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5 BIG-IP LTM, BMT에서 월등한 성능 입증
상태바
F5 BIG-IP LTM, BMT에서 월등한 성능 입증
  • 강석오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N(Application Delivery Networking) 분야의 글로벌 리더 업체 F5코리아(대표 남덕우 www.f5.com)는 자사의 BIG-IP LTM(Local Traffic Manager) 8800 제품을 시스코 ACE, 시트릭스 넷스케일러 12000과 함께 비교 실시한 성능 비교 테스트에서 F5의 BIG-IP LTM의 성능이 두 경쟁 제품 보다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번 테스트 결과를 통해 F5는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ADC, L4~7 스위치) 분야에서 확고한 업계 최고 성능을 입증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테스트 결과 발표와 함께 테스트에 사용한 방법을 공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다양한 벤더들의 솔루션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공정한 테스트 정의 및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많은 성능 시험의 특성상, 여러 벤더들은 솔루션 간의 공정한 비교가 어려운 자체 테스트 시나리오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테스트 결과들을 도출해 솔루션간 공정한 비교가 어려웠었다. 이번에 공개적으로 제시한 세부적인 테스트 구성과 재생 및 검증 가능한 테스팅 가이드라인으로 F5는 향후 ADC(L4~7) 제품의 성능 평가 방법에 대해 업계 표준을 정립하는 것에도 중점을 뒀다.

이번 테스트를 수행한 스파이런트커뮤니케이션즈(Spirent Communications) 롭 피코니(Rob Piconi) COO는 “가장 최신의 진보된 L4~7 성능시험 장비로 ADC 장비를 테스트하게 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며 “스파이런트 테스트센터는 제품 개발과 서비스 창출의 모든 단계에서 고성능의 테스트 생산성을 제동해 고객들이 상품개발시간을 단축하고, 운영 및 소유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파이런트와 함께 F5는 랩 환경에서 정확하게 애플리케이션 성능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었으며, 정확한 결과를 측정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러한 실제 테스트 결과를 입증하기 위해 F5는 다양한 제품들을 정확히 동일한 테스트 규정과 평가 기준에 의거해서 비교할 수 있도록 성능 테스트 평가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실용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F5는 다양한 응답 크기, HTTP 요청 개수 그리고 L4, L7, SSL, HTTP 압축, HTTP 캐싱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종류의 트래픽에 대한 결과를 측정했다.

이러한 다양한 시험 성능 항목들은 특정 벤더에 편향된 수치, 선택적인 발표 또는 성능 정의에 대한 혼동 없이 미래 고객들이 그들이 갖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와 가용성을 위한 요구 사항들에 기반해 충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준다.

각 카테고리별 성능 결과들은 http://devcentral.f5.com에 게재된 테스팅 가이드라인에 따라 측정된 것들이다.

• SSL TPS : BIG-IP 8800은 48,000 이상의 SSL TPS를 처리했다. 이는 시트릭스 넷스케일러보다 70% 이상, 시스코 ACE 보다 약 4배 가까이 높은 성능을 보여 주는 것이다.

• L7 RPS(Requests Per Second) : BIG-IP 8800은 초당 700,000 이상의 L7 요청을 처리, 이는 업계 최고 수치로 시트릭스 넷스케일러와 시스코 ACE에 비해 8배 가까이 높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다.

• L4 스루풋 : BIG-IP 8800은 약 10 기가비트 스루풋을 처리한다. 이는 시스코 ACE 보다 25%, 시트릭스 넷스케일러보다 2.5배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다.

• HTTP 압축 스루풋 : BIG-IP 8800은 4기가비트가 넘는 HTTP 트래픽을 압축 처리한다. 이는 시트릭스 넷스케일러보다 2.5배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다(시스코는 HTTP 압축을 지원하지 않는다).

F5코리아 남덕우 지사장은 “전체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경쟁 시장상황에 반하는 자사 제품의 장점에만 편향된 성능 테스트 환경과 오직 개별 수치만을 다루는 벤더들이 많이 있다”며 “F5는 개방적이고 투명한 방법을 통한 실제 환경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각각의 결과에 부정할 수 없는 증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F5는 타 경쟁 벤더들이 견줄 수 없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업계 선도의 스파이런트 테스팅 장비를 통해 이를 입증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테스트는 스파이런트 테스트센터에서 고성능 CPU 카드 10개를 사용해 진행됐다. 각각의 카드는 5기가비트 이상의 트래픽과 초당 150,000 TCP 이상의 커넥션, 1.5 기가비트 이상의 SSL 트래픽, 그리고 초당 16,000 이상의 SSL 세션이 가능하다. <강석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