웨어와 KMS가 결합돼 발전된 형태로 진화하고 있으며 때로는 EKP, EIS(임원정보시스템) 등의 형태로도 나타나고 있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2000년 초에 들어서면서 조직 내의 공동작업 및 지식관리가 주요한 이슈로 나타나면서 많은 기업들이 그룹웨어/KMS 도입을 추진해왔다. 특히, IT부문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주요 정부기관들이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다”고 덧붙였다.
콘텐츠관리솔루션(CMS) 역시 공기업 및 공단은 신시장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아직 CMS를 도입하지 않은 곳이 80%, 이미 CMS를 운영하고 있는 곳이 15%, 6개월 내에 실시할 계획이라고 답한 곳이 5%로 조사됐다.
CMS를 도입한 기관에서는 “웹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저비용으로 콘텐츠관리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CS4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안전공단은 콘텐츠와이즈의 CMS를 도입했다. 이 외에 한국관광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도 CMS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최근 금융·통신·인터넷 분야에의 이슈는 단연 ‘차세대 프로젝트’이다. 자본시장통합법 등을 기반으로 차세대금융을 위한 차세대 시스템 사업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것. 그렇다면 공공 분야에서는 이같은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IT서비스업계 관계자는 “하반기 금융IT시장에서는 차세대, 자본시장통합법 등으로 사업발주가 이어지겠지만, 상대적으로 공공 IT시장은 대통령선거 등으로 사업발주가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본지 조사에 의하면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계획에 대해 ‘미정’이라고 답한 곳은 75%에 달했으며, 진행 중인 곳이 15%, 1년 이내에 실시할 계획이라고 답한 곳이 10%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기업 및 공단에서 칭하는 ‘차세대 정보시스템’이라는 개념은 금융권의 그것과는 약간 다르게 해석되기도 한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설명.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기존에는 없던 최신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바로 차세대 시스템 개발이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3월말 오픈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차세대는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보수 하기에는 이를 위해 늘려야 하는 애플리케이션도 많아지고, 또 사용을 중단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도 생겼다. 이런 측면에서 차라리 시스템을 새롭게 리프레쉬하고 신기술 적용해 엔드유저의 편의성을 극대화 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해 차세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서는 사용자들이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면 타 은행으로 옮기는 고객 유동성이 워낙 심하기 때문에 최신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시스템 투자가 필수적일 수밖에 없지만, 공기업들의 업무 영역 및 사업 형태는 거의 고정적이므로 간혹 회사의 필요에 따라 영업 및 사업관리 시스템을 차세대 프로젝트로서 도입한다는 것.
조사 대상이었던 20개 기관에서는 IT 인프라를 활용한 전략수립 및 의사결정 지원 여부에 대해 75%가 ‘실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6개월 내에 실시할 계획이다’는 5%, ‘1년 이후에 실시할 계획이다’는 10%, ‘미정’은 10%로 나타났다. 특히 솔루션 도입 후 가장 만족하고 있는 부분에서는 ‘그룹웨어’가 41.2%로 가장 높았고, ‘ERP’와 ‘KMS’가 각각 14.7%, ‘EIP’, ‘EIS’, ‘DW’ 등이 각각 5.9% ‘CRM’, ‘CMS’가 각각 2.9%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공기업 및 공단에 도입되고 있는 그룹웨어는 내부의사결정 및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메모, 전자결재, 사내지식공유, 공지사항, 웹팩스, 업무계획 실적관리 등 업무 인프라를 자동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번 설문 조사에서 45%의 응답자는 사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답했고, 55%는 아직 시스템 업그레이드 계획이 없다고 대답했다.
한편, 제품/솔루션 도입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성능’을 가장 중요시 한다는 대답이 60%로 높았다. 뒤를 이어 유지보수(20%), 호환성(12%), 가격(4%), 업그레이드 용이성(4%)을 우선시한다는 대답이 나타났다.

예산부족 · 인력양성 시급
관계자들에 의하면 공공 분야는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고 구조적 특징으로 예산(비용) 책정에 어려움이 많다. 이로 인해 당장 눈으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과 개선에는 적극적인 반면,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계획과 투자는 외부환경의 변화 및 고위경영층의 강력한 의지가 없이는 추진하기가 어렵다.
공사(및 공단) 정보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을 꼽는 설문조사에서도 ‘충분한 예산’이 54.6%를 기록, ‘전문가 양성’ 31.8%, ‘애플리케이션 개발 활용’ 9.1%, 기타 4.5%로 조사됐다. 따라서 공기업의 IT부문 예산 책정의 어려움으로 인한 예산부족이 정보화 구현을 위한 큰 걸림돌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사내 시스템 업그레이드 계획을 묻는 질문에 55%가 ‘없다’고 답했으며, 45%가 ‘있다’고 답했는데, 시스템 업그레이드 계획이 저조한 것은 IT에 책정된 예산이 부족한 것과도 일맥상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IT투자에 대한 인식 결여도 정보화를 저해하는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화전략 수립과, 새로운 정보화 추진을 위한 현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지만, 경영진의 정보화 마인드가 부족한 상황’이라는 불만의 목소리도 높다.
네트워크/전산시스템 운영시 어려운 점에 대해 응답자들 중 44.4%가 ‘예산부족’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전문인력 및 지식 부족’ 22.2%, ‘정보화 마인드 부족’ 22.2%, 기타 11.1%로 나타났다.
한 공사 관계자는 “ 현실과 동떨어진 외부감사에 대응하기 위한 서류작업 및 불필요한 절차가 많아, 감사 대비의 일환으로 한 최저가 입찰로 프로젝트가 부실화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보안제품의 경우 국정원 인증이 필수 사항인데 반해 제품의 인증기간이 너무 길어 선택의 폭이 좁고, 인증시점에서는 이미 과거기술로 전락하는 경우가 있어 빠른 기술발전에 인증시스템이 못 따라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정보화 담당 관계자들의 어려움을 종합해 보면, 보수 지향적인 회사 분위기 및 IT 정보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IT분야의 충분한 투자도 없이 너무 많은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는 점이다. 이 밖에도 전문 인력 양성 및 예산확보의 어려움, 업무 전문성 및 애플리케이션 활용 방안 부족 등이 공기업의 정보화를 위해 해결돼야 할 문제점으로 꼽혔다.
마지막으로 설문 응답자의 45%가 국내 공기업 정보화 수준을 ‘우수’라고 답하고, 40%는 ‘보통’, 10%는 ‘매우 우수’, 5%는 ‘미흡’하다고 대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