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eadyNAS
상태바
넷기어 ReadyNAS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기술 ‘X-RAID’ 적용된 SMB 네트워크 스토리지
넷기어코리아(대표 김진겸 www.netgear.co.kr)가 최근 전략제품으로 선보인 ‘ReadyNAS’는 일반 스토리지에 비해 월등히 빠른 속도와 특허기술인 X-RAID를 통해 넘쳐나는 데이터를 안전하고 간편하게 저장 및 백업할 수 있는 NAS(Network Attached System)다. SMB 네트워크 스토리지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는 ‘ReadyNAS’를 상세히 살펴본다. <편집자>

넷기어 ReadyNAS는 하루가 다르게 넘쳐나는 데이터를 일반 스토리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월등히 빠른 속도와 특허 받은 X-RAID 기술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저장 및 백업할 수 있다. 한 개 또는 두 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제공해 기가비트 이더넷 환경을 만족시킬 뿐 아니라 SATA, SATAⅡ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총 4개의 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고 용량에 따라 3TB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ReadyNAS는 자체 개발한 스토리지 CPU를 사용해 고속의 RAID 구현이 가능하고, 미디어 스트리밍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지원과 RAID 0, 1, 5 그리고 X-RAID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드디스크 추가 장착이나 교체 시에는 핫스왑(Hot Swap)이 지원돼 다운타임 없이 교체 및 추가, 용량 증설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하드웨어 기반 ‘RAID’·특허기술 ‘X-RAID’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보다 강력하고 안정적이며, 에러가 작은 것이 특징이다. ReadyNAS는 하드웨어적인 RAID 구성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데이터의 읽고 쓰기가 가능하다. 특히 넷기어 고유 기술인 X-RAID는 RAID 5 기반 기술로, 하드디스크 1개로 시작해 최대 4개까지 점진적인 용량확장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RAID5는 최소 3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야 하지만 X-RAID는 기본 1개의 디스크로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는 경우, 전원을 끌 필요가 없고 사용자의 데이터는 손상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되며, 볼륨이 확장되고 있는 동안 액세스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X-RAID 기술을 이용하게 되면, 큰 용량의 디스크 가격이 점점 낮아지게 된다. 기존 용량이 작고 낡은 디스크를 어떠한 데이터의 손실이나 다운타임없이 손쉽게 교체 가능하고, 교체 중에도 여전히 기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다양한 OS와 액세스 방법 지원
일반적인 스토리지의 최대 단점은 이기종 OS에서 제약이 있다는 것이다. 사용되는 언어의 코딩이 틀리거나 외산의 경우 더블 바이트 지원여부는 늘 최대의 관심사였다.
그러나 ReadyNAS는 더블 바이트를 완벽히 지원함으로써 네트워크상의 이기종 OS, 즉 윈도를 비롯 MAC OS 9, MAC OS10, 리눅스, 유닉스 등 대부분의 OS를 지원하는 것이 강점이다. 더불어 파일서버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FTP 접속은 물론 HTTP, HTTPS, CIFS, NFS, AFP, Rsync 등 다양한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액티브 디렉토리 연동과 보안성
ReadyNAS는 공유폴더 또는 특정폴더에 액세스하려는 사용자나 그룹기반의 접근 권한을 달리 할 수 있다. 보안등급이 가장 낮은 공유모드, 사용자모드, 도메인모드와 같이 세 가지 보안레벨을 제공하며, 이중 도메인모드는 액티브 디렉토리와 연동해 보다 강력한 사용자 인증을 수행하게 된다. 관리자는 사용자별로 용량을 할당할 수 있고 지정된 용량을 초과하거나 사용자로부터의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 이메일로 통보받을 수 있다.

강력한 미디어 스트리밍 지원과 백업기능
ReadyNAS는 다수의 클라이언트에서 미디어 파일을 스트리밍 할 수 있는 특징을 제공한다. 슬림서버(Slimserver), 아이튠즈(iTunes), UPnP, 홈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등을 제공, 복수의 PC에 미디어 파일을 전송하는 대신 ReadyNAS를 통해 간편하게 스트리밍을 제공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단순히 파일을 저장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태로든 안전한 백업전략을 세우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그렇다고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일일이 수동으로 진행한다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자칫 데이터의 손실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에 ReadyNAS는 EMC 레트로스펙트(Retrospect) 백업 및 복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PC의 자료들을 ReadyNAS로, ReadyNAS의 자료들을 또 다른 NAS로 백업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안전한 백업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원 버튼 백업을 통해 사용자는 지정된 경로를 통해 자동으로 백업이 수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또 USB 메모리와 같이 이동사용자에게 적합한 메모리를 ReadyNAS에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지정한 폴더에 자동으로 파일이 복사돼 저장시켜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거나 백업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ReadyNAS의 강력한 성능
ReadyNAS는 일반 스토리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대용량의 파일을 백업하고 다수의 사용자가 수시로 액세스해야 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읽기/쓰기 속도는 스토리지를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다.

진정한 SMB 네트워크 스토리지 ‘표준’
넷기어는 가정, 소호는 물론 SMB 환경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스토리지 분야에서도 SMB 환경에서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기능과 가격, 용량 등 지금까지 찾기 어려웠던 최적의 제품으로 고가의 스토리지와 저가의 가정용 저장장치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는 진정한 SMB 스토리지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제는 소규모 기업이라 할지라도 데이터의 보존과 백업은 사업자의 재산을 보호하고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가치창출의 진정한 토대가 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ReadyNAS는 SMB 스토리지 솔루션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 문의 : 넷기어코리아
■ 전화 : 080-638-4327
■ www.netgear.co.kr

넷기어 ReadyNAS 제품 라인업
데스크톱 타입 : ReadyNAS NV+
· RND4000 : 디스크리스
· RND4250 : 1TB(2×500GB)
· RND4425 : 1TB(4×250GB)
· RND4450 : 2TB(4×500GB)

랙 타입 : ReadyNAS 1100
· RNR4450 : 2TB(4×500GB)
· RNR4475 : 3TB(4×750G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